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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대규 원장 “펫보험 요율 개발 등 퍼플오션 적극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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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1, 2018, 15:02:11

보험개발원 신년 기자간담회 개최..성 원장 “ 인공지능(AI) 등 보험업계가 활용토록 도울 것”

[인더뉴스 김철 기자] 보험개발원이 국내 펫(애완동물)보험 활성화를 위해 참조순보험요율(이하 참조요율) 개발에 나선다. 최근 정부가 일반 손해보험 활성화 차원에서 펫보험·어린이보험 등 특화 보험사 설립을 적극 허용하는 방안을 내놓은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보험개발원은 빅데이터나 인공지능(AI)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을 보험업계가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전망이다. 이를 통해 업계의 ‘퍼플오션(Purple Ocean)’ 개척에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된다. 

 

성대규 보험개발원 원장은 1일 ‘보험개발원 신년 기자간담회’ 자리에 참석해 “일반손해보험 활성화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2차년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며 “퍼플오션이 확고히 정착, 육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퍼플오션’은 치열한 경쟁 시장인 ‘레드오션(Red Ocean)’과 경쟁자가 없는 시장인 ‘블루오션(Blue Ocean)’을 조합한 말이다. 기존의 레드오션에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가치의 시장을 만드는 전략으로, 레드와 블루를 혼합하면 나오는 색인 퍼플을 차용했다. 

 

보험개발원은 올해 손해보험사가 보험료 산정에 참고하는 참조순보험요율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특히, 반려동물의 사망, 상해, 질병, 타인에 대한 배상책임 등 다양한 플랜을 설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참조요율을 개발한다.  

 

성대규 원장은 “국내 반려동물 등록률이 낮고 치료비 예측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충분한 실태조사도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는 시장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보험상품 개발 및 관련 기술개발에도 적극 나선다. 보험개발원은 작년에 서울대와 공동으로 지난 10년 동안의 당뇨환자를 추적해 당뇨합병증 예측모델을 개발한 바 있다. 올해에는 고혈압 합병증 모델을 개발하고, 내년에는 간질환 및 심장질환으로 계속 확대할 계획이다. 

 

보험사들을 위한 인슈테크(Insutech) 환경도 조성한다. 현재 보험개발원이 개발·보급 중인 ‘자동차 수리비 견적시스템(AOS)’에 이미지 인식, AI 등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접목하기로 했다. 

 

AI을 이용해 보험약관과 순보험료의 정확성을 확인하는 시스템 개발도 추진한다. 우선 Text Mining 기술 등을 이용해 약관을 비교분석 하는 업무부터 시작하고, 향후 보험료 확인 등의 업무에도 AI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보험업계와 공동으로 ‘AI 개발 TF(가칭)’를 구성할 예정이다.

 

이밖에 보험개발원은 올 상반기 중에 IFRS17 통합시스템 개발을 완료한다. 보험개발원은 2021년 적용될 IFRS17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10개 보험사와 공동으로 시스템을 개발해 왔다.

 

성대규 원장은 “IFRS17 시스템 구축에 전력을 다해왔다”며 “적어도 시스템 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한 10개 보험사들은 향후 IFRS17 도입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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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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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이마트, 영업익 3.4배 껑충…8년 만에 최대 실적

[1분기 실적] 이마트, 영업익 3.4배 껑충…8년 만에 최대 실적

2025.05.12 14:28:38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중심 전략이 1분기 호실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마트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593억원으로 2017년 이후 8년 만에 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기록한 영업이익 471억원보다 약 3.4배(238.2%) 증가한 수치입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7조2189억원으로 0.2% 증가했습니다. 별도 기준 매출은 4조6258억원, 영업이익은 13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1%, 43.1% 증가했습니다. 별도 영업이익은 1분기 기준 2018년 이후 7년 만에 최대 실적입니다. 이마트는 1분기 호실적이 지난해부터 통합 매입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품 경쟁력 증대와 원가 절감에 힘쓴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지난해와 올해 1월 각각 선보인 할인 행사 '가격파괴 선언'과 '고래잇 페스타'가 고객 호응과 재방문으로 이어졌고,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공간 혁신 전략이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는 설명입니다. 올 1분기 스타필드 마켓 죽전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1% 증가했고 대규모 리뉴얼을 단행한 문현, 용산, 목동점 또한 각 35%, 11%, 6%의 매출 신장세를 보였습니다. 할인점 부문 1분기 고객 수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2% 이상 늘었고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53.7% 증가한 77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트레이더스 1분기 영업이익은 423억원으로 전년 대비 36.9% 증가하며 이마트 실적 개선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고객 수도 전년 대비 3% 이상 늘었습니다. 지난 2월 문을 연 마곡점은 개점 직후 3일간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주요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에 동참했습니다.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SCK컴퍼니는 매출이 3.7% 증가한 7619억원, 영업이익은 7.3% 증가한 35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매출이 3586억원으로 전년보다 6.1% 줄었지만 원가절감과 비용 효율화를 통해 영업이익은 79억원으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이마트24는 매출이 4658억원으로 8.9% 감소했습니다. 노브랜드 연계 매장 확대와 효율 중심의 신규 출점을 통해 영업손실은 104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적자를 27억원 줄였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지속적인 혁신과 쇄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실질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가격, 상품, 공간 혁신을 통해 수익성 중심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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