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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료 178원으로 1억 보장’..도대체 무슨 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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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9, 2017, 12:05:00

비용손해·재물손해·배상책임 등 보장..“보험료 저렴하지만, 판매회사·상품별 보장내용 달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 아파트에 거주하는 A씨는 집에 누수가 생겨 아랫집에 피해를 입히게 됐다. A씨는 피해 금액이 꽤 커서 걱정했지만, 다행히 가족일상생활중배상책임보험에 가입돼 있어서 아랫집에 물어준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었다.

사회가 점점 복잡·다변화되고 법적 책임이 중요해짐에 따라 A씨의 사례와 관련한 생활밀착형 비용보장 보험 상품이 활발히 출시되고 있다. 주로 비용손해(법률비용 등), 재물손해(도난·화재손해 등), 배상책임 등을 보장하며, 판매 건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보험료 수준은 매우 낮으며, 최대 1억원까지 보장된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은 최근 활발히 출시되고 있는 ‘생활밀착형 비용보장 상품’의 가입현황과 주요특성을 분석한 내용과 보험 가입 때 유의사항 등을 29일 제시했다. 생활밀착형 비용보장은 일상생활 중 직면할 수 있는 교통사고 등과 관련한 법률비용, 도난 등에 따른 재물손해, 각종 배상책임 위험 등을 보장하기 위한 담보이다. 

변호사 선임비용 등을 보장하는 비용손해 담보의 신계약건수는 1850만건으로 전년 대비 13.2% 증가했다. 재물손해 담보와 배상책임 담보는 각각 33.4%(440만건), 14.8%(520만건) 증가했다. 같은 기간 상해담보는 전년 대비 4.7%, 질병담보 2.4% 증가에 그쳤다.

생활밀착형 비용보장 상품은 보험사의 신시장 개척 수요, 금융당국의 보험상품 다양화 정책 지원 등으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금융당국은 보험산업의 경쟁력 강화 로드맵에 따라 판매채널 위주의 양적 경쟁에서 상품·서비스 위주의 질적 경쟁으로 전환을 유도 중이다.

이 상품은 거주하는 주택의 화재·도난 등으로 인한 재산피해, 어린 자녀들의 예기치 않은 실수로 발생하는 제 3자에 대한 법률상의 배상책임, 의료사고 등에 따른 법률소송비용 등을 보장한다. 또한, 계약자 본인만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부부나 가족 등을 동시에 보장해 각자 가입할 때보다 보험료가 저렴하다.

최근에는 IT기술의 발달과 인터넷 사용의 보편화로 인터넷 직거래가 증가하면서, 이로 인한 사기 피해를 보상하는 상품(인터넷직거래사기피해·보이스피싱피해 보장 등)도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생활밀착형 비용보장 상품의 인당 평균 가입 건수는 2015년말 기준 0.2건(재물손해)~2.8건(비용손해)으로 상해담보(11.7건)과 질병담보(11.9건)에 비해 낮은 편이다. 나이별로는 주로 30~50대를 중심으로 가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료 수준은 매우 저렴한 편인데, 가족일상생활중배상책임의 경우 월 위험보험료 178~443원으로 최대 1억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또, 자동차 벌금담보(2000만원 한도)는 160~192원, 자동차사고 형사합의금을 보장하는 교통사고처리지원담보는 1743원으로 보장 가능하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소비자는 비교적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는 생활밀착형 비용보장 상품을 적극 활용해 배상책임, 법률문제, 도난, 사기 등 일상생활 중 직면하는 다양한 위험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판매회사 또는 상품마다 보장내용(일부·전액)과 방법(실손·정액)이 다를 수 있어 가입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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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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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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