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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알리안츠, 손보진출 첫발부터 ‘삐긋’..2년간 주력사업 못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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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3, 2017, 14:07:31

동부화재·농협손보·AIG손보, 3년간 독점 판매..“2019년 6월 이후 타 보험사 판매 가능할 듯”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알리안츠생명을 중국 안방보험에 넘겼던 알리안츠 그룹이 최근 국내 손해보험 시장에 야심차게 뛰어 들었다. 하지만, 시작부터 악재를 맞게 됐다. 그룹 산하 기업·특수보험 전문회사인 AGCS(Allianz Global Corporate & Specialty)의 주력 상품인 환경배상책임보험을 향후 2년간 판매할 수 없기 때문이다. 

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AGCS(한국지점 사장 노창태)는 기업보험인 환경배상책임보험을 오는 2019년 6월말까지 판매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부화재, 농협손해보험, AIG손해보험 등 3개 회사가 지난해 6월부터 3년간 독점적 판매 권한을 환경부로부터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동부화재와 농협손보는 전체 계약의 45%씩, AIG손보는 나머지 10%를 배정받았다.

환경배상책임보험이란 ‘환경오염피해 배상책임 및 구제에 관한 법률’에 따라, 유해 화학물질이나 폐수 배출 시설 등 환경오염유발 시설을 설치·운영하는 사업장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배상책임보험이다. AGCS는 지난달 29일 열린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환경배상책임보험을 자사의 주력 상품으로 소개한 바 있다.  

작년 6월, 국내에 처음 도입된 환경배상책임보험은 당초 13개 손보사들이 공동으로 출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대형사고 발생 때 손해율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대부분의 손보사들은 상품 출시를 포기했다. 이런 이유로 동부화재와 농협손보, AIG손보만 해당 상품을 내놓게 된 것이다.

취재 결과, 이들 세 보험사들은 작년 6월 상품을 개발해 출시하면서 환경부와 3년 약정으로 독점적 판매권을 인정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세 보험사 이외의 다른 손보사들은 최소 2019년 6월말까지 기업들을 대상으로 환경배상책임보험을 판매할 수 없다. 

기업보험 및 특수보험 전문회사인 AGCS의 입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영업활동을 하기도 전에 악재가 터진 셈이다. 또한, 2년 뒤에는 다른 손보사들도 시장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AGCS가 환경배상책임보험 시장에서 존재감을 발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로, 환경배상책임보험은 업계의 예상과는 달리 손해율이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간 접수된 사고 건수는 9건에 불과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작년 12월 기준 3사가 걷어 들인 보험료는 동부화재와 농협손보가 각각 293억 8500만원, AIG손보는 65억 3000만원으로 총액은 650억원 이상이다. 

최민지 환경부 환경보건관리 과장은 “작년 6월에 동부화재와 농협손보, AIG손보와 3년 약정으로 환경배상책임보험 판매 계약을 체결했고, 앞으로도 3년 단위로 계약을 이어 나갈 예정”이라며 “AGCS를 포함해 시장에 뛰어들기를 원하는 손보사는 2019년 6월 이후부터 시장 진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AGCS 한국지점 측의 입장을 들어보려 했지만, 지점 내 언론 담당 부서가 없는 관계로 홍보대행사 관계자 외에는 연락을 취할 길이 없었다.

AGCS 한국지점의 홍보대행사 관계자는 “알리안츠 그룹 내 규정상 한국지점은 독자적으로 언론에 공식 입장을 밝힐 수 없다”며 “다만, 현재 관련 내용을 AGCS 싱가포르 지점에 문의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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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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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KT, 영업익 두배 늘며 1조 돌파…역대 최대

[2025 2분기 실적] KT, 영업익 두배 늘며 1조 돌파…역대 최대

2025.08.11 10:20:1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통신 본업의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와 AICT 기업으로의 성공적인 전환에 힘입어 두 배가 넘는 영업이익 증가를 기록,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KT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1조148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05.4%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1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4조7728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동기 대비 13.5% 증가했습니다. 이번 KT의 실적 개선은 유무선 사업 등 통신업과 AI·IT 등 B2B 사업이 호조를 보인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무선 사업은 5G 가입자 기반 확대와 번호이동 가입자 순증에 힘입어 서비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습니다. 2025년 2분기 기준,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79.5%에 달했습니다. 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 늘었습니다. 특히, 초고속인터넷은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가입자 1000만을 돌파했으며 관련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습니다. 미디어 사업은 VOD 매출 감소에도 IPTV 가입자 순증 확대와 프리미엄 요금제 이용 증가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0.8% 성장했습니다. 기업서비스 매출은 통신과 AI·IT 사업의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습니다. 특히, AI·IT 분야는 Design&Build 및 클라우드 사업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13.8% 성장하며 실적 개선을 이끌었습니다. 그룹사 차원의 실적도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KT Cloud는 데이터센터(DC)와 클라우드 사업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3% 증가했습니다. KT에스테이트는 호텔 부문은 연휴 특수에 따른 레저 수요 확대와 프리미엄 객실 중심의 운영전략이 주효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0% 증가했습니다. 금융 부문에서는 BC카드가 국내 결제 매입액 감소에도 리스크 관리 강화와 수익성 강화 전략을 통해 전년 동기 수준의 영업이익을 유지했습니다. 케이뱅크는 여수신의 고른 성장과 고객 기반 확대를 이어가며 6월 말 기준 고객 수 14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5% 증가한 26조8000억 원, 여신 잔액은 10.8% 증가한 17조4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KT는 독자 개발한 LLM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3분기부터 AX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입니다. 지난 7월에는 '한국적 AI' 철학을 반영한 독자 LLM 모델 '믿:음 2.0'을 출시했습니다. 115억파라미터 규모의 '믿:음 2.0 Base'와 23억파라미터 규모의 '믿:음 2.0 Mini' 등 2종이며 모두 한국어와 영어를 지원합니다. KT는 AI 멀티모델 전략 로드맵에 따라 '믿:음 2.0'을 시작으로 글로벌 기업의 SOTA(State-of-the-Art) 모델과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 기반으로 개발되는 GPT 모델까지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한 KT는 국내 최초로 팔란티어(Palantir)의 프리미엄 파트너사로 선정돼, 자사의 클라우드·네트워크 인프라와 팔란티어의 핵심 솔루션을 결합해 한국 시장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KT는 선제적인 보안 역량 강화를 위해 향후 5년간 정보보호 분야에 1조원 이상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KT의 2025년 2분기 분기배당은 전년 동기 대비 20% 인상된 주당 600원으로 확정했으며 오는 14일 지급할 예정입니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한 2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은 오는 13일 완료됩니다. 장민 KT CFO 전무는 "통신 본업의 견조한 성장과 그룹 핵심 포트폴리오의 성과가 더해져, 큰 폭의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라며 "AICT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기업가치 제고 계획도 차질 없이 이행해 KT의 가치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리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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