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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울 땐 국물이’..유통·식품업계, 겨울맞이 준비 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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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5, 2017, 18:10:11

캐릭터부터 퓨전까지 이색호빵 판매 경쟁 ‘활활’
라면업계, ‘탕’베이스 제품 선봬 소비자잡기 치열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아침과 저녁에 기온이 뚝 떨어지는 날이 이어지는 가운데, 유통·식품업계가 겨울 준비에 들어갔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겨울은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며 기온이 크게 떨어지고, 12월엔 다소 많은 양의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했다.


25일 유통·식품업계에 따르면 최근 호빵과 라면 등 찬바람을 대비할 시즌 메뉴들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우선 편의점 업계는 겨울의 대표적인 메뉴인 호빵을 일찌감치 내놨다. 이번 호빵은 귀여운 캐릭터 모양에 다양한 속 내용물을 첨가해 눈과 입을 모두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GS25는 지난 9월 미니언즈 호빵을 선보이며 고객 사로잡기에 나섰다. 미니언즈 모양의 기존 단팥호빵과 함께 양념치킨호빵, 고기만두호빵, 새우만두호빵 등을 판매한다. 미니언즈호빵은 각 시즌에 맞춰 할로윈데이 버전, 크리스마스 버전 등 여러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앞서 GS25는 2013년 흑미검은깨호빵, 옥수수술빵을 시작으로 2014년 치즈불닭호빵 2015년 갈비만두호빵, 하트호빵 등 매년 다른 호빵을 선뵀다. 특히 작년의 경우 에그호빵과 꿀씨앗호빵 등을 판매해 인기를 끌었다. 다양한 종류의 호빵을 출시한 덕에 지난 2013년 4%였던 호빵 매출이 2016년 31%로 껑충 뛰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18일 포켓몬 캐릭터가 그려져있는 포켓몬 캐릭터 호빵 시리즈를 출시했다. 지난해 출시해 큰 인기를 끌었던 피카츄호빵에 이어 잠만보호빵, 몬스터볼호빵 등이 추가됐다.


2014년 5.6%였던 이색호빵 매출은 작년 피카츄호빵의 인기를 업어 26.0%로 2배이상 신장했다. 포켓몬 호빵은 45만개 한정 판매가 이뤄질 예정이다.


CU는 간판 모델인 요리연구가 백종원을 내세운 호빵 제품을 선보였다. 지난 12일 매콤불고기, 고추잡채, 고기부추, 볶음김치 등 백종원찐빵 4종을 내놓으며, 겨울철 호빵시장에 차별화된 맛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CU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가을이 짧아지면서 편의점에서 동절기 상품을 준비하는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다”며 “겨울의 대표 먹을거리와 따뜻한 국물을 주력으로 겨울시즌 상품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날이 추워지면서 라면시장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작년의 경우 짬뽕과 짜장라면이 라면 트렌드를 이끌었다면, 올해는 '탕'을 주제로 한 라면들이 대결할 예정이다.


농심은 지난 9월 국물라면 성수기인 하반기를 대비해 10여년 전 제품인 ‘감자탕면’을 출시해 라면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감자탕면은 출시 3년만인 지난 2009년 단종 됐지만 일본과 중국 등 해외지역에선 꾸준히 판매해왔다. 해외에서 감자탕면을 맛 본 소비자들의 재출시 요청이 이어지면서 감자탕면은 국내에서 다시 부활했다.


이어 팔도도 지난 9월 ‘진국설렁탕면’을 출시했다. 진국설렁탕면은 지난 2007년 판매를 중지했는데, 10년만에 다시 나왔다. 기존의 분말스프를 사골베이스로 만든 액상스프로 교체하고 면발에도 사골 엑기스를 넣어 진한 맛을 구현했다. 건더기 수프도 소고기 수육과 동결건조 파를 넣어 진한 설렁탕을 먹는 느낌을 살렸다.


