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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 안 가”..이마트몰, 50·60대 절반 모바일 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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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9, 2017, 11:11:40

1~10월 모바일 평균 매출비중 66%..10월 기준 71% 돌파
50대 모바일 주문 건수 50%넘어..60대도 40% 차지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모바일을 통해 장을 보는 비중이 높아지는 가운데, 50~60대 연령층의 비중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1위인 이마트몰의 경우 모바일 쇼핑이 비중이 처음으로 70%를 넘겼다.


9일 이마트몰에 따르면 1월~10월 쇼핑고객을 분석한 결과, 모바일 쇼핑고객이 전체 매출 중 66%를 기록했다. 특히 10월 모바일 쇼핑 비중은 71%로 10명 중 7명은 모바일을 통해 쇼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몰의 모바일 쇼핑고객 비중은 2013년 8.5%, 2014년 24.6%, 2015년 44%에서 2016년 56%로 매년 증가해왔다.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85%에 달하는 등 대부분의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상황에서, 온라인 쇼핑의 보조 도구였던 모바일이 주요 쇼핑 플랫폼으로 역전된 것이다.



모바일 쇼핑은 여전히 20~30대 젊은층이 주요 고객이다. 하지만 최근 모바일 쇼핑에 소극적이었던 50대 이상의 시니어세대의 이용이 늘어났다.

 

실제로 이마트몰이 올해 모바일 쇼핑 고객비중을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 50대 고객은 2015년 34%, 2016년 40%로 증가한 데 이어 올해 52%까지 늘었다. 다른 연령대와 비교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것. 60대 고객의 경우도 올해 41%까지 늘어나며 조만간 50%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5060세대의 모바일 쇼핑 비중이 작년과 비교해 약 10%포인트 가량 늘어나는 등 크게 성장하면서 전체 모바일 비중이 증가하는데 영향이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마트몰은 5060세대들이 모바일 환경에 익숙해지면서 쇼핑이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모바일 앱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결제 방법이 PC에 비해 간편해 5060세대 모바일 이용 비중이 늘었다는 것.

 

예를 들어 상품을 결제할 때, PC에서는 브라우저에 따라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등 복잡하지만 모바일 쇼핑의 경우 결제정보를 한번만 저장해두면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

 

또한, 한 페이지에 비교적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PC 페이지와 달리, 모바일의 경우 화면을 채우는 상품 이미지와 가격과 단순하게 이뤄져있기 때문에 쇼핑하기 편리하다.

 

이와 함께 우유, 물, 쌀과 같이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자주 구매하는 상위 60개 품목을 정리했다. 인기상품, 행사상품 등을 바로 구매할 수 있는 ‘늘사던거’나 원하는 상품이 품절됐을 경우 7일이내 재입고 시 알려주는 ‘입고알림’ 등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구매를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테고리 별 구매 비중 역시 연령대별로 차이를 보였다. 모바일 구매 비중이 가장 높은 30대의 경우 전체 카테고리 중 가공식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월등히 높았지만, 5060대의 경우 신선식품 구매 비중이 36%로 가공식품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특히 5060대의 경우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20kg쌀과 계란, 배추 등으로, 귤과 같은 과일이나 냉동 돼지고기, 10kg 쌀을 주로 구매한 30대와는 다른 구매성향을 보였다.

 

이마트몰은 50~60대의 높은 신선식품 구매 비중에는 신뢰도가 높은 이마트 신선식품과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배송받을 수 있는 ‘쓱 배송’ 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온라인 배송 거점인 전국 90개 점포와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2곳에 이마트 자체 신선식품센터(후레쉬·미트센터)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과 동일한 품질의 신선식품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시간대를 지정해 물건을 받을 수 있는 ‘쓱배송(예약배송)’을 통해 상품 변질에 대한 우려를 덜 수 있기 때문이다.

 

김진설 이마트몰 마케팅 팀장은 “50~60대 소비자의 경우 쌀과 같은 무거운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모바일 쇼핑을 시작하게 됐고, 구매 경험을 통해 모바일 쇼핑에 익숙해졌다”며 “과거에 비해 인터넷 환경에 익숙한 5~60대 소비자들이 점차 모바일 쇼핑의 주축으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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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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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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