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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보험협회, ‘관치논란 단골손님’ 예약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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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1, 2017, 06:12:00

은행연합회·생보협회, 민간 출신 회장 선임..손보 업계, 기대감 ↓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은행연합회와 생명보험협회의 신임 회장이 민간 출신 인물로 내정되면서, 일찌감치 관(官) 출신 인사를 협회장에 앉힌 손해보험협회가의 겸연쩍게 됐다. 앞으로 관치 논란이 불거질 때마다 ‘단골 손님’으로 등장할 수밖에 없는 처지가 돼버렸기 때문이다. 

지난달 30일 오전, 생보협회(회장 이수창)는 회장후보추천위원회를 열어 신용길 KB생명보험 사장을 생보협회 34대 회장에 단독 후보로 추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앞서 지난 27일, 은행연합회(회장 하영구) 역시 김태영 전 농협중앙회 부회장을 차기 회장 단독 후보로 추천한 바 있다.

김태영 전 부회장과 신용길 사장은 모두 민간 출신 인사들이다. 당초 은행연합회장은 관 출신 인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재형 전 경제부총리, 김창록 전 산업은행 총재 등이 대표적이다. 생보협회장도 업계에서는 관 출신 인사를 선호한다는 말이 있었다. 

하지만, 세간의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은행연합회와 생보협회가 민간 출신 회장을 내정한 이유는 관치 논란에 대한 부담이 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퇴직 고위 관료 출신 올드보이(OB)들이 하마평에 오르내리자, 금융권 인사에 정부가 개입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나왔기 때문.

우리은행도 이광구 행장이 채용비리 사태에 책임을 지고 물러난 뒤, 행장 후보 선정 과정에서 최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가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결국, 우리은행장 최종 후보에 관료 출신 인사는 포함되지 않았다.

이러한 금융권 분위기를 고려하면, 대표적 올드보이 인사인 김용덕 전 금융감독위원장을 회장으로 ‘선점’한 손보협회의 선택이 자칫 ‘악수(惡手)’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관치 논란이 불거질 때마다 비난의 타깃이 될 수 있다는 것. 

지난 6일 손보협회장으로 공식 취임한 김용덕 회장은 행정고시 15회로 공직에 입문해 2003년에는 관세청장을 지냈다. 참여정부 때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 경제보좌관을 맡은 전력이 있어 현 정부와도 코드가 맞는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손해보험 업계 관계자는 신임 손보협회 회장은 친정부 성향의 낙하산 출신이라는 점 때문에 세간의 이목을 끌기가 쉬울 것 같다며 이런 상황에서 이익단체의 성격이 강한 손해보험협회 수장으로 활동해야할 운신의 폭을 제한받기가 쉽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일례로, 처음 김용덕 회장이 손보협회장으로 결정되자 헤프닝이 일어나기도 했다. 차기 수장을 선임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던 은행연합회와 생보협회가 난감한 처지에 빠지게 됐던 것. 

금융업계 협회장들은 먼저 결정되는 손보협회장과 '급(級)'을 맞추는 것이 통상적인 관례인데, 규모가 작은 손보협회가 거물급 인사를 영입하는 바람에 은행협회와 생보협회가 마땅한 인사를 찾느라 애를 먹었다는 전언이다.(편집자주: 결국, 생보협회는 소형사 출신의 대표를 수장으로 맞이하는 묘수를 발휘했다.)

사실, 손보업계 내부에서는 '힘 있어 보이는' 김용덕 회장 선임을 반기는 의견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협회의 위상이 높아진 만큼, 업계의 의견을 잘 대변해 줄 수 있을 거란 기대가 컸던 것이다. 하지만, 관치 논란에 대한 가능성이 커질 수도 있어 이러한 기대감도 사그러드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한 손보업계 관계자는 “김 회장이 처음 선임될 때도 관치 논란은 있었다”며 “이후 은행연합회나 생보협회도 관 출신 인사를 회장으로 뽑을 것으로 예상돼 부담이 덜했는데, 결과적으로 두 협회 모두 민간 출신 회장이 내정되면서 손보협회만 상황이 난처하게 된 건 분명해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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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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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2025.09.15 13:10: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매년 가을, 서울의 밤하늘을 수놓는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가 단순한 불꽃놀이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을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이어진 이 축제는 매년 100만명이 넘는 관람객을 불러 모으며 국내 최대 단일 불꽃축제로 성장한 겁니다. 이에 대해 서철현 (사)문화관광진흥연구원 이사장은 “서울세계불꽃축제가 관광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불꽃축제 기간 약 295억원 규모의 직접적 경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박·교통·식음료 매출 증가뿐 아니라 카페·편의점·배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수요 확대, 임시 인력 고용 창출 등으로 지역 경제 전반에 활력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집계에 따르면 2025년 서울에서는 70여개 축제가 열리지만, 단 하루에 100만명 이상을 끌어모으는 축제는 불꽃축제가 유일합니다. 방문객의 절반 이상이 서울 외 지역에서 찾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어 글로벌 관광자원으로서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이 주는 감각적 경험은 관광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기 때문에 세계 3대 불꽃축제처럼 서울세계불꽃축제도 해외 관광객을 유치할 강력한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DIFF 2025’ 불꽃축제에는 전 세계 관광객이 몰려 행사 기간 숙박객이 9만 8000명을 기록,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는 불꽃축제가 도시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입니다. 안전과 환경 관리도 해마다 개선되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안전 대책과 환경 보호 방안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시민들에게 책임 있는 축제로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동시에 불꽃축제가 만들어내는 방문객 수, 상권 매출 증가, 고용 창출 등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균형 있는 평가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축제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문화·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도시의 자산이라는 인식을 시민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상권과 연계한 프로그램, 주민 참여 확대 등을 통해 축제가 지역과 함께 성장한다는 공감대를 확산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지속 가능한 축제로서 고유성과 정체성을 확립할 때, 시민 모두가 자부심을 느끼는 ‘우리 도시의 상징’이자 다시 찾고 싶은 이유로 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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