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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종석 대표 “최대 매출·수익 두 마리 토끼 잡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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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3, 2017, 10:09:36

CJ프레시웨이 문 대표 취임 1주년..조직개편 이후 지역밀착형 영업력 강화
1인당 생산성 전년比 5% 상승..“상생 바탕으로 두 자리수 이상 성장할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CJ프레시웨이 문종석 대표가 취임 1주년을 맞았다. 지난해 9월 CJ프레시웨이 사단의 지휘봉을 잡았을 때부터 강력하게 추진해 온 사업들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취임 후 조직개편을 통해 현장에서 답을 찾는 등의 노력으로 경쟁력을 키워 왔다.


13일 CJ프레시웨이에 따르면 문종석 대표는 지난 1년 간 서울과 수도권 중심의 영업망을 지역밀착형 조직으로 탈바꿈시켰다. 결과적으로 지역밀착형 영업력 발휘가 가능해져 사업영역의 전국 확대가 가능해진 것이다.


조직개편 초기에는 바뀐 환경 때문에 어려움도 많았지만, 최근에는 영업조직과 상품조직, SCM(물류) 조직 간의 시너지가 발휘돼 생산성도 향상되고 있다. 1인당 생산성도 작년과 비교해 약 5% 늘어났다.

 

성공적인 조직개편의 효과로 회사의 실적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뤄냈다. CJ프레시웨이의 상반기 매출액은 1조 8000억원을 상회했다. 지난 2분기 동안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할 정도로 창립 이래 최대 매출 기록을 연거푸 갈아치웠다.


내실 있는 성장으로 영업이익도 작년 보다 135% 증가한 283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외식업 경기가 위축된 상황 속에서도 양호한 성적을 거뒀다는 평이다.

 

실제로 식자재 유통 부문과 단체급식사업 부문 모두 고른 성장을 이끌어 냈다. 여기에 중국과 베트남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사업도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CJ프레시웨이는 하반기에도 CJ그룹 특유의 ONLY ONE 상품과 서비스로 최고의 가치를 창출해 창립 이래 최대 매출과 최대 수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계획이다.

 

무엇보다도 먹을거리를 유통하고 단체급식 사업을 운영하는 회사인 만큼 식품 안전관리 시스템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시켜 식품안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전략이다.

 

문 대표는 지난 1일 창립 17주년 기념식 자리에서 주요 경영진들을 대상으로 “‘최대 매출’과 ‘최대 수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잡기 위한 전략으로 사업구조 혁신을 통한 견고한 수익구조를 완성하겠다”며 ”이를 위해 핵심 역량을 높이고, 미래 먹거리 지속 발굴로 고성장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CJ그룹의 경영철학 핵심인 ‘사업보국’ 실현을 위해 농가와의 상생, 중소 외식업체와의 상생, 중소 식품 제조사와의 상생, 지역의 중소 유통 상인들과의 상생을 바탕으로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사업기반을 더욱 공고히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CJ프레시웨이의 하반기 경영 전략은 사업 파트너와의 상생을 바탕으로 식자재 유통 부문과 단체급식 사업 부문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사업을 보다 견고히 다지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매년 두 자리 수 이상 성장을 위해 각 사업 부문별 경쟁력을 확보하고, 차별화된 서비스와 가치를 제공해 시장을 리딩하는 기업을 넘어 새로운 먹거리 문화를 만드는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포석이다.

 

전체 사업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는 식자재 유통 부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내 우수 농가와의 계약재배를 확대해 ‘산지에서 식탁까지’ 신선하고 안전한 식자재를 유통하는 것에 주력한다. 해외 유명 식자재 독점 수입 등을 통해 글로벌 상품 경쟁력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인수한 송림푸드를 활용한 시너지 창출도 강화한다. 송림푸드는 빠른 주기로 변화하는 식품 외식 업계에서 다품종 소량 생산, 즉 맞춤형 주문생산으로 핵심 소스를 제공할 수 있어 외식업체 전용 소스 등 CJ프레시웨이의 주력 사업인 식자재 유통 부문과 전략적 협업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송림푸드는 사업 확대를 위해 현재 충북 진천에 제3공장을 증축하고 있으며, 연내 완공되면 체인과 식품제조사 원료용 분말-엑기스 소스 생산력이 배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단체급식 사업 부문에서는 틈새시장 공략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기존 전통적 단체급식 사업장인 산업체와 오피스의 단체급식 사업장을 포함해 병원과 레저 경로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CJ프레시웨이는 국내 사업 성장과 함께 미래 먹거리인 글로벌 사업 비중을 높이는 데도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상대적으로 중국에 비해 사업환경이 우호적인 베트남 시장을 중심으로 내수 유통 확대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물류센터를 완공한다.

 

여기에 현지 식자재 유통 기업에 대한 M&A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장기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형 식자재 유통시스템’을 선보여 상대적으로 낙후된 현지 시장의 산업화와 선진화에도 일조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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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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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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