삼양식품은 지난 20일 ‘한국곰탕면’을 출시했다. 사골육수를 베이스로 곰탕 특유의 진하고 담백한 맛을 강조해하고 분말스프에 사골엑기스 성분을 35%이상 넣어 깔끔한 국물맛을 재현했다. 삼양은 구운면을 사용해 담백한 ‘파듬뿍육개장’면과 함께 하반기 라면시장을 겨냥하겠다는 포부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올 겨울은 탕이나 찌개같은 한식을 제품화 한 라면이 시장을 주도할 전망”이라며 “한국곰탕면과 파듬뿍육개장, 삼양라면 등을 겨울철 주력 라인업으로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풀무원은 지난 21일 봉지라면 최초로 누룽지를 넣은 ‘누룽지탕면’을 출시했다. 칼칼한 국물에 누룽지 건더기가 어우러져 매콤하면서도 구수한 국물 맛을 즐길 수 있다. 또 다진마늘과 각종 야채를 장시간 볶아내 불향을 더해 완성도를 높였다.


김희주 풀무원식품 PM은 “이번에 출시한 신제품 ‘얼큰누룽지탕면’은 국물의 맛 뿐 아니라 면의 식감도 한 차원 높인 제품”이라며 “생면만이 낼 수 있는 맛으로 라면 애호가들에게 호평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의 HMR(가정간편식)브랜드 비비고도 겨울채비로 찌개류 제품에 집중하고 있다. 기존 육개장과 설렁탕에 이어 사골곰탕, 닭곰탕, 부대찌개, 된장찌개까지 국물요리 선택의 폭을 넓혔다.


특히 곰탕 제품은 만둣국 등 다양한 요리에 베이스로 활용도가 높아 1인 가구부터 주부들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겨냥하며 국물 전쟁에 합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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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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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2025.04.30 18:12: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이 6조원대로 거론되던 바이오 사업부 매각을 접었습니다. 트럼프발 관세 전쟁에 따른 미중 무역 갈등, EU 반덤핑 관세 등 급변하는 통상 환경 속에 자사 바이오 사업의 글로벌 생산기지가 오히려 강점으로 부각됐다는 판단입니다. CJ제일제당은 30일 "바이오사업부 매각 추진 보도와 관련해 당사는 바이오사업부 매각 계획이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공시했습니다. 그간 CJ제일제당은 비핵심 사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11월 CJ제일제당이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왔을 때 바이오 사업의 몸값은 6조원대까지 이를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CJ제일제당의 바이오 사업은 ‘그린바이오’ 분야가 중심입니다. 그린바이오는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해 각종 유용한 물질을 공업적으로 생산하는 산업으로 바이오식품, 생물농업 등 미생물 및 식물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성 소재와 식물종자, 첨가물 등을 만듭니다. CJ제일제당 바이오사업부문의 ‘사료용 아미노산’, ‘식품 조미소재(핵산 등)’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CJ제일제당이 바이오 사업 매각을 철회한 이유는 대외환경 변화와 맞물려 바이오사업 경쟁력이 높아진 데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그린바이오 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미국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트럼프 관세에서도 자유롭다는 게 가장 큰 강점입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브라질 등 글로벌 전역에 11곳의 바이오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공장들은 여러 품목을 가변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호환생산’ 역량을 갖추고 있어 대외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내다봤습니다. 중국 공장의 경우 현지 내수 수요에 대응하고 있어 수출 관세와는 무관합니다. 아울러 유럽연합(EU)의 중국산 라이신 반덤핑 관세 부과로 CJ제일제당은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럽연합은 지난 1월 14일부로 중국산 라이신 수입분에 대해 58.3%~84.8%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현재 EU는 연간 라이신 소비량의 약 60%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EU 내 라이신 수요가 중국 외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해 유럽으로 수출하는 CJ제일제당 라이신의 가격 경쟁력이 올라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판매 비중이 높아진 점도 호재입니다. CJ제일제당은 아미노산 시황의 변동성을 방어하고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라이신, 트립토판 등 대형 품목 외에도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의 비중을 꾸준히 끌어올리며 포트폴리오를 재편해왔습니다. 지난해 연간 기준 스페셜티 품목 매출 비중이 역대 최고치인 21%를 기록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향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유수의 기업과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사업 시너지 모색할 방침입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지속 개편하고, 관세 정책 대응 차원에서 미국 아이오와 포트닷지 공장 역할 강화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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