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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으고 또 모으고’..보험사들, 빅데이터 확보에 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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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3, 2018, 11:02:02

보험사들, 헬스케어서비스 통해 건강정보 확보..일부 손보사 운전자 주행습관정보 수집
고객은 혜택이 늘고 보험사는 빅데이터 확보해 ‘윈-윈’..“개인정보 활용 목적은 알려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보험사들이 미래 먹을거리 확보와 신규고객 유치·상품개발 등에 활용할 목적으로 고객 관련 ‘빅데이터’를 적극 수집하고 있다. 주로 보험사가 헬스케어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가입자의 건강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이밖에 일부 손보사는 UBI자동차보험을 통해 보험료 할인을 제공하고 운전자의 주행습관정보를 수집하기도 한다. 고객 입장에서는 당장 혜택이 늘어나 좋지만 자신의 민감할 수 있는 개인 정보를 회사가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근 보험사들은 헬스케어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헬스케어서비스란 보험사가 고객의 건강상태를 수집·관리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험상품 자체에 의료 서비스(병원예약, 건강진단, 상담 등)를 포함시키거나, 타 업권과의 제휴(웨어러블 기기 등)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현대해상은 간편심사 보험인 ‘간단하고편리한건강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가입자들에게 ‘메디케어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전문의료진 건강상담 등 고객 건강관리와 질병 예방을 돕는다. 이 서비스 과정에서 보험사는 다수의 유병자 고객의 건강 정보를 비교적 쉽게 확보할 수 있다.

 

농협생명은 통신사인 KT와 손을 잡고 헬스케어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키로 했다. KT는 통신사로서 빅데이터 수집이나 IoT(사물인터넷) 등에 특화돼 있는 업체다. 농협생명은 KT와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상품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밖에 알리안츠생명은 헬스케어 스타트업인 눔과 제휴를 맺고, 고객이 자신의 건강 정보를 입력하면 그에 맞춰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IA생명도 연내 ‘바이탈리티’라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개인 건강 상태에 맞춰 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면 보상을 주는 것이 핵심이다.

 

보험사들의 이러한 헬스케어서비스 확대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는 게 보험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보험 가입자는 서비스를 받는 과정에서, 때에 따라 자신의 건강정보를 실시간으로 보험사에 제공하게 된다. 보험사는 이 정보를 취합·분석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모든 산업 분야에 빅데이터가 활용되고 있는 것처럼, 보험산업에도 빅데이터 활용은 이제 대세”라며 “건강관리서비스는 민감한 개인정보라 할 수 있는 고객의 건강정보를 비교적 쉽게 확보할 수 있어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이다”고 말했다.

 

개인의 건강정보 외에도 보험사가 주목하는 빅데이터가 또 있다. 바로 자동차 운전자의 주행 관련 정보다. 운전자습관연계보험(UBI, Usage Based Insurance)은 차량에 설치된 네비게이션이나 운행기록장치를 통해 운전습관을 분석하고, 안전·준법운전을 하는 운전자에게 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동부화재는 2016년 4월 ‘smarT-UBI 자동차보험’을 업계 최초 출시해, 그 해 2월까지 약 3만 5000여건을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의 ‘T맵’과 제휴가 된 이 상품은 500km이상 주행 때 확인되는 안전운전 점수가 일정 점수(61점) 이상일 경우 가입할 수 있다. 

 

후발주자인 메리츠화재와 악사손해보험은 차량에 별도로 설치하는 주행기록장치(OBD, On-board Diagnostics)를 활용한 UBI보험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은 서로 방식은 다르지만, 운전자의 주행정보를 확보해 상품개발·우량고객 유치에 활용하려는 의도는 같다.

 

실제로 UBI보험의 경우 운전자 주행습관 정보는 현재 적용중인 할인율의 폭을 넓히거나 줄이는 데 이용할 수 있고, 반대로 할증제도를 만드는 데에도 밑바탕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를 통해 보험사는 우량고객을 선별적으로 유치해 손해율을 개선할 수도 있다. 

 

올해 초 동부화재는 ‘안전운전 캠페인’ 이벤트를 개최해 T맵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내부 기능인 ‘운전 습관’에 가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경품을 제공한 바 있다. 캠페인을 통해 안전운전 문화를 확산시키면서 동시에 주행습관 정보를 확보하는 ‘일석이조’ 이벤트였다는 평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러한 보험사들의 빅데이터 수집 열풍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보험사가 웨어러블 기기나 자동차 주행기록장치 등을 통해 수집한 빅데이터를 활용할 때, 정보 제공자에게 그 활용 목적을 명확하게 밝힐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보험사들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 개인정보활용에 대한 동의를 받고 있다”며 “그러나 고객 입장에서는 별 문제의식 없이 체크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험사가 좀 더 분명하게 사용 목적을 명시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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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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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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