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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거래액 640억 돌파..11번가, ‘십일절’ 최대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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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3, 2017, 10:11:52

11일 하루 1분당 4400만원 거래..이달 거래액 1조원 돌파 전망
이달 1~11일 누적 거래액 4400억원..총 1600만개 상품 판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SK플래닛(사장 서성원) 11번가(www.11st.co.kr)가 십일절 하루동안 사상 최대 일 거래액을 달성했다.


13일 SK플래닛 11번가에 따르면 지난 11일 하루 일 거래액은 640억원을 돌파했다. 이날 하루에 1분당 4400만원씩 거래된 셈으로 작년 같은날보다 37% 증가한 성과다. 특히 11일 오후 11시부터 한 시간 동안 70억원이 거래돼 1분당 1억 2000만원씩 판매됐다.

 

또한 11번가가 ‘십일절 페스티벌’을 시작한 11월 1일부터 11일까지 11일간 거래액이 4400억원에 육박하며 전년 동기 대비 27% 뛰어올랐다. 11번가가 론칭한 2008년 1년 거래액(4200억원)을 11일 만에 뛰어넘은 셈이다.

 

올해 11번가의 ‘십일절 페스티벌’은 e커머스의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1~11일 동안 11번가에서는 모두 1600만 개가 넘는 상품이 팔렸다. 특히 인기 상품이 판매된 오전 11시에는 1분당 최고 3400개씩 제품이 판매됐다. ‘십일절 타임딜’ 행사가 끝나기 15분 전인 11일 오후 11시 45분부터는 1분당 주문이 2825건씩 몰렸다.

 

2008년 론칭 이후 매년 11월마다 '11번가의 달' 행사를 이어 온 11번가는 올해 경쟁사를 압도하는 최대의 실적을 달성했다. 십일절 페스티벌이 중국 알리바바의 '광군제'와 미국 아마존의 '블랙프라이데이'처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쇼핑축제로 확고히 자리잡게 됐다는 평이다.


장진혁 SK플래닛 11번가사업부문장은 “이번 ‘십일절’ 하루 거래액은 사실상 국내 유통업계 역대 최고 기록으로 추산된다”며 ”이 같은 추세라면 11번가는 온라인쇼핑몰로는 처음으로 11월 한 달간 거래액이 1조원을 훌쩍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O2O 프로모션’ 시너지 효과 적중..행사기간 내내 대규모 혜택 제공


올해 ‘십일절 페스티벌’의 돌풍은 11번가가 온라인 플랫폼을 벗어나 오프라인 매장으로 직접 나가 주요 브랜드사와 협업한 ‘O2O 프로모션’의 시너지 효과가 적중한 결과다.


11번가는 이번 십일절 페스티벌을 온라인 플랫폼을 벗어나 오프라인 매장으로 직접 나가 주요 브랜드사와 협업한  ‘O2O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롯데·현대백화점을 포함해 CU·베스킨라빈스 등 15개 브랜드사와 전국 3만 여개 달하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안내문 등을 통해 '십일절'을 알렸다.


이 결과, 모두 12만명이 넘는 고객들이 11번가를 찾아 42만 3400여장을 e쿠폰 상품을 구매했다. 11번가가 온·오프라인이 협업한 유통 시너지 효과를 발휘했다는 평이다.


◇ 완판 행렬 이어져…‘십일절 애프터파티’ 행사도 진행


국내외 1위 브랜드사와 업계 최저가 수준으로 구성한 7000여개의 ‘십일절 딜’도 1~11일 완판 행렬을 이어갔다. 가장 빨리 완판된 상품은 '삼성노트북3 NT300E4S-KD1S'(11만원)로 10분만에 110대가 모두 팔려나갔다. '매일상하목장 흰우유'(24팩, 9900원)은 1000박스가 14분만에 완판됐는데 1초에 1.2박스꼴로 판매된 셈이다.

 

당일 완판된 상품 중 가장 고가는 119만9000원짜리 'LG신형 UHD TV'(200대)였고, 가장 많은 수량이 완판된 상품은 '아웃백 1만1000원 이용권'(1500원)으로 30만 여장이 팔렸다.

 

시간대별로 타임딜 상품을 내놨던 ‘십일절’ 하루에는 ‘CU 아몬드 빼빼로’(50% 할인, 600원) 5만장이 20분만에, ‘메가박스 영화예매권’(50% 할인, 5000원) 4만장이 25분만에 모두 매진됐다.

