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Insight 인사이트

최흥식 원장, 채용비리 사과..“블라인드채용 도입”

URL복사

Thursday, November 09, 2017, 13:11:31

금감원, 인사·조직문화 혁신 TF 운영 결과 발표..비위행위 임직원 직무배제·급여 삭감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채용비리·음주운전 사건 등 각종 비위행위로 인해 감독기관으로서의 권위가 땅에 떨어진 금융감독원이 ‘인사·조직문화 혁신 TF’를 구성해 조직 쇄신에 나선다. 채용 전 과정을 블라인드화(化) 하며, 임원의 비위행위가 발견되면 즉시 직무에서 배제하고 기본급·퇴직금 등을 삭감한다.

금감원(원장 최흥식)은 9일 오전, ‘금융감독원 채용 프로세스의 공정성 확보 및 임직원 비위·부조리행위 근절방안’을 발표했다.

최흥식 금감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금융시장의 파수꾼인 금융감독원이 잇따른 채용비리 등으로 국민들에게 큰 상처를 준데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조직 스스로의 쇄신은 어렵다고 판단해 외부전문가가 직접 참여하는 ‘인사·조직문화 혁신 TF’를 지난 2개월여간 운영했다”고 말했다.

금감원이 발표한 이번 방안은 크게 ▲채용 프로세스 전면 개편 및 내·외부통제 강화 ▲비위행위 관련 근절방안 마련 ▲비위행위 예방장치 마련 등 3가지다. 

먼저, 채용 전 과정을 블라인드화 한다. 모든 채용단계에서 채점·심사·면접위원들에게 지원자의 성명, 학교, 출신 등의 정보를 비공개 처리한다. 또한, 학연·지연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서류전형을 전면 폐지하고 1차 필기시험(객관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최종 면접위원의 50% 이상을 외부전문가로 위촉해 외부청탁 발생가능성도 차단한다. 최종합격자 발표 전에 감사실이 채용원칙과 기준을 준수했는지 점검하고, 직원 채용공고에도 ‘청탁 등 부정행위로 인해 합격된 사실이 확인될 경우 당해 합격은 취소’됨을 명시한다.

비위행위가 적발된 임원은 즉시 직무에서 배제된다. 금전적 제재 방안도 마련해 직무배제 때 기본급 감액 수준을 기존 20%에서 30%로 확대하고, 업무추진비 지급도 제한한다. 만약 임원이 비위행위와 관련해 퇴직할 경우에는 퇴직금을 50% 삭감해 지급한다.

음주운전 1회 적발 때 직위 해제 및 일정 기간 승진·승급이 배제되고, 2회 적발되면 면직된다. 직무관련 주식거래 금지·통제도 강화해 전 직원의 금융회사 주식취득을 금지하고 기업정보 관련 부서는 전종목 주식취득을 금지한다. 주식을 취득하더라도 6개월 이상 보유를 의무화한다.

이밖에 비위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퇴직임직원 등 직무관련자와의 면담 과정을 투명하게 관리하기로 했다. 특히, 직무관련자와 금감원 내에서 면담할 경우 반드시 동료 임직원을 동반해 진행하도록 정했다. 또한, 면담 내용의 서면보고도 의무화된다.

인사·조직문화 혁신 TF 위원장을 맡은 조경호 국민대 교수는 “채용절차에 부정이 개입될 소지를 차단해 노력한 사람이 채용될 수 있는 정의로운 채용절차를 구현하려 애썼다”며 “직원들의 공직의식 교육도 강화하는 등 임직원의 윤리의식 수준을 높여 청렴한 조직 문화를 정착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