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月계약 100건?..‘보험다모아-다음 연계’ 지지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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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2, 2017, 18:11:17

9~10월 운영 결과 월 평균 유입건수 1000여건 그쳐..다음카카오의 홍보 부족 지적
가격 경쟁으로 점유율 확대 기대한 중소형사 ‘실망’..“운영 초기라 좀 더 지켜봐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월 평균 100~150건.

금융당국과 손해보험협회가 야심차게 추진한 ‘보험다모아-다음(DAUM) 자동차보험료 비교서비스’를 통한 실제 자동차보험 계약 건수의 추산치다. 이는 자동차보험 CM채널의 월 평균 가입 건수 50만건의 0.02~0.03% 수준이다. 

더욱이 보험료 가격 경쟁을 통해 자동차보험 CM(Cyber Marketing)시장에서 점유율 확대를 기대한 중소형 손보사들은 힘이 빠진다”고 푸념한다. 다음카카오 측의 홍보 부족 등이 주 요인으로 지적되는데, 보험다모아 운영을 전담하는 손보협회측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반응이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9~10월 보험다모아와 포털사이트 다음 간 ‘자동차보험 실제보험료 비교·조회 연계 서비스’의 유입 건수는 월 평균 1000여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숫자는 CM채널을 통해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모든 손보사들의 유입 건수를 합한 수치다. 

여기서 유입 건수란 이용자가 실제보험료를 계산한 뒤, 자신이 원하는 보험사를 ‘클릭’해 해당 보험사의 홈페이지에 도달한 숫자를 말한다. 다시 말해, 다음 포털상에서 보험료를 계산해 11개 손해보험사 홈페이지로 유입된 총 건수가 한 달에 고작 1000건이라는 것이다.

올해 6월말 기준 CM채널을 통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차량 대수(개인용)는 316만대로, 전체 가입 대수 1540만대의 20.5% 수준이다. 월 평균 50만대 이상이 CM채널로 가입하는 셈. 

업계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보험다모아를 통한 유입 건수가 실제 계약으로 이어지는 비율은 10~15%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을 통해 유입된 1000건 중 약 100~150건 가량이 실제 계약 체결 건수라고 보면, 자동차보험 CM채널 월 평균 가입 건수에서 보험다모아-다음 연계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0.02~0.03%다.(유입된 사람들 모두 계약을 했다고 해도 1000건에 불과하다. )

또한, 유입자수 1000건이라는 숫자는 중소형 손보사 1곳이 다음 포털이 아닌 기존 보험다모아 대표 홈페이지(www.e-insmarket.or.kr)를 통해 받아들이는 유입 건수와 비슷한 수준이다. 

중소형 A손보사 관계자는 “우리 회사만 해도 보험다모아 홈페이지에서 보험료를 계산한 뒤, 보험사 사이트로 유입된 건수가 월 평균 약 1000여건”이라며 다른 중소형 손보사들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서는 업계의 실무진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렉트 채널을 담당하는 모 손보사 임원은 “보험다모아 관련 내용은 손보협회에서 전담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내용에 대해 들은 바가 없다”며 “그 숫자(1000건)가 사실이라면 꽤나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보험다모아-다음 연계 서비스를 통해 CM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리던 중소형 보험사들은 크게 실망한 모양새다. 예상보다 서비스 이용자 수가 적다보니, 매출 확대 효과가 미미하다는 것. 

중소형 B손보사 관계자는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광고 예산이 제한적인 중소형 보험사의 입장에서는 가격만으로 경쟁할 수 있는 보험다모아가 유일한 희망”이라며 “정부가 주도해 추진하는 사업인데, 활성화가 안 되는 것 같아 굉장히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보험다모아-다음 연계 서비스가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는 이유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홍보 부족’을 지적한다. 제휴사인 다음이 보험다모아를 적극적으로 알리려는 의지가 부족하다는 게 주된 이유다.

