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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車보험 가입 대폭 증가..“보험다모아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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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4, 2017, 12:06:00

보험개발원, CM채널 저비용·불완전판매 소지↓..“보험다모아 보완·인증수단 다양화 등 필요”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해 CM(Cyber Marketing) 채널을 통한 자동차보험 가입률이 큰 폭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15년 말에 출시된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의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다. 

앞으로 CM 채널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서는 ‘보험다모아’의 지속적인 보완과 함께 인증수단 다양화, CM 채널 가입자를 위한 특화상품 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은 최근 가입이 증가하는 CM 채널을 중심으로 자동차보험 판매채널별 가입현황 및 주요 특성을 분석한 결과와 이에 대한 시사점을 4일 제시했다.

CM 채널은 TM(Tele-Marketing) 채널과 함께 비대면 채널에 속한다. 동일 회사 기준 보험료 수준은 오프라인이 100일 때 TM은 90, CM이 84 수준으로 CM 채널이 가장 저렴하다. 지난 2009년에 삼성화재가 처음 도입했으며, 현재는 자동차보험을 취급하는 11개 보험사가 모두 CM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작년 12월 말 기준으로 개인용 자동차보험의 CM 채널 가입률은 17.5%를 기록했다. 전체 1524만대 중 266만대가 가입한 셈이다. TM 채널 가입률은 436만대(28.6%)로 CM 채널보다 아직은 높다. 둘을 합치면 46.1%로 오프라인 가입률(53.9%)에 거의 근접하는 상황이다.

연도별 가입률 추이를 보면, 2012년 말 개인용 가입자의 CM 채널 가입률은 5.7%에 불과했지만, 2016년 말 17.5%로 4년 만에 약 3배가량 증가했다. 특히, 2015년(11.6%)에서 2016년(17.5%) 사이에 큰 폭(5.9%)으로 가입률이 상승했는데, 이 기간 중에 ‘보험다모아’가 출시(2015년 11월)됐다. 

보험개발원은 최근 CM 채널 활성화 요인으로 온라인보험 슈퍼마켓인 ‘보험다모아’ 출현을 들었다. 대다수 보험사들은 기존 채널과의 갈등 등을 이유로 CM 채널 도입에 소극적 입장이었지만, 회사별 보험료가 손쉽게 비교되는 보험다모아 출현으로 보험사들이 저비용의 CM 채널을 경쟁적으로 도입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본인 인증 수단이 전자서명(공인인증서) 외에 휴대폰이나 신용카드 등으로 확대된 것과 소비자의 자발적인 수요가 증대된 것 또한 CM 채널 활성화에 일정 부분 플러스 요인이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CM 채널 가입자들은 다른 채널들(오프라인 48.9세, TM 48.5세)에 비해 평균연령이 42.8세로 낮은 편이고 외제차 가입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와 관련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외제차는 차량가격 등으로 보험료가 비싸 CM 가입을 통해 보험료를 낮추려는 경향이 있다”며 “외제차 수요층이 젊어지는 것도 원인”이라고 말했다.

대물배상 가입금액은 평균 3억 9000만원으로 타 채널 대비 1억원 이상 높았으며, 자기차량손해담보가입률도 CM 채널 81.3%로 오프라인(74%)과 TM(73.9%)보다 높았다. 추가보장 특약(긴급출동서비스·법률비용지원특약) 가입률 또한 다른 채널보다 CM채널이 높게 나타났다.

