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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필드 고양, 쇼핑하러 왔다가 힐링하고 가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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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7, 2017, 15:08:12

[르포] 찜질방·스파 공간 ‘아쿠아필드’ 강화..야외 인피니티풀서 북한산 감상도
전통 노포부터 미슐랭 레스토랑 맛집 경험..“스타필드 3개 그룹 핵심 경쟁력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또 하나의 스타필드가 경기도 고양시에서 문을 열었다. 쇼핑을 포함해 가족단위의 엔터테인먼트, 남성 방문객을 위한 전문점을 강화했다. 특히 스포츠, 아쿠아필드 등 즐길 수 있는 콘텐츠 비중을 매장 전체면적의 약 30%까지 확대했다. 쇼핑 이외에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을 과감하게 늘린 것이다.


스타필드 고양은 17일부터 일주일 간 프리오픈 기간을 거쳐 오는 24일 정식 오픈을 앞두고 있다. 프리오픈 첫 날, 이미 스타필드 고양점을 찾는 방문객들로 북적거렸다. 유모차를 끄는 엄마 방문객부터 휴가를 맞이해 가족단위로 오는 방문객들도 눈에 띄었다.


◇ 힐링 기능 강화한 스타필드 고양 아쿠아필드..사우나 국내 최대 규모


스타필드 하남에 이어 스타필드 고양점에도 찜질과 스파를 즐길 수 있는 '아쿠아필드'를 마련했다. 온 가족이 함께 쉴 수 있는 공간으로 구름방, 편백나무방, 황토방 등으로 구성돼 있다. 고양점의 아쿠아필드는 하남점에서 인기 있는 찜질방의 면적을 1.3배 늘렸으며, 사우나 공간의 바이탈리티 풀(물마사지탕)은 국내 최대 규모다.



아쿠아필드는 총 3870평으로 실내 2800평, 야외 1000평으로 구성됐다. 4층에 위치한 아쿠아필드에 도착하니, 오픈 첫 날부터 방문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이번 고양점은 인피니티풀과 키즈풀 외에 성인전용 풀을 야외 공간에 추가로 배치했다.


특히 아쿠아필드 대표 인기 시설인 인피니티풀은 하남대비 약 25% 면적을 넓혔다. 옥상에 위치해 있어 전망이 탁 트여있는데, 북한산을 바라볼 수 있다. 풀장 이외에도 야외에서 누워 쉴 수 있는 선배드가 이곳저곳에 놓여 있고, 가족 단위로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됐다.


찜질 공간에 위치한 키즈 놀이터도 하남대비 두 배 가량 늘렸으며, 스파공간 내 수유실도 추가로 배치해 가족 단위 방문객의 편의를 높였다는 게 신세계측 설명이다. 찜질방 중간에 누워서 책을 보거나 얘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있고, 그 맞은편에는 안마의자가 있어 마사지를 즐길 수 있다.


◇ 전통 노포(老鋪)부터 미슐랭 레스토랑 출신 셰프 맛집까지


스타필드 고양은 하남에서 선보인 인기 맛집을 비롯해 신규 맛집을 대거 선보인다. 지역 맛집에서부터 유명 세프 레스토랑, 인기 디저트 샵까지 외식 전문 공간으로 구성됐다.


스타필드 1층에서 만날 수 있는 고메스트리트는 여경래 쉐프의 루이, 미국 가정식 레스토랑 데블스 다이너, 뉴욕 수제버거 쉐이크쉑, 인기 이탈리안 레스토랑 더 키친 살바토레, 타이누들 전문점 소이연남 등이 입점했다. 여기에 줄서서 먹는 팥빙수 동빙고와 아이스크림 전문점 PK젤라또가 처음 선보인다. 


고메스트리트는 중앙에 영국 에딘버러역을 연출하고, 실제 에딘버러역을 오가던 영국 최초의 증기기관차를 실물 크기에 가깝게 재현했다. 고메스트리트와 연결된 외부의 유러피안 가든은 유럽풍의 정원을 조성해 여행과 함께 식사를 하는 듯한 체험을 제공 받을 수 있게 했다.


영국 최초의 전통시장인 버로우마켓을 콘셉트로 연출한 'PK키친'도 맛의 명소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안경석 셰프의 '뻬뻬(Pepe)'를 비롯해 박찬일 셰프의 '광화문 국밥' 등을 맛볼 수 있다.


3층에 위치한 잇토피아는 스페인의 세계적인 설계사인 LRV가 인테리어 디자인을 담당했다. 유럽 온실에서 영감을 얻은 오랑주리 콘셉트 디자인으로 맛과 문화가 함께 하는 푸드코트로 선뵀다.


