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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만3천원 vs 1만9천원..‘이마트·노브랜드서 장보기, 이렇게 차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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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1, 2017, 14:12:00

불고기·된장찌개 재료 ‘장보기 체험’으로 가격 비교..소고기 100g 가격 2배 差
같은 브랜드 제품도 이마트서 비싸게 판매..업체 “산지·구매처별로 가격 달라”

[인더뉴스 권지영·조은지 기자] #. 직장인 김소영 씨는 대형마트에서 장보기가 겁이 났다. 대형마트가 1~2인 가구를 위해 소량 제품을 늘려 판매하고 있지만, 막상 장바구니에 담고 나면 양과 가격이 부담스웠기 때문이다. 그러던 그에게 반가운 곳이 생겼다. 직장 근처에 '노브랜드'라는 새로운 마켓이 나타난 것. 평소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따지는 그는 어지간하면 대형마트를 찾지 않게 됐다. 


'스마트 컨슈머'의 시대다. 더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대형마트의 자체 브랜드(PB) 상품도 인기다. 그 중에서도 이마트의 '노브랜드'는 가성비가 좋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충성고객까지 생겨나고 있다. 이에 이마트는 노브랜드 전문점 확장에 열을 올리고 있다.



얼마나 가성비가 좋은 걸까? 실제로 쇼핑을 할 때 이마트와 노브랜드의 가격이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장보기 체험을 했다. 지난 20일 불고기와 된장찌개 재료를 구매하기 위해 노브랜드와 이마트에 각각 들렀다. 가장 저렴한 품목으로 골라 가격을 비교해 봤다.


우선 불고기 재료로 '국내산 소고기'와 팽이버섯을 선택했다. 된장찌개 재료는 두부, 손질대파, 표고버섯, 애호박, 청양고추를 샀고, 예외 품목으로 계란(10개입)도 장바구니에 담았다.


결과는 놀라웠다. 총 구매금액이 이마트의 경우 3만 3520원, 노브랜드는 1만 9220원으로 나왔다. 두 곳에서 쇼핑한 금액 차이가 1만 4000원 정도 난 셈이다. 이 날 구매한 재료 중에서 노브랜드 가격이 높은 품목은 단 한 개도 없었다. 심지어 같은 제품도 이마트에서 판매한 가격이 더 비쌌다.



우선, 불고기용 소고기의 가격이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방문한 당일 노브랜드(두산타워몰)와 이마트(청계점)에서 모두 할인된 국내산 소고기를 구매했는데, 가격이 5000원 이상 차이가 났다. 100g당 소고기 가격을 비교해보면, 이마트(100g당 5109원)가 노브랜드(100g당 2567원)으로 두 배 가량 비쌌다.


표고버섯도 이마트에서 구매한 품목이 4000원 가량 비쌌다. 이어 이마트와 노브랜드에서 구매한 손질된 대파와 계란(대란, 10개입 기준), 청양고추는 800원~1000원 가량 금액 차이를 보였으며, 팽이버섯은 600원, 애호박은 300원 가량 가격 차이를 나타냈다.


이마트와 노브랜드는 동일한 제품도 가격이 각각 달랐다. 두 곳에서 고소한 두부(1kg)를 판매했는데, 노브랜드는 1880원에, 이마트는 1950원에 판매해 70원 가량 비쌌다.


같은 품목인데도 이처럼 가격 차이가 나는 이유는 뭘까. 이마트는 두 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 자체가 달라서 가격이 다른 데다 노브랜드는 항상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어 차이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특히 노브랜드 전문점의 경우 일부 취급하는 신선식품을 인근 시장에서 공수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


이마트 관계자는 “신선식품의 산지와 구매처가 다르기 때문에 가격이 다를 수밖에 없다”면서 “이마트와 노브랜드의 가공식품 가격은 같고, 신선식품의 경우 선도에 따라 점포별로 가격을 낮춰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데, 노브랜드는 늘 최저가를 판매하기 때문에 가격이 낮은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노브랜드는 이마트가 지난 2015년 론칭해 생활용품부터 가공식품, 전자제품까지 취급 범위가 상당히 넓다. 최근엔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위해 신선식품까지 판매 품목을 확장했다. 이마트에 따르면 노브랜드는 동종업계 제품들에 비해 최고 67%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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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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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2025.05.01 18:12: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 서버 해킹 사태와 관련 삼성그룹 등이 ‘유심보호서비스’ 적극 가입을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SKT 가입 임직원들에게 1차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안내했고 주한미군 등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 '유심 기변'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다른 단말에 끼우게 되면 유심 기변이 일어나게 되는데 유심보호서비스는 사용자의 유심과 단말을 페어링해 만에 하나 복제된 유심이 다른 단말에 끼워질 경우 연결을 차단합니다. 유심을 활용한 복제전화를 제작하는 ‘심스와핑’과 이로 인한 개인정보 탈취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이 일주일간 진행한 SKT 해킹 공격 사태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하며 “SKT가 시행 중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이번에 유출된 정보로 유심을 복제해 다른 휴대전화에 꽂아 불법적 행위를 하는 심스와핑이 방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서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다. 나름대로 유심보호서비스를 신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자사 뉴스룸 홈페이지에 해킹 사태와 관련해 유심보호서비스의 효과 및 대응 상황을 안내하는 ‘FAQ’를 게시하며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효과의 보안장치이다”고 설명했습니다 SKT 관계자는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을 통해 유심 복제, 휴대전화 도용이 차단된다”고 말했습니다. FDS 시스템은 불법 유심으로 복제 전화를 만드는 것을 방어하는 시스템으로 모든 통신사에서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복제 전화가 만들어져 두 개의 동일한 휴대폰이 네트워크에 접근하게 되면 원본 휴대폰을 제외한 복제 전화를 FDS 시스템이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SKT는 또 유심 교체 물량 부족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유심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유심포맷’ 기술을 이르면 5월 중순부터 적용해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도 교체에 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유심 교체가 새로운 유심으로 교체하는 하드웨어적인 방식인데 비해, 현재 개발 중인 방식은 고객들이 보유한 기존 유심 정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변경함으로써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경우 기존 물리적인 교체 대비 앱 재설정 및 데이터 백업 등이 수반되는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교체 소요시간도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유심포맷도 매장을 방문해 유심변경과 관련한 시스템 매칭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또 로밍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해외에서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5월 중에 개발해 적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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