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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 고속도로의 힘?..휴게소 커피전문점, 함박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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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6, 2017, 16:10:00

올 추석연휴 매출 전년 比 최대 30% 이상 신장..업계 “고속도로 무료 개방 효과 톡톡”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 “아메리카노 3잔 시키신분~” “여기 아이스 아메리카노 2잔 나왔습니다.” 지난 추석연휴 귀성행렬이 이어지면서 고속도로 휴게소로 들어오는 차량들로 꽉 찼다. 특히 추석 연휴인 3일부터 5일까지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로 3일 간 휴게소 방문객이 크게 늘었다. 특히 휴게소 내 커피전문점은 장거리 운전으로 졸음을 쫓기 위해 커피를 마시려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16일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지난 민족최대 장기연휴 중 추석연휴(10월 3일~5일) 매출이 지난해 추석(9월 14일~16일) 대비 최소 10%부터 최대 30% 이상까지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대 열흘간의 긴 연휴였지만 추석 3일 동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로 이 날 휴게소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았던 것으로 분석된다”며 “평일보다 매출이 두 배 이상 올랐고 지난해 추석 대비 올해 추석 매출도 큰 폭으로 신장했다”고 전했다.


서해안고속도로 행담도 휴게소에 위치한 ‘투썸플레이스’는 지난해 추석 명절 대비 올해 추석 매출이 30% 늘었다. 행담도휴게소는 서해대교 가운데에 있어 ‘투썸플레이스’에서 커피를 마시며 서해대교를 아름답게 조망할 수 있는 위치도 큰 장점으로 적용됐다. 


또 행담도 휴게소에는 모다아울렛이 입점해 귀성·귀경길 미처 마련하지 못한 선물도 함께 준비할 수 있어 많은 고객들이 찾은 것으로 분석된다. 


다른 휴게소 내에 위치한 카페전문점들도 매출이 오른건 마찬가지다. ‘카페드롭탑’은 여산휴게소(하행), 동해휴게소, 문경휴게소 등에 입점해 있다. 여산휴게소(하행)은 지난해 추석 대비 올해 추석에 매출이 30% 이상,  동해휴게소는 29%, 문경휴게소는 25%이상 신장했다. 이밖에 대부분 휴게소 내에 위치한 카페드롭탑 매출은 평균 15~20% 신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카페드롭탑 관계자는 “추석 연휴 기간 휴게소 내 드롭탑 매장은 평소보다 귀성·귀경객들이 많이 찾아와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며 “운전 중간 커피 한 잔과 잠깐의 수면으로 졸음도 쫒고 피로도 풀려는 고객에 많았단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부고속도로에 위치하고 상·하행선이 만나는 프리미엄 복합휴게소인 마장휴게소에도 많은 방문객들이 찾아 스타벅스도 매출신장 효과를 봤다. 마장휴게소에 입점한 ‘스타벅스’는 지난해 추석명절 대비 올해추석 명절에는 매출이 10% 신장했다. 스타벅스 마장휴게소점은 넓은 매장규모와 야외테라스 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귀성·귀경길 잠시 쉬어가기 좋은 곳으로 꼽히고 있다.


익산포항선에 위치한 영천휴게소(상행)에 입점한 ‘탐앤탐스’는 지난해 추석보다 매출이 23% 신장했다. 작년의 경우 추석 당일인 9월 15일에 매출이 가장 높았으며 올해는 추석 다음날인 10월 5일 매출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올해 추석 연휴가 지난해보다 길어 귀경을 서두르는 이들이 많지 않아 추석 다음날인 5일에 가장 높았던것으로 판단된다.


지난 추석연휴 마장 휴게소를 방문했던 K씨는 “이번 추석 연휴에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를 해준다고 해서 그 때 맞춰서 귀성했는데 다른 사람들도 다 이때 맞춰서 간 것 같다”며 “차가 워낙 많아서 지난해 추석보다 귀성길 시간이 오래 걸려 중간중간 휴게소에 들려서 커피도마시고 주전부리도 먹으면서 갔었는데 휴게소에도 지난해보다 사람이 훨씬 많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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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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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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