◇ 백화점 업계 성장 한계 돌파구로 '신세계 팩토리 스토어' 선택


신세계백화점이 스타필드 고양의 개점과 함께 차세대 오프 프라이스 스토어인 ‘신세계 팩토리 스토어’를 새롭게 선보였다. 신세계 팩토리 스토어는 기존 백화점 운영 형태와는 달리 재고관리부터 판매까지 직접 운영하는 ‘오프 프라이스 스토어’로 신세계가 새롭게 선보이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팩토리 스토어는 미국의 대표적 백화점인 노드스트롬의 '랙', 삭스피프스애비뉴의 '오프피프스', 니만마커스의 '라스트콜' 등 주요 백화점업체가 2000년대 초반에 첫 점포를 열고 시작한 오프 프라이스 비즈니스와 동일한 콘셉트다. 현재 미국 내 3000여 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이는 미국 백화점 업계가 성장 한계점에 달했을 당시 새로운 돌파구로 도입한 신사업 모델이기도 하다. 임영록 신세계 프라퍼티 대표이사는 “이번 오프 프라이스 스토어가 새로운 콘텐츠로 고객들에게 새로움을 선보이고, 복합몰과의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스타필드 고양점은 남성과 키즈 관련 공간에 각 전문관을 배치한 점이 특징이다. 스타필드 맨즈가 위치한 2층 공간에는 남자들의 놀이터 ‘일렉트로마트’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BMW 등 자동차 전시관,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 매장과 남성 전문 편집숍 ‘하우디’까지 배치해 남성들의 전용 쇼핑몰 수준으로 차별화했다.


◇ 오픈 1년 간 6500억 달성 목표..스타필드 3개점 그룹 핵심 경쟁력으로


스타필드 고양은 인구 밀집 지역인 경기 고양시와 서울 서북부 지역으로부터 3km 이내에 위치해 있다. 특히 서울 강서, 마포, 경기도 김포, 파주 등 30분 내 접근 가능한 지역에 500만명 이상이 거주하는 초대형 상권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차별화된 복합몰 콘셉트와 배후 상권을 토대로 오픈 1년차 매출 65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룹을 대표하는 핵심 매장으로 자리잡겠다는 계획이다.


임영록 신세계 프라퍼티 대표이사는 “최근 복합몰의 최대 경쟁상대는 온라인인데, 고객들이 직접 방문해 힐링과 쇼핑 체험을 통해 재방문 의사를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스타필드 하남도 올해 목표(8200억원)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예상돼 교외형 쇼핑 테마파크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신세계 프라퍼티는 이번 스타필드 고양의 오픈으로 2018년 스타필드 3개점은 연매출 1조 8000억원을 목표로 삼았다. 향후 경기도 안성과 인천 청라 지역에도 스타필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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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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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2025.04.28 16:30: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저축은행업에 진출합니다. 교보생명은 28일 이사회를 열어 SBI저축은행 지분 '50%+1주'를 2026년 10월까지 단계적으로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 SBI홀딩스로부터 SBI저축은행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며 인수금액은 9000억원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풋옵션 분쟁이 사실상 일단락되면서 금융지주 전환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저축은행업 진출은 지주사 전환 추진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이며 향후 손해보험사 인수 등 비보험 금융사업으로 영역확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I저축은행은 2024년말 기준 총자산 14조289억원, 자본총계 1조8995억원, 거래고객 172만명을 보유한 업계 1위 저축은행입니다. 2021년 3495억원, 2022년 3284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에는 경기침체 속에서 각각 891억원, 80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는 일본 종합투자금융그룹 SBI홀딩스로 현재 자사주 14.77%를 제외한 85.2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저축은행 운영경험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금융당국으로부터 대주주 승인을 받은 다음 하반기중 30%(의결권 없는 자사주를 감안한 실제 의결권 지분 35.2%)의 지분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후 금융지주사 전환에 맞춰 2026년 10월말까지 50%+1주(의결권 58.7%)를 인수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027년부터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상당기간 공동경영을 할 계획"이라며 "1등 저축은행으로 키운 현 경영진을 교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기존 보험사업과 저축은행간 시너지 극대화를 노립니다. 특히 보험계약자에게 저축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축은행 고객에게는 보험상품을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솔루션을 확대함으로써 고객층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디지털 금융시장에서도 고객접점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재 교보생명앱(230만명)과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앱(140만명)을 합하면 총 370만명의 금융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보험에 익숙하지 않은 MZ세대 등 젊은 고객층의 적극적 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목표입니다. SBI저축은행 계좌를 보험금 지급계좌로 활용해 금융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고, 보험사에서 대출거절된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유입해 가계여신 규모를 1조6000억원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SBI저축은행 예금을 교보생명 퇴직연금 운용상품으로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교보생명과 SBI그룹은 2007년부터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금융 인수 추진, 제3인터넷은행 설립 논의, 디지털 금융협력 등 주요사업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토큰증권 발행 등 디지털 금융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SBI홀딩스는 사모펀드 어피니티가 갖고 있던 교보생명 지분 9.05%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 교보생명의 재무적투자자(FI)들이 보유한 지분을 추가인수해 보유지분율을 2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거래를 통해 단순한 금융투자 관계를 넘어 미래 금융시장 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SBI그룹 관계자는 "교보생명과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디지털금융 시대에서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SBI저축은행과 협력해 저축은행과 보험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에 더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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