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Opinion 오피니언

[현장에서] “나 그 날인데, 혹시 그거 있어?”

URL복사

Monday, September 11, 2017, 15:09:11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 논란 이후 겪은 ‘생리대 파동’ 체험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나 그 날인데, 혹시 그거 있어?”


암호가 아니다. 여자들은 '그 날'과 함께 '그거'를 말하는 순간 0.1초 내에 알아차린다. 그리곤 빌려줄 '그거'가 있는지 가방을 샅샅이 뒤진다. 다행히 빌려 줄 수 있으면 안도하고, 만약 없으면 괜히 미안해진다. 짐작하겠지만 '그 날'은 생리 날짜고, '그거'는 여자들만의 소지품 '생리대'다.


유명 브랜드의 생리대에 유해물질이 검출됐다는 주장이 제기됐을 때 처음엔 와닿지 않았다. 인구의 절반인 여성들이 한 달에 일주일씩 사용하는 생리대에 설마 문제가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생리대를 만드는 회사가 피부에 직접 맞대 사용해야 하는 생리대에 이상한 짓(?)을 했을 거란 생각조차 하기 싫었던 거다.


생리대 사태가 실제로 심각하다고 느낀 건 다름 아닌 '주변인'들 때문이었다. 지난달 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 깨끗한 나라의 '릴리안 생리대'에 유해물질이 검출됐다는 연구(강원대-여성연대)결과를 발표한 이 후 지인들로부터 10통이 넘는 연락을 받으면서부터다.


“지난 1년 간 릴리안만 써왔는데, 어떡하냐”는 하소연부터 “앞으로 어떤 생리대를 사야 하냐”는 질문이 줄을 이었다. 그리곤, 생리대 대란을 몸소 체험했다. 평소 사용하던 생리대를 온라인에서 주문하려는데, 전량 '품절'. 여러 온라인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해당 브랜드를 검색했지만, 남아 있는 재고가 없었다.


대형마트로 발길을 돌렸다. 하지만 생리대 진열대를 본 순간 '멘붕'이 왔다. 유해물질 검출 논란이 있는 브랜드의 생리대(1+1행사임에도)는 진열대를 꽉 채우고 있는데, 그 외 나머지 브랜드는 모두 팔린 상태였다. 평소 같았으면 1+1생리대를 냉큼 집어 들었을 텐데, 손이 가지 않았다.


드러그 스토어에서도 상황은 비슷했다. 생리대 진열대를 함께 보던 여성 몇 명은 한숨을 연거푸 내쉬고 있었다. 점원을 불러 수입산 제품인 "나트라케어나 유기농 본 있어요?"라고 물었더니 "들어 오는대로 바로 품절"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국산 생리대보다 2배 가까이 비싼 생리대를 찾아 나섰지만, 사지 못 했다.


복수의 드러그 스토어 관계자는 “하루에도 수 십번씩 생리대 관련 문의 전화가 오고 심지어 예약을 해달라는 주문도 한다”면서 “일부 수입산 천연 제품은 일주일에 세 번씩 물량이 들어오는데, 그나마 수량이 적어서 순식간에 팔리고 면 생리대도 재고가 없다”고 했다.


식약처는 생리대 업체 전수 조사에 착수했다.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6개월 이상 시간이 걸릴 예정이다. 하지만 여성들의 불안감은 쉽사리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최근엔 일회용 생리대 안전성 논란이 커지면서 영아들이 사용하는 일회용 기저귀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국내 기저귀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는 브랜드의 생리대에서 발암물질 등 유해물질이 검출됐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해당 기업이 만드는 기저귀에 대한 불안감도 번지고 있는 것이다. 비싼 가격을 주고라도 국산 브랜드 대신 수입산 기저귀로 갈아타겠다는 얘기도 심심찮게 들린다.


먹을거리에 이어 생활 필수품에도 유해물질 논란이 퍼지면서 애꿎은 서민들의 지갑만 얇아지고 있다. 올해 초 조류인플루엔자(AI)사태와 계란 살충제 파동이 이어지면서 계란 가격이 두 배 이상 뛰었고, 국산 브랜드의 생리대와 기저귀 안전성 논란으로 값비싼 수입산 제품이 대체하면서다.  


여기에 대형마트에서 쇼핑할 때 '주의해서 구매해야 하는 품목'이 하나 둘씩 늘어나고 있다. 계란, 생리대, 기저귀까지 왔다. 과연 여기에서 끝이 날까. 그 다음 품목은 뭘지 벌써부터 걱정이 앞선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