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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만3천원 vs 1만9천원..‘이마트·노브랜드서 장보기, 이렇게 차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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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1, 2017, 14:12:00

불고기·된장찌개 재료 ‘장보기 체험’으로 가격 비교..소고기 100g 가격 2배 差
같은 브랜드 제품도 이마트서 비싸게 판매..업체 “산지·구매처별로 가격 달라”

[인더뉴스 권지영·조은지 기자] #. 직장인 김소영 씨는 대형마트에서 장보기가 겁이 났다. 대형마트가 1~2인 가구를 위해 소량 제품을 늘려 판매하고 있지만, 막상 장바구니에 담고 나면 양과 가격이 부담스웠기 때문이다. 그러던 그에게 반가운 곳이 생겼다. 직장 근처에 '노브랜드'라는 새로운 마켓이 나타난 것. 평소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따지는 그는 어지간하면 대형마트를 찾지 않게 됐다. 


'스마트 컨슈머'의 시대다. 더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대형마트의 자체 브랜드(PB) 상품도 인기다. 그 중에서도 이마트의 '노브랜드'는 가성비가 좋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충성고객까지 생겨나고 있다. 이에 이마트는 노브랜드 전문점 확장에 열을 올리고 있다.



얼마나 가성비가 좋은 걸까? 실제로 쇼핑을 할 때 이마트와 노브랜드의 가격이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장보기 체험을 했다. 지난 20일 불고기와 된장찌개 재료를 구매하기 위해 노브랜드와 이마트에 각각 들렀다. 가장 저렴한 품목으로 골라 가격을 비교해 봤다.


우선 불고기 재료로 '국내산 소고기'와 팽이버섯을 선택했다. 된장찌개 재료는 두부, 손질대파, 표고버섯, 애호박, 청양고추를 샀고, 예외 품목으로 계란(10개입)도 장바구니에 담았다.


결과는 놀라웠다. 총 구매금액이 이마트의 경우 3만 3520원, 노브랜드는 1만 9220원으로 나왔다. 두 곳에서 쇼핑한 금액 차이가 1만 4000원 정도 난 셈이다. 이 날 구매한 재료 중에서 노브랜드 가격이 높은 품목은 단 한 개도 없었다. 심지어 같은 제품도 이마트에서 판매한 가격이 더 비쌌다.



우선, 불고기용 소고기의 가격이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방문한 당일 노브랜드(두산타워몰)와 이마트(청계점)에서 모두 할인된 국내산 소고기를 구매했는데, 가격이 5000원 이상 차이가 났다. 100g당 소고기 가격을 비교해보면, 이마트(100g당 5109원)가 노브랜드(100g당 2567원)으로 두 배 가량 비쌌다.


표고버섯도 이마트에서 구매한 품목이 4000원 가량 비쌌다. 이어 이마트와 노브랜드에서 구매한 손질된 대파와 계란(대란, 10개입 기준), 청양고추는 800원~1000원 가량 금액 차이를 보였으며, 팽이버섯은 600원, 애호박은 300원 가량 가격 차이를 나타냈다.


이마트와 노브랜드는 동일한 제품도 가격이 각각 달랐다. 두 곳에서 고소한 두부(1kg)를 판매했는데, 노브랜드는 1880원에, 이마트는 1950원에 판매해 70원 가량 비쌌다.


같은 품목인데도 이처럼 가격 차이가 나는 이유는 뭘까. 이마트는 두 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 자체가 달라서 가격이 다른 데다 노브랜드는 항상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어 차이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특히 노브랜드 전문점의 경우 일부 취급하는 신선식품을 인근 시장에서 공수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


이마트 관계자는 “신선식품의 산지와 구매처가 다르기 때문에 가격이 다를 수밖에 없다”면서 “이마트와 노브랜드의 가공식품 가격은 같고, 신선식품의 경우 선도에 따라 점포별로 가격을 낮춰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데, 노브랜드는 늘 최저가를 판매하기 때문에 가격이 낮은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노브랜드는 이마트가 지난 2015년 론칭해 생활용품부터 가공식품, 전자제품까지 취급 범위가 상당히 넓다. 최근엔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위해 신선식품까지 판매 품목을 확장했다. 이마트에 따르면 노브랜드는 동종업계 제품들에 비해 최고 67%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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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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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그룹, 허진수 부회장·허희수 사장 각각 승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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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04 10:03: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이 4일 대표이사급을 포함한 고위직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그룹은 글로벌 사업 성장과 미래 전략 추진력을 강화하고, 안전 경영과 이해관계자 신뢰 회복을 가속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인사에서 허진수 사장은 부회장으로, 허희수 부사장은 사장으로 각각 승진했습니다. 허진수 부회장은 파리크라상 글로벌BU장을 역임하며 파리바게뜨 해외사업을 총괄했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의장을 맡아 그룹 쇄신체계를 이끌고 있습니다. 허희수 사장은 비알코리아 최고비전책임자(CVO)로 배스킨라빈스와 던킨의 혁신과 글로벌 브랜드 도입, 디지털 전환을 추진했습니다. 도세호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해 파리크라상 대표이사에 선임됐습니다. 도 사장은 비알코리아와 SPC 대표이사를 겸직하며 ‘SPC커미티’ 의장을 맡아 안전·상생 중심의 경영을 주도해왔습니다. 파리크라상 대표였던 경재형 부사장은 수석부사장으로 승진해 SPC삼립 대표이사에 내정됐으며, 김범수 대표와 각자대표 체제로 회사를 운영합니다. 샤니 대표에는 지상호 상무가 내정됐습니다. 그룹은 SPC삼립과 샤니의 경영진 교체가 산업 안전 시스템 강화 목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CEO 중심의 책임경영 체계를 강화해 주요 현안과 안전 분야에서 실행력을 높이고,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다음은 인사 내용. ◇ 부회장 승진 ▲ ㈜파리크라상 허진수 ◇ 사장 승진 ▲ 비알코리아㈜ 도세호 ▲ 비알코리아㈜ 허희수 ◇ 수석부사장 승진 ▲ ㈜파리크라상 경재형 ◇ 대표이사 위촉 ■ ㈜SPC삼립 (각자 대표이사) ▲ 경재형 수석부사장 ■ ㈜파리크라상 ▲ 도세호 사장 (겸직) ■ ㈜샤니 ▲ 지상호 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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