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ight 인사이트

[기자수첩] “독촉전화 줄이겠다”..2% 아쉬운 허인號의 첫 작품

URL복사

Tuesday, November 28, 2017, 16:11:47

KB국민은행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 세부 정보 공개 거부에 대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고객이 중심이 되는 KB국민은행을 만들겠습니다.

지난 21일 공식 취임한 허인 KB국민은행장은 취임사를 통해 이렇게 밝혔다. 이로부터 1주일이 지난 27일, KB국민은행은 고객과의 상생’을 전면에 내걸면서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 개발을 발표했다. 고객 중심을 강조한 허인 은행장의 첫 작품이다.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은 고객의 대출이 연체됐을 때, 고객의 금융거래 이력과 상환능력, 대출상품의 특성 등을 분석 후 향후 정상화 가능성을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KB국민은행 측은 이 시스템을 통해 무분별한 연체독촉 활동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우량채권과 악성채권을 따로 분류해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보면, 은행 고객이 대출 연체 관련 독촉 전화를 비교적 덜 받을 수 있어 은행 소비자 권익 향상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은행 측은 기대하고 있다. 최근 들어 대출금리 인상 등으로 연체율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기대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한 금융권 관계자도 “고객의 금융 거래 이력을 데이터화해 일괄적인 연체관리가 아닌 맞춤형 관리를 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되도록 많은 고객들의 금융 거래 정보를 축적해 고객 특성별로 회수가능성을 좀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면, 연체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보도자료에 나온 설명만으로는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이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파악하기 어려웠다. KB국민은행 측에 자세한 내용을 물어보자, 은행 관계자는 “보도자료에 나온 내용 외에 세부적인 정보는 공개하기 어렵다”며 난색을 표했다. 

이유는 간단했다. 관련 정보가 은행 입장에서는 ‘영업비밀’에 속한다는 것. 일정 부분 이해는 가면서도 한편으로 아쉽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은행업은 여타 기업들과 달리 공적인 역할이 강조되는 분야. 한 은행을 넘어 은행업권 전체의 소비자 권익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지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더욱 아쉬웠던 점은 해당 은행이 다른 은행도 아닌 ‘리딩뱅크’ KB국민은행이라는 점이다.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업계를 이끌어 나가는 리딩뱅크 치고는 통이 작은 것 같다”는 평가까지 나온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각에서는 KB국민은행의 이번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을 두고 “실상 까놓고 보면 별 거 없는 것 아니냐”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기도 한다. 

모 시중은행 여신관리 관계자는 “이미 타 은행들도 대출의 회수가능성 예측 등은 이미 하고 있는 부분”이라며 “굳이 세부 내용을 경쟁력 확보를 이유로 숨길 필요까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보통 대출이 연체되는 이유는 계좌 잔액부족 때문인데, 이러한 잔액부족의 이유까지 평가할 수 있는 정성적 평가 툴(tool)이 마련돼 있는지 궁금하다”며 “보도자료 내용만 갖고선 KB국민은행의 모형이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 개발을 통해 “고객과 상생하고 포용적 여신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보도자료에서 언급한 바 있다. 이러한 담대한 포부가 단지 KB국민은행 고객만을 위하는 일이 아니길 기대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2025.08.14 17:35:2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면세구역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재단장하고 오는 18일부터 정식 운영에 돌입합니다. 14일 대한항공이 공개한 '마일러 클럽'과 '프레스티지(동편) 라운지'는 고급 호텔 수준의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한항공은 골드·차콜·블랙·아이보리 톤을 기본으로 한 공간에 한옥 기둥 등 전통 요소를 접목했고, 메탈·원목·대리석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구현했습니다. 특히 업계 최초로 ‘라이브 스테이션’을 도입해 그랜드 하얏트 인천 셰프가 직접 조리한 요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뉴는 분기별로 교체하며, 피자·크루아상·스테이크·김밥·떡국 등 제철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한식·양식·베이커리·샐러드바·누들바·주류바와 바리스타 커피 서비스, 바텐더 칵테일도 제공합니다. 라운지 내에는 웰니스 존, 테크 존, 미팅룸, 샤워실 등 복합 편의 시설도 마련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먼저 리뉴얼을 마친 라운지를 오픈하는 동시에 인천국제공항 내 다른 라운지 개편을 후속으로 진행합니다. 대상은 일등석 라운지, 프레스티지 동편(좌측) 라운지, 프레스티지 서편 라운지이며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일등석 고객들은 공사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마일러 클럽을 이용하게 됩니다. 라운지는 보통 항공기 탑승 전 프리미엄 고객들이 휴식할 수 있게 제공하는 공간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한항공은 라운지에서부터 새로운 여행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컨셉의 공간을 구성 할 계획입니다. 리뉴얼이 모두 마무리되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운영하는 대한항공 라운지는 총 6곳으로 확대되며, 총 면적은 5105㎡에서 1만2270㎡로 2.5배 가까이 넓어집니다. 라운지 총 좌석수는 898석에서 1566석으로 늘어납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새롭게 탈바꿈한 라운지는 대한항공 허브 라운지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