 

이번 ‘십일절 페스티벌’ 기간에는 11번가의 간편 결제 이용률도 급증했다. 11일 하루 11번가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11페이를 이용한 결제 비중이 49%까지 높아졌다. ‘십일절’을 통해 11번가에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11번가는 12~30일 열리는 ‘십일절 애프터파티’ 기획전을 통해 ‘11월의 대세감’을 이어갈 예정이다. 12~19일에는 패션, 뷰티, 스포츠 ·아웃도어 상품을 최대 50% 할인하는 ‘스타일위크’ 행사를, 20일부터는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통해 해외직구족들을 잡을 계획이다.

 

서성원 SK플래닛 사장은 “온-오프라인을 넘나들고 아우르며 11월의 쇼핑대전을 선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토종 오픈마켓 11번가가 ‘십일절 페스티벌’을 통해 역대 최대 기록들을 쏟아내고 있다”며 “11월말까지 다양한 혜택을 담은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실시, 명실상부한 ‘국민 쇼핑몰’의 지위를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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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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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2025.10.01 20:20: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오픈AI와 메모리반도체 공급과 서남권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DC) 설립·운영 등에 관한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에 본격 참여합니다. 반도체 공급부터 데이터센터 설계·운영, AI 서비스 확산까지 아우르는 전방위 협력을 통해 차세대 AI 인프라 혁신을 이끈다는 전략입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경영진들이 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만나 메모리 공급 의향서(LOI)와 서남권 AI DC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번 협력에 대해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을 위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SK가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됐다”며 “메모리반도체부터 데이터센터까지 아우르는 SK의 통합 AI 인프라 역량을 이번 파트너십에 집중해 글로벌 AI 인프라 혁신과 대한민국의 국가 AI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하이닉스, 월 90만장 웨이퍼 소요되는 오픈AI 반도체 수요 대응 SK하이닉스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서 고대역폭메모리(HBM) 반도체 공급 파트너로 참여합니다. 이번 메모리 공급 의향서 체결은 올해 상반기 기준 D램 글로벌 매출 1위인 SK하이닉스의 AI 전용 메모리반도체 기술력과 공급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SK는 설명했습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D램 웨이퍼 기준 월 최대 90만장 규모의 HBM 공급 요청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오픈AI의 HBM 공급 요청은 웨이퍼 기준으로 현재 전세계 HBM 생산 능력의 2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오픈AI의 AI 가속기(GPU) 확보 전략 실현을 적극 협력하고, 양사 간 협업 역시 지속 확장키로 했습니다. SKT, 서남권에 ‘한국형 스타게이트’…K-AI 구축 드라이브 SK텔레콤은 대규모 DC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오픈AI와 양해각서(MOU)를 체결, 한국 서남권에 오픈AI 전용 AI DC를 공동 구축해 ‘한국형 스타게이트’를 실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양사 협력은 AI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B2C·B2B AI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나아가 차세대 컴퓨팅과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시범 운용까지 포함합니다.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전력인프라와 반도체 기술, 풍부한 AI 수요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혁신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합니다. SK 관계자는 “AI DC 협력은 SK그룹과 글로벌 1위 AI 기업인 오픈 AI가 대한민국 AI 대전환을 위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서남권 AI DC는 아시아 지역 AI DC 허브로 자리매김해 지속가능한 협력을 이끌어내는 기반이 될 것이고 SK그룹이 추진 중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과 함께 동서를 연결하는 AI 벨트를 구축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전역의 AI 대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 AI 경제 동맹 발판 기대…“AI 3대 강국 디딤돌 될 것” SK그룹은 이번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참여는 한미 간 AI 경제동맹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조와 통신 영역에서 강점을 가진 대한민국과 AI 기술의 선두 주자인 미국 간의 협력모델이 상호 보완 및 글로벌 AI 리더십 동맹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CEO는 2023년부터 긴밀히 협력하며 AI 인프라의 미래를 함께 설계했습니다. 양측은 AI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워크로드 폭증에 대비해 전용 반도체 개발과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하드웨어 병목 없는 차세대 AI 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메모리-컴퓨팅 아키텍처 등 혁신적 AI 인프라 공동 개발을 논의해 왔습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칩 개발부터 데이터센터 구축·운영까지 전 주기에 걸친 기술 혁신 협력의 본격적 출발점으로, 글로벌 AI 생태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SK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SK그룹은 AI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아 사업 포트폴리오를 혁신 중이며, 올해 8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기공식을 여는 등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AI 대전환 시기를 맞아 핵심 플레이어로서 시장 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빅테크 협력과 관련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K-AI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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