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틱장애의 효과적인 비약물치료 ‘뉴로피드백’

URL복사

Monday, May 07, 2012, 18:05:14

약물치료로 틱 증상 개선에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에 기대를 걸고 치료를 시작

(서울=뉴스와이어) 2012년 03월 07일 -- 뚜렛장애로 진단 받은 성현이. 처음 진단을 받았을 때, 부모님은 너무 놀랐다. 하지만 약물치료로 틱 증상 개선에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에 기대를 걸고 치료를 시작하였다. 약물치료 후 틱 증상은 줄었으나 다른 문제가 나타났다. 양약을 복용한 뒤로 자주 졸려하고 식욕이 증가하면서 체중도 많이 늘었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 질 거라고 하였으나 아이가 힘들어하는 모습과 부모로서 걱정되는 마음에 약물치료를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뇌의 신경학적 손상이 원인

 

최근 연구들에 의하면 틱장애의 발병원인은 사회심리학적인 요인보다 신경생리학적 요인이 더 중요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틱장애는 도파민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전두엽-기저핵-시상’을 연결하는 신경회로에서 이상 작용을 보임에 따라 나타나며, 이로 인해 운동기능의 억제와 정보처리기능에 장애가 발생한다. 특히 기저핵은 운동통제에 관여하는 신경회로들의 교차로에 위치하고 있어 틱장애 및 파킨슨병을 포함한 대부분의 운동장애는 기저핵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기저핵은 도파민계가 주로 작용하는 부위로서 도파민 수용기를 차단하는 약물은 틱 증상을 완화시키는 반면, 도파민 활동을 증가시키는 약물은 틱 증상을 악화시킨다.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되거나 악화

 

틱장애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틱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아동이 틱 증상을 보였을 때 주위의 부모나 교사가 꾸중하거나 지적하면 증상이 더욱 악화되고, 틱이 악화되면 주위로부터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다시 증상이 악화되는 악순환을 임상에서 자주 볼 수 있다. 또한 동생이 태어나거나 초등학교에 입학 후에 틱이 발생하는 경우처럼 아동의 생활 스트레스가 틱을 유발시키는 경우도 많다. 연구에 의하면 틱장애는 스트레스 호르몬과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 축(HPA 축)의 반응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체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 축이 활성화되는데, 이 축은 변연계에 속하는 편도체와 해마가 서로 밀고 당기는 형태로 조절하여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한다. 즉 편도체가 과활성화되면 HPA 축이 활성화되면서 스트레스 반응이 일어나고, 해마는 이를 억제하여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한다. 만약 만성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해마가 위축되고 이는 더 심각한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켜 틱 증상을 더 심해지는 악순환을 초래한다.

 

두뇌기능을 개선하는 뉴로피드백

 

인간의 뇌는 신경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신경세포가 활동함에 따라 나오는 전기적 신호를 뇌파라고 한다. 뇌파는 뇌의 활동영역에 따라 크게 알파파, 베타파, 세타파, 델타파 등으로 구분한다. 델타파와 세타파는 졸리거나 수면 시, 알파파는 안정을 취할 때, 베타파는 주의집중하거나 학습할 때 많이 나온다. 뇌의 부위별 뇌파를 적절하게 강화 또는 감소시켜서 뇌기능의 균형을 찾아주어 두뇌기능을 개선시키는 치료법을 뉴로피드백이라고 한다. 뉴로피드백은 대표적으로 베타/SMR 훈련과 알파-세타 훈련을 사용한다. 치료 시에 훈련을 통해 증가시키고자 하는 뇌파, 혹은 훈련의 목적이 되는 뇌파에 따라 어느 훈련법을 사용할 것인지 결정한다.

 

운동틱과 과잉행동이 심할 때는 C4/SMR 훈련이 효과적

 

저베타파로 불리기도 하며, 12-15Hz에 해당하는 뇌파를 SMR파라고 한다. SMR파의 활동은 복기저시상을 통해 체성감각 정보의 전달을 억제하는데, SMR파의 활동성이 증가하면 체성감각 활동과 운동 흥분성이 억제되어 근육의 긴장도가 낮아진다. 따라서 SMR파의 활동을 증가시키는 훈련은 근육의 움직임과 과잉행동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휴 한의원 위영만 원장은 “운동틱이 심하거나 과잉행동을 동반하는 틱장애의 경우에는 오른쪽 뇌에서 4-7Hz의 세타파를 억제하면서 SMR파의 활동을 증가시키는 C4/SMR 훈련이 효과적이며, 주의력결핍 증상을 동반하는 틱장애의 경우에는 왼쪽 뇌에서 15-18Hz의 베타파를 활성화시키는 C3/베타 훈련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불안 시 T3-T4 훈련과 알파-세타 훈련이 효과적

 

스트레스에 반복 노출되면 조건화가 형성되면서 무의식에 깊은 불안이 자리잡게 되고, 동시에 편도체를 전기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상태로 만든다. 편도체의 과잉 흥분은 스트레스 반응을 증가시키는데, 뉴로피드백의 T3-T4 훈련은 측두엽의 뇌파 패턴을 조절함으로써 측두엽에 인접한 편도체의 전기적 활동을 안정화시킬 수 있다. 또한 알파-세타 훈련은 변연계를 포함한 피질하부 부위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무의식 영역에서 기원하는 공포와 불안을 없앨 수 있다. 위영만 원장은 “심리적 불안이나 긴장으로 인해 틱 증상이 심해지거나 불안장애 및 공포증 등을 동반하는 틱장애의 경우에는 T3-T4 훈련과 알파-세타 훈련을 병행하면 좋다”고 말한다.


출처: 휴한의원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관리자 기자 web@mymedia.com

배너

“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