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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특수부위 스테이크로 한우 소비 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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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2, 2017, 15:07:43

보섭살·앞다리살 웻에이징 한우 30% 할인..쇠고기 매출에서 한우 비중 46.5% 차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마트가 ‘보섭살·앞다리살’ 등 기존에 스테이크용으로 활용되지 않던 특수부위를 상품화해 한우 소비 촉진에 나선다.


이마트는 오는 13일부터 국내에서 주로 국거리·불고기 등으로 소비되던 보섭살, 앞다리살 등을 숙성한우 기법을 활용해 웻에이징 스테이크용으로 개발해 판매한다. 이를 통해 기존 등심 기준 100g에 8000원 가량에 판매하던 한우 스테이크를 등심의 60% 수준인 100g 당 5000원에 선보인다.


보섭살은 쟁기 끝에 끼워 땅을 일구는 농기구 '보습'과 닮아 이름 붙여졌다. 소의 뒷다리 위쪽(설도)부위로, 지방이 적어 안심이나 등심보다 칼로리가 낮고, 설도 부위 중 가장 풍미가 좋은 고기로 평가받고 있다.


이마트는 보섭살·앞다리살 스테이크 전점 출시를 기념해 13일부터 19일까지 일주일 간 웻에이징 한우 스테이크(보섭살·앞다리살·등심·채끝)를 행사 카드(이마트e·신한·KB국민·현대·우리카드)로 결제 시 30% 할인 판매한다.


대표적으로 한우 1등급 보섭살, 앞다리살 웻에이징 스테이크는 정상가 4980원에서 30% 할인한 3480원에, 등심 웻에이징 스테이크는 정상가 8000원에서 30% 할인한 5600원에 판매한다.


이마트가 이처럼 기존에 국거리나 불고기용으로 판매하던 보섭살과 앞다리살 등을 스테이크용으로 개발하게 된 배경은 최근 국내 쇠고기 소비 트렌드가 ‘국거리·구이’에서 ‘스테이크’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우 가격 상승으로 한우 매출이 수입 쇠고기에 역전을 당하는 등 한우 판매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자 이마트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선호 특수부위’를 스테이크 용으로 개발해 한우 소비를 독려하는 전략을 택했다. 

 

실제, 축산물 품질 평가원에 따르면 2013년 7월10일 1kg에 1만 2596원이던 1등급 한우 지육 가격은 현재 1만 6224원으로 28.8% 올랐다. 한우의 대표 품목인 등심의 이마트 정상가는 100g에 8000원으로, 호주산 척아이롤(2180원)에 비해 크게 높은 수준이다.


이처럼 한우 가격의 지속적인 고공행진으로 지난해 한우와 수입산 비중은 처음 역전된 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이마트 쇠고기 매출에서 한우가 차지하는 비중은 46.5% 수입산에 비해 열세이다. 한우 가격 중에서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등심은 가격 상승폭은 더욱 크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1등급 지육 도매가격은 3년 전인 2014년 7월10일 1만 5017원 대비 2017년 7월10일 1만 6224원으로 8.0% 올랐으나, 1등급 등심 소비자 가격은 6만 5829원에서 7만 9235원으로 20.4% 올랐다. 이는 국내 소비자들이 등심, 안심 채끝 등 몇몇 부위만을 선호하는 것이 주요한 요인이다.
 

국립축산과학원이 발표한 ‘소 도체 수율’ 자료에 따르면 743kg 소 1마리를 도축하면, 등심(46.53kg)·안심(7.48kg)·채끝(9.39kg)은 모두 합쳐 63.4kg 가량 생산된다.

 

이 세 개의 부위(등심,안심,채끝)는 소 1마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채 10%가 되지 않는데, 가격이 비싸 전체 소 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0% 정도이며, 상반기 이마트 한우 정육 매출에서도 36%를 차지했다.

 

한편, 이마트는 대형마트 최초의 미트센터 전용 숙성고를 활용해, 보섭살과 같은 특수부위를 ‘진공포장해 외부 공기와 접촉을 차단한 후 고기를 냉장 숙성하는 습식(웻에이징)’ 한우 스테이크로 탈바꿈해 상품 가치를 더 높였다.

 

또한, 이마트는 향후 텐더라이징 기술(기름기가 적어 질긴 2등급 한우 등심을 철심으로 찔러 근섬유를 찢는 방식으로 고기를 부드럽게 만드는 방법)을 활용해 다양한 특수부위를 스테이크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홍성진 이마트 축산팀장은 “일두백미(一頭百味)라는 말처럼 한우는 등심이나 안심 같은 부위 이외에도 삼각살, 꾸리살 등 다양한 부위가 있다”며 “이마트는 다양한 특수부위를 소비 트렌드에 맞춰 상품으로 개발해, 소비자들의 한우 가격 부담을 대폭 낮추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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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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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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