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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금 지급지연사유별 건수’ 공시..무슨 소용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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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31, 2018, 06:01:00

생보·손보협회 ‘보험금 지급지연사유별 건수’ 공시 자료 분석
소송 및 분쟁조정·수사기관 수사 등 항목 기준 명확하지 않아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보험금 지급이 늦어지고 있는 사유를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는 ‘보험금 지급지연사유별 건수’ 항목을 공시하고 있다. 하지만, 각 항목의 기준과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1일 생보·손보협회에 공시된 작년 상반기 ‘보험금 지급지연사유별 건수’ 자료에 따르면, 보험사들이 보험금을 늦게 지급하는 사유로 ‘지급 사유 조사(13만 5480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기타(2만 9795건)’, ‘소송 및 분쟁조정(285건)’, ‘수사기관 수사(114건)’이다.   

사유항목(4개)을 모두 적어 제출한 보험사는 39개 보험사 중 삼성화재, KB손해보험, 농협생명 세 곳뿐이었다.  4가지 사유항목 중 ‘지급 사유 조사’만을 적어 제출한 보험사는 롯데손해보험, MG손해보험, AXA손해보험, 더케이손해보험, 한화생명, 흥국생명, 신한생명, 현대라이프생명, KB생명, DGB생명, IBK연금보험, 미래에셋생명,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푸르덴셜생명, 라이나생명, ING생명, 하나생명, BNP파리바카디프생명 등 18개 보험사다. 


보험금 지급지연 사유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한 ‘기타(2만 9795건)’ 항목은 어떤 이유로 보험금이 늦게 지급됐는지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보험사들이 협회 기준대로 지급 사유 조사, 소송 및 분쟁조정, 수사기관 수사 이외의 사유는 모두 기타로 분류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한 보험사 관계자는 "우리 회사의 경우, 기타항목은 고객에게 추가 서류를 요청하거나 제3의료기관에 의료자문을 요청하면서 걸리는 시간 등으로 지연되는 사례 등을 포함한다”며 “기타 항목 건수가 0으로 표시된 보험사 공시를 보면 이런 사례까지도 지급 사유 조사에 포함해 숫자를 세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공시되는 ‘수사기관 수사’ 항목도 기준이 모호해 보험사 담당부서가 자의적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협회가 요청한 자료 주석에는 ‘보험사기로 의심돼 수사기관이 수사를 진행하는데, 이 경우 보험금 지급이 지연된 건수’라고만 적혀있기 때문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수사기관 수사 항목은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때로 숫자를 셀 수도 있고, 수사기관 조사가 종결됐을 때를 항목으로 보는 보험사도 있다”며 “소송 항목도 보험사가 피고일 때와 원고일 때가 다른데 전체적으로 항목에 대한 정확한 집계 기준이 없고, 공시를 검증하는 절차도 없다”고 말했다. 

분쟁조정 항목은 분쟁조정으로 보험금 지급이 지연된 건수를 의미한다. 보험사와 분쟁이 있는 보험소비자가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보험금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때, 조정이 성립 또는 불성립될 때까지의시간 동안 관련 서류 제출 등으로 보험금 지급이 늦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이와 관련해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소비자들이 보험사와 분쟁이 발생하면 금융감독원의 금융민원센터에 민원 제기를 한다”며 “금감원 민원 수 자체를 분쟁조정 건수로 본다면 아무리 작은 보험사라도 분쟁조정 건수가 없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아울러, 생보·손보협회에 공시된 자료의 수치가 잘 못 기재돼 있는 것도 확인됐다. 농협생명은 생명보험사 중 유일하게 보험사기로 의심돼 ‘수사기관 수사’로 보험금을 41번 지연지급한 것으로 적혀있지만, 해당 건은 보험금 청구 건의 보험사기 여부 추가확인을 위해 지연된 것이라고 농협생명 측은 설명했다.

농협손보의 보험금 지급지연사유별 건수도 마찬가지다. 농협손보의 기타 항목에는 563건으로 표시돼 있지만, 이는 지급 사유 조사(561건), 소송 및 분쟁조정(1건), 수사기관 수사(1건), 기타(0건)으로 합한 합계 항목에 들어가야 하는 수치다. DB손해보험도 합계 항목이 잘못 기재됐지만 현재는 수정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보험사의 자료를 취합하는 생보·손보 관계자들은 “기타로 분류되는 건들은 하나로 취합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해 세부적으로 모두 분류해 공시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다”며 “세부 항목으로 분류한 표는 이해하기도 어렵고 가독성도 떨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만약 이 문제가 사실로 확인되면 당연히 수정하거나 개선하겠다”며 “공시 기준이 명확한데도 보험사들이 제각각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기준 자체가 모호하다면 오해의 소지가 없게끔 명확히 수정해야 하니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 세 줄 요약
1.  보험금 지급지연 사유항목을 모두 적어 제출한 보험사는 39개 보험사 중 삼성화재, KB손해보험, 농협생명뿐.
2. 세부 내용을 알 수 없는 기타 항목은 두 번째로 높은 건수를 기록했고, 소송 및 분쟁 조정과 수사기관 수사 등 항목은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3. 공시 자체를 검증하는 절차가 없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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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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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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