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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만3천원 vs 1만9천원..‘이마트·노브랜드서 장보기, 이렇게 차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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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1, 2017, 14:12:00

불고기·된장찌개 재료 ‘장보기 체험’으로 가격 비교..소고기 100g 가격 2배 差
같은 브랜드 제품도 이마트서 비싸게 판매..업체 “산지·구매처별로 가격 달라”

[인더뉴스 권지영·조은지 기자] #. 직장인 김소영 씨는 대형마트에서 장보기가 겁이 났다. 대형마트가 1~2인 가구를 위해 소량 제품을 늘려 판매하고 있지만, 막상 장바구니에 담고 나면 양과 가격이 부담스웠기 때문이다. 그러던 그에게 반가운 곳이 생겼다. 직장 근처에 '노브랜드'라는 새로운 마켓이 나타난 것. 평소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따지는 그는 어지간하면 대형마트를 찾지 않게 됐다. 


'스마트 컨슈머'의 시대다. 더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대형마트의 자체 브랜드(PB) 상품도 인기다. 그 중에서도 이마트의 '노브랜드'는 가성비가 좋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충성고객까지 생겨나고 있다. 이에 이마트는 노브랜드 전문점 확장에 열을 올리고 있다.



얼마나 가성비가 좋은 걸까? 실제로 쇼핑을 할 때 이마트와 노브랜드의 가격이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장보기 체험을 했다. 지난 20일 불고기와 된장찌개 재료를 구매하기 위해 노브랜드와 이마트에 각각 들렀다. 가장 저렴한 품목으로 골라 가격을 비교해 봤다.


우선 불고기 재료로 '국내산 소고기'와 팽이버섯을 선택했다. 된장찌개 재료는 두부, 손질대파, 표고버섯, 애호박, 청양고추를 샀고, 예외 품목으로 계란(10개입)도 장바구니에 담았다.


결과는 놀라웠다. 총 구매금액이 이마트의 경우 3만 3520원, 노브랜드는 1만 9220원으로 나왔다. 두 곳에서 쇼핑한 금액 차이가 1만 4000원 정도 난 셈이다. 이 날 구매한 재료 중에서 노브랜드 가격이 높은 품목은 단 한 개도 없었다. 심지어 같은 제품도 이마트에서 판매한 가격이 더 비쌌다.



우선, 불고기용 소고기의 가격이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방문한 당일 노브랜드(두산타워몰)와 이마트(청계점)에서 모두 할인된 국내산 소고기를 구매했는데, 가격이 5000원 이상 차이가 났다. 100g당 소고기 가격을 비교해보면, 이마트(100g당 5109원)가 노브랜드(100g당 2567원)으로 두 배 가량 비쌌다.


표고버섯도 이마트에서 구매한 품목이 4000원 가량 비쌌다. 이어 이마트와 노브랜드에서 구매한 손질된 대파와 계란(대란, 10개입 기준), 청양고추는 800원~1000원 가량 금액 차이를 보였으며, 팽이버섯은 600원, 애호박은 300원 가량 가격 차이를 나타냈다.


이마트와 노브랜드는 동일한 제품도 가격이 각각 달랐다. 두 곳에서 고소한 두부(1kg)를 판매했는데, 노브랜드는 1880원에, 이마트는 1950원에 판매해 70원 가량 비쌌다.


같은 품목인데도 이처럼 가격 차이가 나는 이유는 뭘까. 이마트는 두 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 자체가 달라서 가격이 다른 데다 노브랜드는 항상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어 차이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특히 노브랜드 전문점의 경우 일부 취급하는 신선식품을 인근 시장에서 공수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


이마트 관계자는 “신선식품의 산지와 구매처가 다르기 때문에 가격이 다를 수밖에 없다”면서 “이마트와 노브랜드의 가공식품 가격은 같고, 신선식품의 경우 선도에 따라 점포별로 가격을 낮춰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데, 노브랜드는 늘 최저가를 판매하기 때문에 가격이 낮은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노브랜드는 이마트가 지난 2015년 론칭해 생활용품부터 가공식품, 전자제품까지 취급 범위가 상당히 넓다. 최근엔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위해 신선식품까지 판매 품목을 확장했다. 이마트에 따르면 노브랜드는 동종업계 제품들에 비해 최고 67%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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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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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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