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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특수부위 스테이크로 한우 소비 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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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2, 2017, 15:07:43

보섭살·앞다리살 웻에이징 한우 30% 할인..쇠고기 매출에서 한우 비중 46.5% 차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마트가 ‘보섭살·앞다리살’ 등 기존에 스테이크용으로 활용되지 않던 특수부위를 상품화해 한우 소비 촉진에 나선다.


이마트는 오는 13일부터 국내에서 주로 국거리·불고기 등으로 소비되던 보섭살, 앞다리살 등을 숙성한우 기법을 활용해 웻에이징 스테이크용으로 개발해 판매한다. 이를 통해 기존 등심 기준 100g에 8000원 가량에 판매하던 한우 스테이크를 등심의 60% 수준인 100g 당 5000원에 선보인다.


보섭살은 쟁기 끝에 끼워 땅을 일구는 농기구 '보습'과 닮아 이름 붙여졌다. 소의 뒷다리 위쪽(설도)부위로, 지방이 적어 안심이나 등심보다 칼로리가 낮고, 설도 부위 중 가장 풍미가 좋은 고기로 평가받고 있다.


이마트는 보섭살·앞다리살 스테이크 전점 출시를 기념해 13일부터 19일까지 일주일 간 웻에이징 한우 스테이크(보섭살·앞다리살·등심·채끝)를 행사 카드(이마트e·신한·KB국민·현대·우리카드)로 결제 시 30% 할인 판매한다.


대표적으로 한우 1등급 보섭살, 앞다리살 웻에이징 스테이크는 정상가 4980원에서 30% 할인한 3480원에, 등심 웻에이징 스테이크는 정상가 8000원에서 30% 할인한 5600원에 판매한다.


이마트가 이처럼 기존에 국거리나 불고기용으로 판매하던 보섭살과 앞다리살 등을 스테이크용으로 개발하게 된 배경은 최근 국내 쇠고기 소비 트렌드가 ‘국거리·구이’에서 ‘스테이크’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우 가격 상승으로 한우 매출이 수입 쇠고기에 역전을 당하는 등 한우 판매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자 이마트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선호 특수부위’를 스테이크 용으로 개발해 한우 소비를 독려하는 전략을 택했다. 

 

실제, 축산물 품질 평가원에 따르면 2013년 7월10일 1kg에 1만 2596원이던 1등급 한우 지육 가격은 현재 1만 6224원으로 28.8% 올랐다. 한우의 대표 품목인 등심의 이마트 정상가는 100g에 8000원으로, 호주산 척아이롤(2180원)에 비해 크게 높은 수준이다.


이처럼 한우 가격의 지속적인 고공행진으로 지난해 한우와 수입산 비중은 처음 역전된 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이마트 쇠고기 매출에서 한우가 차지하는 비중은 46.5% 수입산에 비해 열세이다. 한우 가격 중에서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등심은 가격 상승폭은 더욱 크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1등급 지육 도매가격은 3년 전인 2014년 7월10일 1만 5017원 대비 2017년 7월10일 1만 6224원으로 8.0% 올랐으나, 1등급 등심 소비자 가격은 6만 5829원에서 7만 9235원으로 20.4% 올랐다. 이는 국내 소비자들이 등심, 안심 채끝 등 몇몇 부위만을 선호하는 것이 주요한 요인이다.
 

국립축산과학원이 발표한 ‘소 도체 수율’ 자료에 따르면 743kg 소 1마리를 도축하면, 등심(46.53kg)·안심(7.48kg)·채끝(9.39kg)은 모두 합쳐 63.4kg 가량 생산된다.

 

이 세 개의 부위(등심,안심,채끝)는 소 1마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채 10%가 되지 않는데, 가격이 비싸 전체 소 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0% 정도이며, 상반기 이마트 한우 정육 매출에서도 36%를 차지했다.

 

한편, 이마트는 대형마트 최초의 미트센터 전용 숙성고를 활용해, 보섭살과 같은 특수부위를 ‘진공포장해 외부 공기와 접촉을 차단한 후 고기를 냉장 숙성하는 습식(웻에이징)’ 한우 스테이크로 탈바꿈해 상품 가치를 더 높였다.

 

또한, 이마트는 향후 텐더라이징 기술(기름기가 적어 질긴 2등급 한우 등심을 철심으로 찔러 근섬유를 찢는 방식으로 고기를 부드럽게 만드는 방법)을 활용해 다양한 특수부위를 스테이크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홍성진 이마트 축산팀장은 “일두백미(一頭百味)라는 말처럼 한우는 등심이나 안심 같은 부위 이외에도 삼각살, 꾸리살 등 다양한 부위가 있다”며 “이마트는 다양한 특수부위를 소비 트렌드에 맞춰 상품으로 개발해, 소비자들의 한우 가격 부담을 대폭 낮추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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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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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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