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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사 작년 홈쇼핑보험 불완전판매 절반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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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0, 2017, 12:06:00

2015년 1.02%→작년 0.56%로 급감..광고심의위원회 운영·심의규정 개정·업무교육 등 주요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해 홈쇼핑 보험채널의 불완전판매 비율이 전년대비 절반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심의 강화와 광고담당자에 대한 업무교육 등 생명보험업계의 개선 노력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생명보험협회(회장 이수창)는 지난해 홈쇼핑 보험광고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규정개정, 부적절한 표현의 제재강화, 관계자 업무교육 등 광고심의에 대한 대대적인 제도 개선을 통해 홈쇼핑 채널의 불완전판매 비율이 전년대비 50%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20일 밝혔다.

그동안 생보업계의 홈쇼핑 보험광고는 즉흥적·감정적으로 보험가입을 유도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예컨대, ‘묻지도 따지지도 않습니다’ 등 과도한 시선끌기식 표현 사용, 상품에 대한 설명보다 경품지급 및 대중가요(방송) 패러디 등이 대표적이다. 

생보업계는 홈쇼핑 보험광고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광고심의 강화 ▲권고문 발송 및 중점 평가반영 ▲관련 규정개정 ▲광고담당자 업무교육 등의 조치를 진행했다. 

먼저, 광고심의 강화를 위해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광고심의위원회를 운영했다. 여기서 보험상품에 대해 소비자가 오해할 만한 표현이나 문구를 엄격히 심사했다. 위원회 구성은 학계 1명, 법조계 1명, 소비자단체 2명, 언론계 1명, 보험업계 3명 등 총 8명으로 구성됐다.

또한, 홈쇼핑 광고에서 소비자를 경품으로 현혹하거나 과잉진료 등 모럴해저드를 유발하는 표현을 규정하고, 해당 표현 자제를 요청하는 권고문을 각 방송사와 생보사에 전달했다. 그리고 광고 심의 때 이러한 사항을 중점 평가항목에 반영했다.

이 밖에 보험금지급제한 사항 음성안내 강화, 홈쇼핑판매 방송 사후심의 강화 등 광고심의 규정을 개정했다. 광고 업무관계자를 대상으로는 빈번한 규정위반·시정사례, 규정개정 및 제도개선 사항을 교육했다. 그 결과, 홈쇼핑 보험채널의 불완전판매 비율은 2014년 1.10%, 2015년 1.02%에서 지난해 0.56%로 절반가량 떨어졌다.

이와 관련, 한국소비자연맹 관계자는 “홈쇼핑 보험광고심의 제도강화로 불완전판매율이 감소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며 “소비자 피해가 이전보다 많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생보업계는 향후에도 허위·과장광고와 불완전판매 근절을 목표로 광고심의위원회 기능을 강화하고, 보험사와 홈쇼핑대리점에 대한 사전교육 강화 등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홈쇼핑을 포함한 TV방송광고가 소비자에게 신뢰받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는 건전한 매체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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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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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 CIC’ 출범…“AI 골든타임 놓치지 않는다”

SKT, ‘AI CIC’ 출범…“AI 골든타임 놓치지 않는다”

