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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 화물차 추돌 치사율 주간比 2배..“반사띠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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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26, 2017, 12:11:16

삼성교통안전연구소, ‘화물자동차 야간 추돌사고 사고 위험성과 대책’ 발표
승용차 치사율 비해 22배..“반사띠 부착 때 후속차량이 전방차량 인식 가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야간에 화물차를 추돌하는 사고가 연간 1506건 발생하고, 사망자가 107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발생 때 치사율이 주간 대비 2배 증가해 대형사고로 이어질 위험성이 높다. 선진국은 차량모양에 맞는 반사띠를 부착을 의무화해 사고 예방에 힘쓰고 있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소장 임채훈)는 26일 ‘화물자동차 야간 추돌 사고 위험성과 대책’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최근 3년(2014~2016년) 경찰에 접수된 교통사고 데이터 중 피해차량 기준 ‘차대차 사고’ 총 38만여건을 분석한 결과다.

최근 3년간의 피해 화물자동차 사고를 분석한 결과, 사고유형 중 추돌사고에 의한 사망자 비율이 42.4%로 가장 높았다. 이를 주야간으로 구분해보니, 야간사고에 의한 사망자가 322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간 추돌사고로 인한 사망자 271명에 비해 51명이 많은 숫자이며, 전체 야간 추돌사고 사망자의 61.8% 수준이었다.

또한, 화물차 야간 추돌사고 발생 때 치사율이 7.1%로 주간 대비 2배 이상 높았다. 이는 승용차 치사율(0.33%)의 21.6배이고 승합차 치사율(1.57%)의 4.5배 수준이다. 화물자동차를 추돌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는 의미다.

임채홍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 연구원은 “주간 치사율인 3.4%와 비교해도 2.1배나 높게 나타난 것은 야간의 추돌사고 위험성이 심각함을 보여준다”며 “화물차의 야간운행 및 추돌사고 연관성이 높은 요인은 ‘차량 후면의 시인성’이며, 전방 차량의 인식시점이 너무 늦어 충분한 감속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충돌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반사띠를 부착했을 경우에는 시인성이 향상되고 후방 차량의 위험회피 확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소가 운전자 30명을 대상으로 하향등을 작동해 전방차량을 인지한 거리를 실측한 결과, 일반차량은 후방 91m에서 차량을 인지했지만 반사띠 부착 차량은 후방 261m에서도 인지가 가능했다.

특히, 박스형 화물차 후면부에 반사띠를 부착한 차량과 일반차량을 비교 촬영해 시인성 강도를 평가해보니반사띠 부착 때 150m 거리에서 15.2배, 100m 거리에서 4.4배 시인성이 증가했다. 

임 연구원은 “자동차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전방 시인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며 “화물차에 반사띠 부착을 하면 전방 차량이 저속 주행이나 주·정차 때 후속 차량이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어 추돌사고 예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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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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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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