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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IFRS17 준비과정에서 보험사 재정부담 낮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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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9, 2017, 12:08:01

보험업감독규정·업무시행세칙 개정 예고..RBC비율 100% 미만 때 1년간 부채 적립 유예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새 보험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준비 과정에서 흑자를 내는 보험사가 재무재표상으로 부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이를 최소화하는 방안이 마련된다. LAT제도 개선으로 인한 보험사의 재정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조치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지난 6월말 발표한 ‘IFRS17 시행 대비 단계적 책임준비금 추가적립 방안 마련’의 후속조치를 위해 ‘보험업감독규정 및 보험업감독업무시행세칙’ 개정안을 변경 예고한다고 9일 밝혔다.

지난번 발표된 방안에는 책임준비금 적정성 평가(LAT) 제도를 개선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LAT(Liability Adequacy Test)란 미래 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평가해 부족액이 발생하는 경우, 책임준비금(보험부채)을 추가 적립하도록 하는 제도다.

개선안은 미래의 보험부채를 현재가치로 환산하는 할인율을 단계적으로 낮추겠다는 것인데, 할인율을 낮추게 되면 보험사가 쌓아야 할 책임준비금을 늘어나게 된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재정적 부담을 느끼게 되는 셈이다.

금융당국은 현재가치 할인율을 올해부터 오는 2019년까지 단계적으로 조정해 보험사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방침이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따라 보험사의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는 조치가 마련된 것이다.

우선, 흑자 보험사의 도산을 방지하기 위해 RBC 비율 악화 보험회사에 대한 ‘경영개선 경고 조치’를 변경한다. 현행은 RBC가 100% 밑이면 경영개선 ‘권고’, 50% 밑이면 ‘요구’, 0%면 ‘명령’ 순이다. 

이번에 바뀌는 개선안은 RBC 비율이 100% 미만일 경우 보험사가 금감원과 ‘재무건전성 확보 협약’을 체결한다. 이 때 해당 보험회사는 1년간 부채 추가 적립을 면제받게 된다. 이 제도는 오는 2020년까지만 운영된다.

아울러, LAT 제도 개선으로 추가 적립하게 될 보험부채를 RBC 비율 산출 때 가용자본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보험사 입장에서는 RBC 비율이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단, 이렇게 추가된 보험부채는 그 인정비율이 2017년 90%에서 2020년 60%로 1년 마다 10%씩 단계적으로 하향된다.

이런 내용들이 포함된 ‘보험업감독규정 및 보험업감독업무시행세칙’ 변경안은 오는 10일부터 내달 20일까지 예고된다. 이 후 국무조정실 규제심사를 거쳐 금융위 의결 뒤 오는 12월 1일 자로 적용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당기순익이 발생하는 보험사가 IFRS17 준비과정에서 일시적 보험부채 증가로 인한 자본잠식, RBC 악화 등이 우려된다”며 “이러한 단순 재무제표상 부실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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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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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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