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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 고속도로의 힘?..휴게소 커피전문점, 함박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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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6, 2017, 16:10:00

올 추석연휴 매출 전년 比 최대 30% 이상 신장..업계 “고속도로 무료 개방 효과 톡톡”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 “아메리카노 3잔 시키신분~” “여기 아이스 아메리카노 2잔 나왔습니다.” 지난 추석연휴 귀성행렬이 이어지면서 고속도로 휴게소로 들어오는 차량들로 꽉 찼다. 특히 추석 연휴인 3일부터 5일까지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로 3일 간 휴게소 방문객이 크게 늘었다. 특히 휴게소 내 커피전문점은 장거리 운전으로 졸음을 쫓기 위해 커피를 마시려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16일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지난 민족최대 장기연휴 중 추석연휴(10월 3일~5일) 매출이 지난해 추석(9월 14일~16일) 대비 최소 10%부터 최대 30% 이상까지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대 열흘간의 긴 연휴였지만 추석 3일 동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로 이 날 휴게소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았던 것으로 분석된다”며 “평일보다 매출이 두 배 이상 올랐고 지난해 추석 대비 올해 추석 매출도 큰 폭으로 신장했다”고 전했다.


서해안고속도로 행담도 휴게소에 위치한 ‘투썸플레이스’는 지난해 추석 명절 대비 올해 추석 매출이 30% 늘었다. 행담도휴게소는 서해대교 가운데에 있어 ‘투썸플레이스’에서 커피를 마시며 서해대교를 아름답게 조망할 수 있는 위치도 큰 장점으로 적용됐다. 


또 행담도 휴게소에는 모다아울렛이 입점해 귀성·귀경길 미처 마련하지 못한 선물도 함께 준비할 수 있어 많은 고객들이 찾은 것으로 분석된다. 


다른 휴게소 내에 위치한 카페전문점들도 매출이 오른건 마찬가지다. ‘카페드롭탑’은 여산휴게소(하행), 동해휴게소, 문경휴게소 등에 입점해 있다. 여산휴게소(하행)은 지난해 추석 대비 올해 추석에 매출이 30% 이상,  동해휴게소는 29%, 문경휴게소는 25%이상 신장했다. 이밖에 대부분 휴게소 내에 위치한 카페드롭탑 매출은 평균 15~20% 신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카페드롭탑 관계자는 “추석 연휴 기간 휴게소 내 드롭탑 매장은 평소보다 귀성·귀경객들이 많이 찾아와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며 “운전 중간 커피 한 잔과 잠깐의 수면으로 졸음도 쫒고 피로도 풀려는 고객에 많았단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부고속도로에 위치하고 상·하행선이 만나는 프리미엄 복합휴게소인 마장휴게소에도 많은 방문객들이 찾아 스타벅스도 매출신장 효과를 봤다. 마장휴게소에 입점한 ‘스타벅스’는 지난해 추석명절 대비 올해추석 명절에는 매출이 10% 신장했다. 스타벅스 마장휴게소점은 넓은 매장규모와 야외테라스 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귀성·귀경길 잠시 쉬어가기 좋은 곳으로 꼽히고 있다.


익산포항선에 위치한 영천휴게소(상행)에 입점한 ‘탐앤탐스’는 지난해 추석보다 매출이 23% 신장했다. 작년의 경우 추석 당일인 9월 15일에 매출이 가장 높았으며 올해는 추석 다음날인 10월 5일 매출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올해 추석 연휴가 지난해보다 길어 귀경을 서두르는 이들이 많지 않아 추석 다음날인 5일에 가장 높았던것으로 판단된다.


지난 추석연휴 마장 휴게소를 방문했던 K씨는 “이번 추석 연휴에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를 해준다고 해서 그 때 맞춰서 귀성했는데 다른 사람들도 다 이때 맞춰서 간 것 같다”며 “차가 워낙 많아서 지난해 추석보다 귀성길 시간이 오래 걸려 중간중간 휴게소에 들려서 커피도마시고 주전부리도 먹으면서 갔었는데 휴게소에도 지난해보다 사람이 훨씬 많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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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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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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