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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까지 MRI·초음파 등 비급여 건강보험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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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0, 2017, 10:08:51

복지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발표..미용·성형 제외 치료 목적 비급여 항목 급여화
보험업계, 실손보험 손해율 개선 기대..“보험료 인하 예상·실손보험 가입 줄어 영업 타격”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오는 2022년까지 미용이나 성형등 치료와 무관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의학적 비급여 항목이 건강보험으로 편입된다. 이로써 MRI와 초음파 등 치료에 필수적인 비급여에 대한 의료비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비용 효과성이 떨어지는 비급여에 대해서는 본인부담률을 차등적으로 적용하는 예비급여가 도입된다. 또한, 새로운 비급여 발생 차단 대책도 마련되는 등 비급여 표준화를 갈망하던 보험사 입장에서는 이번 대책이 희소식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지난 9일,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고액의료비로 인한 가계파탄을 방지하기 위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그간 건강보험 혜택을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지만 건강보험 보장률이 지난 10년간 60% 초반에서 정체됐다”며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효과가 미흡했던 것이 이번 대책을 발표하게 된 배경”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대책은 이전과 달리 비급여의 점진적 축소가 아니라 의학적으로 필요한 비급여를 완전히 해소하는 획기적인 전환”이라며 “미용이나 성형등 일부를 제외한 모든 의학적 비급여를 신속히 급여화하되, 다소 효과성이 떨어지는 항목은 본인부담을 차등적용하는 예비급여로 건강보험에 편입한다”고 말했다.

예비급여의 대상은 효과는 있지만 가격이 높아 비용 효과성이 떨어지는 비급여가 해당된다. 이런 비급여에 대해서는 본인부담률을 50·70·90%로 차등해 우선 예비급여로 적용하고, 3~5년 후 평가해 급여, 예비급여, 비급여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예비급여 추진 대상은 약 3800여개로, 정책 실행 로드맵에 따라 오는 2022년까지 모두 건강보험을 적용할 예정이다. 전문가 논의와 국민참여위원회 등을 거쳐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로드맵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새로운 비급여 발생 차단을 위한 대책도 마련된다. 우선, 신포괄수가제 적용 의료기관을 현행 42개에서 200개까지 대폭 확대한다. 신포괄수가제란 기존의 행위별 수가제와 달리 환자가 입원해서 퇴원할 때까지 발생한 진료를 묶어서 미리 정해진 금액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되면 비급여를 통한 과잉진료가 차단된다. 

또한, 신의료기술평가를 통과한 항목이 새로운 비급여가 되지 않도록 최대한 급여 또는 예비급여로 편입시킬 예정이다. 남용 우려가 있는 의료기술에 대해서는 실시 의료 기관을 제한하기로 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불필요한 의료비 상승을 억제할 수 있도록 금융위원회와 협조해 공·사보험 연계법 제정을 추진하고 공·사보험 협의체를 통해 보장범위 조정 등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건강보험과 실손보험의 관계를 재정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험업계에서는 원론적인 선에서 험 보장성 강화대책을 반기는 입장이다. 실손보험 손해율 상승의 주범인 비급여 항목이 급여화되면, 손해율이 개선될 여지가 크기 때문이다. 다만, 실손보험에 가입할 유인이 줄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상품 개발은 숙제가 될 전망이다.  

모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로 보험사 손해율이 개선되면 보험료도 점차 낮아지게 될 것”이라며 “단, 실손보험은 다른 보험 가입을 유도하는 미끼 상품 성격이 강한데, 실손보험 가입에 대한 유인 동기가 줄면 보험사 입장에선 영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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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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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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