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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청정기·1인석·유기농 등..특색 있는 카페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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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9, 2018, 13:02:21

고객 체험 강화위해 다양한 형태 매장 선보여..시설·메뉴·풍경 등 기존 매장들과 다른 특색 강조
키즈존·스카이워크 등의 시설 마련해..한라봉·우도 땅콩 등 그곳에서만 즐길 수 있는 메뉴 선봬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특색을 가지고 있는 매장이 주목받고 있다. 일부 소비자들은 먼 거리라도 이런 특징들을 내놓은 점포를 직접 찾아가서 체험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기청정기가 설치돼 있거나 1인석 위주의 인테리어, 커피를 마시면서 풍경을 즐기거나 유기농으로만 만든 메뉴를 판매하는 등 색다른 콘셉트의 매장들이 등장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 “고객 편의 위해 준비했어요”..공기청정기부터 볼풀까지

 

최근 카공족(카페에서 공부를 하는 사람들)·나홀로족 고객 증가 트렌드를 반영해 1인 위주의 소형테이블이 주를 이룬 지점도 늘고 있다. ‘스타벅스 서울중앙우체국점’·‘광화문D타워점’·‘용산아이파크몰점’이 대표적이다.

 

젊은 층의 방문빈도가 높은 오피스지역과 시험공부를 하거나 책을 보는 고객이 많은 대학가 중심 매장으로 1인 좌석 비율을 높였다.

 

이와 함께 최근에 기승을 부리고 있는 미세먼지로 인한 매장 내 공기를 정화하기 위해 공기청정 설비가 설치된 매장도 등장하고 있다. ‘스타벅스 홍대공항철도역점’과 ‘신촌대로점’에는 고객들에게 커피와 함께 쾌적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시범적으로 운영 중이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홍대공항철도역점은 지하 1층, 1층, 2충으로 나누어진 매장으로 처음에는 지하층의 공기 개선을 위해 설치를 검토하였다가 전 층에 설치하게 됐다“며 ”스타벅스는 앞으로도 고객 체험을 강화한 다양한 형태의 매장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또 가족단위를 위한 ‘키즈시설’이 마련된 매장도 있다. ‘탐앤탐스 분당 율동공원점’은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 규모로 조성돼있다. 지하 1층 전체는 볼풀과 미끄럼틀 등 아이들이 놀 수 있는 ‘키즈존’으로 구성해 아이를 동반한 부모들로부터 대표 키즈 카페로 이름이 나 있다. 이와 함께 가족 단위의 고객들이 많이 방문할 것을 배려해 넓은 주차시설도 갖추고 있다.

 

 ◇ 이 메뉴를 먹으려면 꼭 이곳으로..메뉴 특화 매장

 

특정 메뉴만을 판매해 손님을 끄는 곳도 있다. 대표적으로 ‘탐앤탐스 블랙 유기농테마파크점’이다. ‘탐앤탐스 블랙 유기농테마파크점’은 남양주 유기농테마파크 안에 자리하고 있다. 탐앤탐스 메뉴들을 100% 유기농 커피와 우유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 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유기농 요거트 아이스크림’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또 유명한 곳이 있다면 제주도에 위치한 ‘투썸플레이스 제주 애월한담점’이다. 애월한담점은 한담 해변에 자리 잡고 있어 바다를 바라보며 커피를 즐길 수 있어 인기다. 특히 애월한담점 에서만 맛볼 수 있는 ‘한라봉 에이드’와 ‘한라봉 아이스크림’·‘우도 땅콩 아이스크림’등은 이 곳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꼭 먹는 특화메뉴로 유명하다.

 

좀 더 특별한 커피를 먹고 싶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곳도 이목을 끈다. ‘탐앤탐스 청담 파드 스테이션점’은 ‘파드 커피(POD coffee)’ 전문 매장으로 파드 커피를 직접 마시고 경험해 볼 수 있다. 파드 커피는 천연 펄프 소재의 포장재에 한 잔 분량의 원두를 압축한 커피로 유럽에서는 이미 대중화 된 제품이다.

 

청담 파드 스테이션점에서는 에스프레소 전 메뉴에 파드 커피를 도입했다. 기본 아메리카노와 라떼 외에도 예가체프·시다모·케냐 등의 싱글오리진과 헤이즐넛·풀치넬라·디카페인 등 다양한 풍미의 커피도 즐길 수 있다.

 

매장 한쪽에 ‘파드 커피 체험존’을 마련했다. 체험을 원하는 고객에게 파드 스테이션점의 전문 바리스타가 파드 커피의 머신 사용법을 알려주고 시향 및 시음을 제공한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파드 커피의 향이나 시음을 원하는 고객들은 해당 매장의 바리스타 문의를 하면 예약 없이 바로 체험을 진행할 수 있다”며 “보다 심층적인 파드 커피가 알고 싶은 고객은 남양주에 위치한 ‘탐앤탐스 블랙 더 스토리지’ 지점을 예약 후 방문하시면 된다” 고 말했다.

 

◇ 풍경 한 모금 커피 한 모금..눈으로 입으로 즐기는 매장

 

커피와 풍경을 같이 즐길 수 있는 커피숍도 인기다. 여수 여행 때 필수 방문 코스로도 꼽히는 투썸플레이스 여수 케이블카점이다. 높은 산에 있는 여수 해상 케이블카 승강장 입구에 위치해 여수의 전경과 다도해의 풍경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다. 매장으로 이동하는 엘리베이터 안에서는 오동도·여수엑스포 풍경과 남해바다를 감상할 수 있다.

 

춘천의 명소가 된 ‘투썸플레이스 춘천구봉산점’은 벽 전체와 바닥이 유리로 된 스카이워크가 있어 인기다. 공중에 떠 있는 듯한 스릴 넘치는 경험을 선사하며 방문객들의 인증 샷 장소로 유명하다. 뿐만 아니라 구봉산 카페거리에 위치해 춘천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지상 2층 옥상에는 춘천을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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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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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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