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대형마트·오픈마켓 수수료율 공개 검토..“실익 있을까?”

URL복사

Friday, June 02, 2017, 16:06:31

김상조 공정위원장 후보자, 백화점·홈쇼핑 이어 마트·오픈마켓 판매수수료율 공개 확대
매년 연말께 업체별·상품군별 수수료율 비교 발표..업계 “이미 공개돼 실효성 의문 제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가 대형마트와 온라인 오픈마켓 등의 판매수수료율 공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벌써부터 실효성에 대한 얘기가 나오고 있다.


특히 오픈마켓의 경우 이미 판매자에 수수료율을 공개하고 있어 언제든지 확인 가능하고, 대형마트는 백화점이나 홈쇼핑과 달리 상품을 직매입하는 구조다. 이 때문에 판매수수료율 공개가 별 다른 의미가 있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박용진 더불어민주당이 지난달 31일 공정위로부터 제출받은 김상조 후보자 서면답변서에서 김 후보자는 “수수료율 공개제도를 대형마트와 오픈마켓, 소셜커머스까지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공정위는 매년 12월 말에 백화점과 홈쇼핑 두 업종만 수수료율을 공개해 왔다. 공정위는 지난 2011년 최초로 대형마트, 백화점, 홈쇼핑 수수료율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후 2012년부터 현재까지는 백화점, 홈쇼핑 수수료율만 알리고 있다.


지난 2016년 12월 공정위는 백화점과 홈쇼핑에 상품을 납품하는 업체의 '실질수수료율'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기존에는 실제 수수료지급 여부와 무관하게 '계약서상 수수료율'을 단순 평균한 명목수수료율만 오픈했다. 하지만 작년부터 납품업체의 매출액에서 '실제 수수료 지급액'이 차지하는 비중인 '실질수수료율'을 발표한 것.


예컨대, 백화점과 홈쇼핑의 명목수수료율을 포함해 채널별 평균 수수료율과 최고, 최저 수수료율도 함께 공개한다. 작년 기준으로 백화점과 TV홈쇼핑의 최고 수수료율은 각각 49%와 68.7%를 기록했다. 이어 유통업체별 수수료율 순위도 밝혔는데, 롯데백화점(23.8%)과 롯데홈쇼핑(33.3%)의 수수료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밖에 상품군별 평균·최고·최저 수수료율과 상품군별 국내·외 브랜드간 수수료율을 직접 비교했다. 또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수수료율 차이 등 기타 실질수수료율과 관련된 상품군별 통계도 포함하고 있다. 김 내정자는 향후 대형마트와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도 업체별 판매수수료율 공개를 검토 중이다.


업계 안팎에서는 판매수수료율 공개의 실효성에 대한 얘기가 나오고 있다. 김 내정자는 대형마트 등의 판매수수료율을 발표해 납품업체에 대한 갑질을 근절하겠다는 것이 목적이다. 가령, 업체별 수수료율을 조사해 공개하면 (납품업체에 대한)과도한 수수료 인상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 공정위의 의견이다.


하지만, 대형마트의 경우 백화점처럼 자리를 내주고, 수수료를 받는 형식이 아닌 직접 매입하는 구조기 때문에 판매수수료율 공개가 큰 의미가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 오픈마켓은 이미 판매자에 수수료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는 것. 판매자들끼리 사용하는 툴(Tool)을 통해 수수료를 얼마든지 볼 수 있다는 의미다.


복수의 유통 업체 관계자는 “현재도 납품업체에 수수료를 감추지 않고,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면서 “특히 오픈마켓은 판매업체로 등록된 규모가 20만명이기 때문에 업체별 또는 상품 카테고리별 판매수수료를 알 수 있고, (판매자가)수수료율을 동의해야 거래가 이뤄지는 구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업체별로 비교해 공개하는 것에는 불편한 기색이 뚜렷하다. 각 채널에서 상품을 판매할 때 얼마를 남기는지 밝히겠다는 의미어서 영업비밀 노출에 대한 경계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여기에 공정위의 수수료율 억제 방안으로 활용되면 자칫 영업활동 위축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