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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한 간편간식 핫도그..어떤 것을 먹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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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5, 2018, 10:02:49

[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 ‘쟌슨빌 핫도그’ 칼로리 1위..돼지고기는 ‘돼지바 핫도그’ 最多
‘모짜렐라 핫도그’ .유일하게 ‘칼슘’ 함유돼 있어..소시지 중량·나트륨은 큰 차이 나지 않아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지난해 명랑핫도그 전문점을 시작으로 핫도그 열풍이 여전히 뜨겁습니다. 학교 앞 분식집에서나 먹을 수 있었던 핫도그가 이제는 냉장·냉동간식 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최근 식품업계는 제품의 차별화를 두면서 소비자 사로잡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도우에 흑미나 찹쌀을 넣거나, 소시지 대신 치즈를 넣어 색다른 맛을 더하고 소시지의 크기를 키우는 등 제품은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이번 ‘알고 먹읍시다’ 에서는 최근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이색 핫도그 제품 3개를 비교·분석해 봤습니다.

 

◇ 천차만별 이색 핫도그, 나트륨과 칼로리는?

 

첫번째로 지난 2017년 하반기 출시된 풀무원 ‘모짜렐라 핫도그'입니다. 핫도그 안에 모짜렐라 치즈와 소시지가 반반 들어있어 두 가지 맛을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입니다.

 

 

다음은 팔도의 ‘쟌슨빌 핫 크리스피 핫도그’ 입니다. 탄탄한 마니아층이 있는 쟌슨빌 소시지를 넣은 핫도그로 유일하게 냉장으로 유통되는 제품입니다.  '쟌슨빌 핫도그'는 현재 '하이프레쉬'앱을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롯데의 ‘라퀴진 돼지바 핫도그’ 입니다. 아이스크림 돼지바를 따끈한 핫도그로 재해석한 제품입니다. 돼지바 핫도그답게 표면에 달콤한 돼지바 크런치를 입혀 ‘단짠(달고짜고)’의 정석을 보여주는 제품이죠.

 

각 제품의 영양성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나트륨 함량은 ‘쟌슨빌 핫도그’가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나 세 제품 모두 같은 중량(90g)으로 봤을때 ‘쟌슨빌 핫도그’는 520mg, '모짜렐라 핫도그‘는 518mg, ’돼지바 핫도그‘는 510mg으로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칼로리를 같은중량(90g)으로 비교해 때 ‘쟌슨빌 핫도그'가 324kcal로 가장 높았고, 모짜렐라 핫도그가 258kcal, 돼지바 핫도그가 255kcal 순을 보였습니다. 이는 ‘쟌슨빌 핫도그’가 탄수화물 함량이 제일 높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풀무원 ‘모짜렐라 핫도그’는 세 가지 제품 중 유일하게 칼슘(97mg)이 추가로 함유돼 있었습니다. 핫도그 안에 모짜렐라 치즈가 들어갔기 때문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돼지바 핫도그'는 겉면에 있는 크런치로 인해 나머지 두 제품에 비해 당류가 두 배 이상 많았습니다.

 

◇ 핫도그의 핵심, 짭짤한 ‘소시지’..무엇이 다를까?

 

핫도그의 가장 중요한 핵심을 꼽자면 바로 ‘소시지’입니다. 핫도그의 맛을 크게 좌우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각 제품의 소시지를 비교해 봤습니다.

 

소시지가 맛있으려면 그 안에 들어있는 고기의 함량이 중요합니다. 세 가지 핫도그 중 고기의 함량이 제일 많이 들어있던 제품은 ‘돼지바 핫도그’ 였습니다. 소시지 브랜드로 유명한 ‘쟌슨빌 핫도그’가 두번째를 차지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돼지바 핫도그’는 소시지 안에 돼지고기가 83.21% 함유돼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고기함유량이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했던 ‘쟌슨빌 핫도그’ 소시지에는 돼지고기가 77.32%가 들어있었습니다. 

 

‘모짜렐라 핫도그’는 앞의 두 제품보다 소시지 양이 적었고 또 닭고기와 돼지고기가 함유된 소시지였습니다. 제품 포장지에 소시지 안의 고기 함유량이 적혀있지 않았습니다.

 

핫도그 안에 들어가는 소시지의 그램 수에도 각각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요. ‘모짜렐라 핫도그’는 80g 중 15g이 소시지였습니다. 핫도그 속에 모짜렐라 치즈와 소시지가 반반 들어가기 때문에 ‘쟌슨빌 핫도그’와 ‘돼지바 핫도그’에 비해 적은 양이었습니다.

 

‘쟌슨빌 핫도그’는 90g중 35g이 소시지, ‘돼지바 핫도그’는 75g중 30g이 소시지였습니다. ‘쟌슨빌 핫도그’와 ‘돼지바 핫도그’의 총 중량은 15g이 차이가 났지만, 소시지는 5g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같은 중량으로 봤을 때는 차이가 있을까요? 두 제품을 같은 중량(90g)으로 비교했을 때 소시지 중량은 ‘돼지바 핫도그(36g)'와 ‘쟌슨빌 핫도그(35g)’가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모짜렐라 핫도그’는 핫도그 안에 치즈가 들어있어 칼슘이 함유 돼 있었고 다른 제품과 달리 닭고기와 돼지고기가 섞여 있는 소시지를 사용했습니다. ‘쟌슨빌 핫도그’는 탄수화물이 높은 만큼 세 제품 중 칼로리가 가장 높았습니다. 

 

‘돼지바 핫도그’는 소시지 안의 돼지고기 함유량 83%로 제일 높았고 다른 제품보다 당류가 두 배 이상 높다는 특징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세 제품을 비교해 보면서 저는 어떤 걸 먹는 게 좋을지 결정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할지 궁금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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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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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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