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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車보험 가입 대폭 증가..“보험다모아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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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4, 2017, 12:06:00

보험개발원, CM채널 저비용·불완전판매 소지↓..“보험다모아 보완·인증수단 다양화 등 필요”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해 CM(Cyber Marketing) 채널을 통한 자동차보험 가입률이 큰 폭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15년 말에 출시된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의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다. 

앞으로 CM 채널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서는 ‘보험다모아’의 지속적인 보완과 함께 인증수단 다양화, CM 채널 가입자를 위한 특화상품 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은 최근 가입이 증가하는 CM 채널을 중심으로 자동차보험 판매채널별 가입현황 및 주요 특성을 분석한 결과와 이에 대한 시사점을 4일 제시했다.

CM 채널은 TM(Tele-Marketing) 채널과 함께 비대면 채널에 속한다. 동일 회사 기준 보험료 수준은 오프라인이 100일 때 TM은 90, CM이 84 수준으로 CM 채널이 가장 저렴하다. 지난 2009년에 삼성화재가 처음 도입했으며, 현재는 자동차보험을 취급하는 11개 보험사가 모두 CM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작년 12월 말 기준으로 개인용 자동차보험의 CM 채널 가입률은 17.5%를 기록했다. 전체 1524만대 중 266만대가 가입한 셈이다. TM 채널 가입률은 436만대(28.6%)로 CM 채널보다 아직은 높다. 둘을 합치면 46.1%로 오프라인 가입률(53.9%)에 거의 근접하는 상황이다.

연도별 가입률 추이를 보면, 2012년 말 개인용 가입자의 CM 채널 가입률은 5.7%에 불과했지만, 2016년 말 17.5%로 4년 만에 약 3배가량 증가했다. 특히, 2015년(11.6%)에서 2016년(17.5%) 사이에 큰 폭(5.9%)으로 가입률이 상승했는데, 이 기간 중에 ‘보험다모아’가 출시(2015년 11월)됐다. 

보험개발원은 최근 CM 채널 활성화 요인으로 온라인보험 슈퍼마켓인 ‘보험다모아’ 출현을 들었다. 대다수 보험사들은 기존 채널과의 갈등 등을 이유로 CM 채널 도입에 소극적 입장이었지만, 회사별 보험료가 손쉽게 비교되는 보험다모아 출현으로 보험사들이 저비용의 CM 채널을 경쟁적으로 도입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본인 인증 수단이 전자서명(공인인증서) 외에 휴대폰이나 신용카드 등으로 확대된 것과 소비자의 자발적인 수요가 증대된 것 또한 CM 채널 활성화에 일정 부분 플러스 요인이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CM 채널 가입자들은 다른 채널들(오프라인 48.9세, TM 48.5세)에 비해 평균연령이 42.8세로 낮은 편이고 외제차 가입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와 관련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외제차는 차량가격 등으로 보험료가 비싸 CM 가입을 통해 보험료를 낮추려는 경향이 있다”며 “외제차 수요층이 젊어지는 것도 원인”이라고 말했다.

대물배상 가입금액은 평균 3억 9000만원으로 타 채널 대비 1억원 이상 높았으며, 자기차량손해담보가입률도 CM 채널 81.3%로 오프라인(74%)과 TM(73.9%)보다 높았다. 추가보장 특약(긴급출동서비스·법률비용지원특약) 가입률 또한 다른 채널보다 CM채널이 높게 나타났다.

CM 채널은 저비용 판매채널이면서 불완전판매의 여지도 적어 향후 보험업계의 주력 채널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보험개발원의 입장이다. 앞으로 CM 채널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보험다모아 보완(마일리지·블랙박스 등 할인특약  반영 등) ▲홍채·지문 등 인증수단 다양화 ▲CM채널 특화 상품 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성대규 보험개발원 원장은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로드맵 이후 보험사의 적극적인 CM 채널 도입 등으로 자동차보험 판매채널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며 “보험다모아를 개선·발전시키고 CM 가입자의 높은 보장수요를 다양한 신상품으로 흡수해 신규 시장을 창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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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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