2025.09.25 15:22: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25일 유영상 CEO가 주관하는 전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을 열고 전사 AI 역량을 결집해 속도감 있는 AI 혁신 추진을 위한 AI CIC(사내회사)를 출범시킨다고 발표했습니다. 유 CEO는 타운홀에서 "급변하는 AI 환경 변화에 따라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AI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수요자 관점의 내부 AI 혁신과 공급자 관점의 AI 사업 혁신이 필요하다"라며 "이를 위해 전사 AI 역량을 결집한 정예화된 조직 체계인 AI CIC를 새롭게 출범시킨다"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SKT는 새로 출범하는 AI CIC를 SKT AI 사업의 주체이자 나아가 SK그룹 전체의 AI 사업을 이끄는 핵심으로 성장시킬 계획입니다. 또 사내 시스템, 조직 문화, 구성원 AI 역량 강화 등 내부 AI 혁신도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SKT는 ▲에이닷(A.) 서비스 ▲기업 대상 에이닷 비즈(A. Biz) 서비스 ▲AI DC(데이터센터) 사업 ▲글로벌 AI 제휴투자 ▲AI R&D ▲메시징·인증 사업 등 기능과 조직을 AI CIC 체제로 재편합니다. AI CIC 대표는 유영상 CEO가 겸임하며 세부 조직 개편은 10월 말 시행합니다. AI CIC는 향후 5년간 약 5조원 규모의 AI 투자를 단행해 오는 2030년까지 연 매출 5조원 이상을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AI '수요(AI B2C, AI B2B)'와 '공급(AI 인프라)'의 안정적 선순환을 통해 독자 생존 가능한 수익 구조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AI B2C'는 에이닷을 중심으로 국내외 가입자 기반을 확대해 지속 가능한 수익구조 확보에 집중하고 'AI B2B'는 에이닷 비즈 등 에이전틱 AI 서비스를 통한 생산성 향상 입증 및 제조 AI 분야 레퍼런스를 확보하는 등 사업 확장을 가속화합니다. 'AI DC' 사업은 글로벌 빅테크를 타겟으로 AI DC 유치 및 정부 사업 주도를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AI DC 사업자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입니다. 분산되어 있는 AI 기술자산의 통합 및 결집을 통해 SKT를 비롯한 SK그룹 전체의 AI기술·운영을 지원하는 'AI 플랫폼' 역할을 강화하고 정부·산업·민간의 AI 니즈 대응을 위한 유연한 'AI 모델' 확보 전략도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디지털 트윈·로봇 등 미래 성장 영역 기술 개발(R&D) 및 AI 풀스택 역량 기반의 국내외 파트너십 확장 등도 추진합니다. 유영상 CEO는 "SKT AI CIC는 서비스와 플랫폼, AI DC, 독자 파운데이션 모델 등 AI 전 분야에 걸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AI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 AI 관련 생태계 구축에 중심 역할을 담당하는 한편 국가 AI 전략의 성공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유 CEO는 AI CIC를 통해 AI 공급자 입장에서 AI 사업을 혁신함과 동시에 AI 수요자 입장에서 전사 시스템, 조직 문화, 구성원 역량 강화에 AI를 도입해 경쟁력을 높이는 내부 AI 혁신 방안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먼저 AI 역량을 보유한 구성원들을 조직 전반에 균형 있게 배치함으로써 전사 AI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구성원 개개인의 커리어도 확장하는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AI/DT를 기반으로 전사 시스템·인프라 측면의 AX(AI 전환)을 가속화합니다. MNO 사업은 주요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자동화 및 온·오프라인 고객 접점 혁신을 이루고 네트워크(인프라) 사업은 N/W 운영 자동화 향상, 지능형 N/W 기반 서비스 안정성 제고 등 AX기반의 업무 혁신을 추진합니다. AI 기반의 일하는 방식 혁신을 통해 업무 생산성 제고에도 나섭니다. 에이닷 비즈의 사내 적용 범위와 활용을 극대화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AI 프론티어·AI보드 운영 등 AI 업무 혁신을 리딩하는 사내 제도 운영을 바탕으로 AI 중심의 사내 문화를 확산한다는 방침입니다. 마지막으로 유영상 CEO는 이날 발표한 AI 혁신과 더불어 보안 혁신, 본원적 경쟁력 혁신 등 3대 혁신 과제를 통해 SKT가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고 재도약하는데 힘을 모을 것을 구성원들에게 당부했습니다. 보안 영역에서는 지난 7월 발표한 정보보호 혁신 방안을 중심으로 보안 거버넌스 강화, 제로 트러스트 정보보호 체계 구축 등 기술 및 시스템 강화와 함께 정보보호 조직·인력 확대, 국내외 보안 전문가와 기관 자문 프로세스 도입 등 회사 경영 전반에서 보안 최우선 전략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통신 사업 전 영역에서 AI 기반으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본원적 경쟁력 혁신(O/I)도 지속 추진해 갈 예정입니다. 유영상 CEO는 "SK텔레콤은 지난 3년간 AI 컴퍼니로의 전환을 통해 에이닷 1000만 가입자 확보, 독자 AI파운데이션 모델 선정, 울산 AI DC 착수,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 등 다양한 성과를 확보하고 향후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라며 "AI CIC를 중심으로 또 한 번의 AI 혁신을 이뤄 고객과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글로벌 AI 컴퍼니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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