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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나 그 날인데, 혹시 그거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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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1, 2017, 15:09:11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 논란 이후 겪은 ‘생리대 파동’ 체험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나 그 날인데, 혹시 그거 있어?”


암호가 아니다. 여자들은 '그 날'과 함께 '그거'를 말하는 순간 0.1초 내에 알아차린다. 그리곤 빌려줄 '그거'가 있는지 가방을 샅샅이 뒤진다. 다행히 빌려 줄 수 있으면 안도하고, 만약 없으면 괜히 미안해진다. 짐작하겠지만 '그 날'은 생리 날짜고, '그거'는 여자들만의 소지품 '생리대'다.


유명 브랜드의 생리대에 유해물질이 검출됐다는 주장이 제기됐을 때 처음엔 와닿지 않았다. 인구의 절반인 여성들이 한 달에 일주일씩 사용하는 생리대에 설마 문제가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생리대를 만드는 회사가 피부에 직접 맞대 사용해야 하는 생리대에 이상한 짓(?)을 했을 거란 생각조차 하기 싫었던 거다.


생리대 사태가 실제로 심각하다고 느낀 건 다름 아닌 '주변인'들 때문이었다. 지난달 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 깨끗한 나라의 '릴리안 생리대'에 유해물질이 검출됐다는 연구(강원대-여성연대)결과를 발표한 이 후 지인들로부터 10통이 넘는 연락을 받으면서부터다.


“지난 1년 간 릴리안만 써왔는데, 어떡하냐”는 하소연부터 “앞으로 어떤 생리대를 사야 하냐”는 질문이 줄을 이었다. 그리곤, 생리대 대란을 몸소 체험했다. 평소 사용하던 생리대를 온라인에서 주문하려는데, 전량 '품절'. 여러 온라인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해당 브랜드를 검색했지만, 남아 있는 재고가 없었다.


대형마트로 발길을 돌렸다. 하지만 생리대 진열대를 본 순간 '멘붕'이 왔다. 유해물질 검출 논란이 있는 브랜드의 생리대(1+1행사임에도)는 진열대를 꽉 채우고 있는데, 그 외 나머지 브랜드는 모두 팔린 상태였다. 평소 같았으면 1+1생리대를 냉큼 집어 들었을 텐데, 손이 가지 않았다.


드러그 스토어에서도 상황은 비슷했다. 생리대 진열대를 함께 보던 여성 몇 명은 한숨을 연거푸 내쉬고 있었다. 점원을 불러 수입산 제품인 "나트라케어나 유기농 본 있어요?"라고 물었더니 "들어 오는대로 바로 품절"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국산 생리대보다 2배 가까이 비싼 생리대를 찾아 나섰지만, 사지 못 했다.


복수의 드러그 스토어 관계자는 “하루에도 수 십번씩 생리대 관련 문의 전화가 오고 심지어 예약을 해달라는 주문도 한다”면서 “일부 수입산 천연 제품은 일주일에 세 번씩 물량이 들어오는데, 그나마 수량이 적어서 순식간에 팔리고 면 생리대도 재고가 없다”고 했다.


식약처는 생리대 업체 전수 조사에 착수했다.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6개월 이상 시간이 걸릴 예정이다. 하지만 여성들의 불안감은 쉽사리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최근엔 일회용 생리대 안전성 논란이 커지면서 영아들이 사용하는 일회용 기저귀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국내 기저귀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는 브랜드의 생리대에서 발암물질 등 유해물질이 검출됐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해당 기업이 만드는 기저귀에 대한 불안감도 번지고 있는 것이다. 비싼 가격을 주고라도 국산 브랜드 대신 수입산 기저귀로 갈아타겠다는 얘기도 심심찮게 들린다.


먹을거리에 이어 생활 필수품에도 유해물질 논란이 퍼지면서 애꿎은 서민들의 지갑만 얇아지고 있다. 올해 초 조류인플루엔자(AI)사태와 계란 살충제 파동이 이어지면서 계란 가격이 두 배 이상 뛰었고, 국산 브랜드의 생리대와 기저귀 안전성 논란으로 값비싼 수입산 제품이 대체하면서다.  


여기에 대형마트에서 쇼핑할 때 '주의해서 구매해야 하는 품목'이 하나 둘씩 늘어나고 있다. 계란, 생리대, 기저귀까지 왔다. 과연 여기에서 끝이 날까. 그 다음 품목은 뭘지 벌써부터 걱정이 앞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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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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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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