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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개발원, 1년 중 8월 해외여행 사고발생 最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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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1, 2017, 17:06:29

지난 5년간 해외여행 사고분석 결과 발표..담보별로는 질병의료비 가장 높아
최근 들어 휴대품 분실 사고도 급증..“여름 휴가철 사고 발생에 주의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해외여행자의 사고발생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8월의 경우 해외여행자들의 사고발생률이 1년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여름에 해외여행을 계획 중인 사람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지난 5년간(2011~2015년)의 해외여행보험 사고 실적을 분석한 결과, 담보별로는 질병의료비, 월별로는 8월의 사고발생률이 높게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해외에서 발생한 질병의료비 사고는 보험계약 1만건 당 84.1건으로 가장 높았다. 반면, 다치거나 사고로 인해(상해사고) 여행지에서 치료를 받은 경우는 계약 1만건 당 27.6건으로 해외 질병치료 발생률의 3분의 1에 그쳤다.


이어 휴대품분실 사고가 계약 1만건 당 81.5건이 발생해 질병의료비 사고 다음으로 높았다. 특히, 2015년의 경우 계약 1만건 당 132.4건이 발생하는 등 최근 들어 급증하는 추세를 보였다.

월별로는 8월에 사고 발생이 가장 많았다. 해외여행보험 사고는 계절적으로 차이가 나는데, 여름 휴가철인 8월의 사고 발생률이 높고, 여름 휴가철을 제외하면 1월이 높았다. 전체적으로 보면, 봄·가을의 사고 발생률이 낮으며 혹한기와 혹서기에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행보험 사고의 계절적 차이는 세부담보에서 더욱 두드러져, 해외발생 질병치료비의 경우 1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다음으로 8월의 순이었다. 휴대품분실 사고는 단기간에 여행객이 집중되는 8월(계약 1만건 당 129건)이 가장 많았다.

이밖에 연령별 보험사고에서는 출국자가 가장 많은 30대가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 출국자 비중을 고려하면 10세 이하 저연령층의 신체손해 사고 비중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신체손해와 달리 배상책임, 휴대품분실 사고는 10~20대에서 가장 빈번했다.

평균보험금은 상해사망이 7533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질병사망의 경우 2062만원으로 상해사망의 27% 수준이었다. 이와 관련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상해사망 담보와 질병사망 담보의 가입금액 차이 때문”이라며 “상해사망 담보는 평균 보험가입금액이 2억원을 넘지만, 질병사망은 3273만원으로 크게 낮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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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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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08.11 09:18:3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가 외형 성장 속 식품관 리뉴얼 등 연이은 투자에 2분기 수익성이 떨어졌습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7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9%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6938억원으로 5.6% 증가했습니다. 백화점 사업 매출은 62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709억원을 기록해 13.3% 감소했습니다. 이상기후와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에 매출이 소폭 줄었고 미래 준비를 위한 전략적 투자를 지속하면서 영업이익도 떨어졌습니다. 특히 2분기 신세계백화점은 센텀시티 ‘하이퍼그라운드’, 강남점 식품관(스위트파크·하우스오브신세계·신세계마켓), 본점 ‘더 헤리티지’와 ‘디 에스테이트’ 등을 순차적으로 리뉴얼했습니다. 하반기에는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강남점 식품관 리뉴얼의 마지막 단계인 즉석조리식품(델리)코너 오픈으로 국내 최대 규모 식품관을 완성할 예정입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럭셔리 라인업을 갖춘 신세계 본점 ‘더 리저브(舊 본관)’ 오픈도 앞두고 있습니다. 자회사 중 신세계디에프는 올 2분기 매출이 6051억원으로 22.9%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1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즈니스 관광객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제휴와 시내·공항면세점 브랜드 개편으로 외형은 성장했지만 인천공항 정상 매장 전환에 따른 임차료 증가로 적자전환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은 3086억원으로 3.8% 줄었고 영업손실 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뷰티부문 매출은 1156억원으로 성장세를 유지했고 영업이익은 24억원을 올렸습니다. 다만 소비심리 저하에 따른 패션부문 침체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한 투자비 증가가 영향을 미쳐 적자로 이어졌습니다. 신세계까사는 2분기 매출이 583억원으로 10.4%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매출의 일시적 하락과 환율 상승으로 원자재 가격 부담이 더해진 결과입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매출이 1.5% 감소한 802억원, 영업이익 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센트럴은 매출은 964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늘었지만 부동산 보유세, 이른 더위로 인한 수도·광열 비용 증가 등에 따라 영업이익은 11억원 줄어든 9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녹록지 않은 영업 환경에서도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이러한 투자를 발판으로 꾸준한 콘텐츠 혁신과 각 사별 경쟁력 강화를 통해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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