CM 채널은 저비용 판매채널이면서 불완전판매의 여지도 적어 향후 보험업계의 주력 채널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보험개발원의 입장이다. 앞으로 CM 채널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보험다모아 보완(마일리지·블랙박스 등 할인특약  반영 등) ▲홍채·지문 등 인증수단 다양화 ▲CM채널 특화 상품 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성대규 보험개발원 원장은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로드맵 이후 보험사의 적극적인 CM 채널 도입 등으로 자동차보험 판매채널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며 “보험다모아를 개선·발전시키고 CM 가입자의 높은 보장수요를 다양한 신상품으로 흡수해 신규 시장을 창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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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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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2025.11.06 10:48: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가 6일부터 7일까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팀네이버의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를 개최, 서비스부터 B2B까지 아우르는 두 축의 AI 전략 방향성을 공개했습니다. 네이버는 주요 서비스를 중심으로 AI 에이전트를 전면에 도입하고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핵심 제조 산업의 AX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단25' 키노트세션의 오프닝을 맡은 최수연 대표는 "팀네이버는 지난 1년간 독자적 기술력으로 검색,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요 서비스에 AI를 접목한 결과,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하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등 긍정적인 시그널을 얻었다"라며 쇼핑을 시작으로 검색, 광고 등 주요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고도화된 에이전트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내년 1분기에는 AI 쇼핑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가 출시될 예정이며 2분기에는 통합검색이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진화한 'AI탭'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서비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에이전트 N'을 새롭게 구축했습니다. '에이전트 N'은 '온서비스 AI'를 통해 축적된 버티컬 AI 역량을 고도화해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제안하며 실행까지 완결하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최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에이전트 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온서비스 AI'를 '에이전트 N'으로 고도화하는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는 김범준 COO는 '에이전트 N'이 실제 서비스에 구현되어 구매와 결제까지 이어지는 사례에 대해 미리 공개했습니다. 김COO는 "다양한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장점을 살려 쇼핑 에이전트의 경우 실제 구매자와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판매자와 직접 연결된 재고 데이터 등 신뢰도 높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검증 체계도 갖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비즈니스 통합 에이전트 '에이전트 N 포 비즈니스'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종민 광고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비즈니스 에이전트는 쇼핑, 광고, 플레이스 등 모든 사업자들을 위한 AI 솔루션으로,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사업자 솔루션과 데이터를 하나의 비즈니스 허브로 통합해 사업자가 AI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현황을 손쉽게 진단,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는 창작자들이 AI·X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창작 실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재후 네이버앱 서비스 부문장은 "AI와 XR 기술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창작의 영역을 확장하고 사용자는 초몰입·초실감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AI 생태계에서 창작자들의 가치를 지키고 생태계에 대한 기여를 보상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도 도입합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2009년 1000명으로 시작된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은 올해 61만명으로 확대됐습니다. 내년에는 2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투자 및 창작자 보상에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이자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목표로 AI 생태계 경쟁력을 위한 데이터센터와 컴퓨팅 투자를 확대합니다. 우선 2026년까지 1조원 이상의 GPU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네이버 제2사옥 1784와 각 세종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피지컬 AI'의 테스트베드가 본격 운영됩니다. 최 대표는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한국 제조 핵심 산업의 탄탄한 경쟁력 위에 네이버가 갖춘 독보적인 AI 소프트웨어 역량을 더해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AI 전환과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풀스택 A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산업 특화 AI(버티컬 AI)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중심으로 한 산업 AI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김유원 대표는 "AI는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네이버는 자국의 언어·데이터·산업 구조를 가장 깊이 이해하는 기업으로서 '소버린 AI 2.0'을 기반으로 산업별 버티컬 AI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제조·방산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작동하는 '피지컬 AI' 기술을 내재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업 특화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등 주요 산업의 기업들과 협력해 제조 전 과정의 AI 활용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이 기술을 사우디·태국·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해 소버린 AI 레퍼런스를 넓혀갈 것"이라며 "헬스케어·농업 등 AI 접근성이 낮은 분야에도 AI 기술 활용을 확대해 산업과 사회 전반의 AI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수연 대표는 키노트 세션의 클로징에서 임팩트 펀드 기반의 '네이버 임팩트'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최 대표는 "'네이버 임팩트'를 통해 AI 기술을 기반으로 파트너들이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물결효과'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네이버는 AI 교육, 기술 등의 격차를 줄이고 SME와 창작자, 그리고 로컬 사업자들이 AI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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