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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마트’ 실험 通했다..롯데마트, 한달 간 25만명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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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9, 2017, 10:08:55

지난 7월 서초점 오픈..고객 수 전점 평균 대비 두 배 가량 높아
신선식품·밀솔루션 부문 전체 매출 이끌어..“유통의 새 지평 열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마트가 국내 대형마트 최초 그로서란트(Grocery+Supermarket)마켓을 표방하며 오픈한 서초점이 오픈 한 달 동안 25만여 명의 고객이 다녀간 것으로 나타났다. 강남 상권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 7월 27일 2호선 서초역 사거리 인근 신규 오피스 빌딩인 ‘마제스타시티’의 지하 1층부터 지하 2층에 매장면적 9425제곱미터(약 2856평) 규모의 서초점을 열었다.

 

서초점의 지하 2층은 국내 대형마트 최초의 그로서란트 마켓으로 구성됐고, 고품질의 차별화된 신선식품과 소용량, 소포장 상품이 대거 확대됐다. 대형마트의 주를 이루는 가공식품과 생활용품은 기존 대형마트 대비 40% 가량 가짓수가 압축됐으며 패션 및 잡화 상품은 라이프 스타일 숍으로 운영되는 파격적인 매장 구성이다.

 

특히, 지하 1층에는 기존 양평점을 통해 선보인 ‘어반포레스트(Urban 4 rest)’를 통해 고객들이 편안한 휴식과 함께 간단한 음료와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롯데마트의 이같은 판매 전략 변화는 달라진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다. 온라인 중심의 고객 소비 트렌드 변화와 매출 빅데이터 분석, 해외 사례 조사 등을 통해 전통적인 대형마트의 판매공식(대용량·저가격·풍부한 상품수)을 다시 생각해 보자는 것에서 비롯됐다.


특히 서초점의 경우 매장을 찾은 고객 수가 롯데마트 전점의 일 평균 고객 수보다 두 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27일부터 8월 26일까지 한 달 동안 25만여명의 고객이 서초점을 다녀갔고, 이는 일 평균 8300명에 달하는 규모다.

 

또한, 한 달 간 서초점의 매출은 점포별 매출을 매장 면적(평)으로 나눈 값인 평효율 기준으로 살펴보니, 롯데마트 전점 평균 대비 60%(57.5%) 가량 높았다.


서초구 주변 상권을 고려한 차별화된 매장 구성이 롯데마트 서초점의 성공적 안착을 도왔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요리하다'를 비롯한 가정간편식의 확대, 소용량·소규격 상품의 전진 배치 등이 적중했다는 평가도 더해진다.


무엇보다 신선식품 매장을 그로서란트 마켓으로 구성한 것과 어반포레스트가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서초점의 신선식품과 밀솔루션(Meal solution) 부문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60%(58.2%) 가량으로 일반적인 점포(35%) 대비 20%p 이상 높게 나타났다.


밀 솔루션은 가정간편식보다 좀 더 넓은 의미로 반조리 형태의 간편식을 의미한다. 요리재료와 조리 준비 등 식생활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는 의미의 용어로 지난 2015년 말 롯데마트는 밀 솔루션 브랜드 ‘요리하다(Yorihada)’를 론칭했다.

 

강철민 롯데마트 서초점장은 “대형마트의 최대 강점인 고품질 신선식품 중심의 그로서란트 매장을 경험해본 고객은 계속 이용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서초점만의 차별화된 상품을 더욱 보강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와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새로운 매장 구성뿐 아니라 신선식품 등 소용량 상품의 규격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새로 마련하고 포장 방법과 진열 방식을 개선해, 일반 상품 대비 110~120% 수준의 파격적인 가격 전략도 진행하고 있다.

 

필요 용도에 따라 균형적으로 상품 종류를 압축하고, 소용량 상품의 진열을 확대해 상품의 회전율을 높이는 저략이다. 여기에 유통BU 단위의 원물 공동 소싱, 패키지 공동 구매, APC(Agricultural Processing Center, 농산물 가공 센터) 내 소포장 라인 신설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는 “롯데마트 서초점은 기존 대형마트의 판매 공식을 깨는 시도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 것이 성공의 요인이 됐다”며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고객의 경험과 라이프 스타일을 중시한 새로운 매장 구성으로 오프라인 유통의 새 지평을 열어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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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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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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