이와 관련 손보업계 관계자는 “예를 들어 다음 검색창에서 ‘자동차보험료’를 입력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고가의 광고비를 지불한 키워드 광고”라며 “보험다보아의 자동차보험료 검색 서비스는 화면 오른쪽과 그 아래에 나오기 때문에 소비자의 주목도가 떨어지는 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다음 측이 보험다모아 연계서비스의 클릭당 수수료 단가를 낮추는 대신, 고가의 키워드 검색 광고에서 이익을 취하려 한다는 말까지 나온다”며 “보험다모아 공식 제휴 업체라는 타이틀을 이용해 기존 광고 단가를 높이려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업계의 주장에 대해 다음카카오 측은 사실이 아니라고 즉각 반박했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서비스 론칭후 자체 비용을 들여 페이스북 공유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홍보에도 신경썼다”며 “추후 홍보 일정은 손보협회 측과 상의해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업계를 대표해 보험다모아 서비스를 담당하는 손보협회는 다음과의 연계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이제 서비스를 개시한 지 두 달 밖에 안 됐다”며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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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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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5년간 100조 ‘모두성장프로젝트’…함영주 회장 “생산적금융 대전환”

하나금융 5년간 100조 ‘모두성장프로젝트’…함영주 회장 “생산적금융 대전환”

2025.10.16 12:17: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이 생산적금융 전환과 포용금융 확대를 위해 2030년까지 5년동안 100조원을 투입하는 '하나 모두성장 프로젝트'를 가동합니다. 하나금융은 은행·증권·카드·캐피탈·보험·자산운용·VC 등 모든 관계사가 참여하는 '경제성장전략TF'를 구축하고 ▲관세피해기업 지원 ▲생산적금융 ▲포용금융 ▲금융소비자보호 ▲디지털금융 주도 ▲전국민 자산관리 지원 등 6개분야에서 전사적 실행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먼저 기존 부동산 중심의 자금쏠림을 완화하고 국가전략산업 육성, 벤처·중소·중견기업·지역 발전 등 생산적 투자로 전환하기 위한 84조원 규모의 생산적금융을 공급합니다. 세부적으로 총 150조원 규모로 추진되는 '국민성장펀드' 중 민간·국민·금융권 자금 75조원의 13%인 10조원을 선제적으로 지원합니다. 하나은행·하나증권·하나캐피탈 등 주요 계열사가 협력해 직간접투자 민간기금을 출자하며 인프라·스케일업·인수금융 등 복합 투·융자 자금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기업 성장단계 맞춤형 투자를 하는 ▲모험자본 공급 2조원 ▲민간펀드 결성기여 6조원 ▲첨단산업 투자 1조7000억원 ▲지역균형발전 투자 3000억원 등 10조원 규모로 그룹 자체 투자자금을 별도 조성합니다. 하나은행은 K-방산펀드, 중소기업 R&D펀드 등 첨단산업 성장지원 자금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투자자금 조성을 맡았습니다. 하나증권은 자본시장 혁신을 위한 모험자본 공급에 주력합니다. VC·자산운용업권 관계사 하나벤처스와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은 벤처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6조원 규모의 민간펀드 결성을 지원합니다. 국내 유일하게 민간모펀드 운영노하우를 보유한 하나벤처스는 동반성장 기반 벤처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자 민간모펀드를 추가 결성해 총 4조원 규모의 자펀드 조성에 나섭니다. 또 AI·바이오 등 국가전략산업을 육성하는 핵심성장산업대출, 산업단지성장드림대출 등 특판상품을 신설합니다. 기술력이 뛰어난 유망성장기업 지원을 위해 신용·기술보증기금 출연을 확대해 총 50조원 규모의 대출도 병행합니다. 하나금융은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환경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수출입 중소기업 공급망 강화를 위한 14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비롯해 환리스크 관리, 외국환 컨설팅 등 종합금융서비스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하나금융은 고물가·내수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민생경제 안정과 금융취약계층 채무부담 경감, 신용회복을 돕기 위해 총 16조원 규모의 포용금융 지원방안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추진합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으로는 경영안정 및 금융비용 완화를 위해 5년간 총 12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합니다. 신용도 낮거나 담보 부족한 지역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매년 지역신용보증재단 출연금을 기반으로 1조2500억원 수준의 보증서대출을 공급하는 한편 1조1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특판대출도 내놓을 예정입니다. 청년·서민 등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는 5년간 4조원 규모로 포용금융을 지원합니다. 청년을 대상으로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청년새희망홀씨대출, 다자녀가구 교육비 지원 혜택을 제공하는 적금 등 포용금융 신상품도 출시됩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하나 모두성장 프로젝트는 단순한 숫자를 넘어 그룹의 진심을 담은 약속"이라며 "그동안 손쉽게 수익을 내던 기존 방식을 완전히 탈바꿈해 생산적 분야로 자금이 흘러들어가도록 생산적금융 대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최적의 자산 포트폴리오 관리를 통해 자본적정성과 수익성을 견고히 함으로써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를 주도하는 금융그룹으로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금융을 필요로 하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든든한 동반자로서 진정성있게 포용금융을 실천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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