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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 상품에 ‘끼워파는 부가보험’, 보험사 수익원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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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14, 2017, 12:05:00

제품·서비스 판매사가 관련 보험을 직접 모집..불완전판매·판매사와 보험사간 역경쟁 우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제품과 서비스의 공급자를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보험인 부가보험이 보험사의 새로운 먹거리로 부각되고 있다. 공항에서 출국 전에 가입하는 여행자보험이 대표적인 예다. 보험사 입장서는 새로운 판매 채널을 확보할 수 있지만, 모집 과정에서 불완전판매 소지와 역경쟁 문제가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송윤아 연구위원은 부가보험이 제품과 서비스 제조·판매사, 보험사의 차별화 및 수익창출 방안으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14일 밝혔다.


부가보험(add-on insurance)이란 어떤 재화나 용역 등의 판매 과정에서 그 해당 재화·용역과 연계해 모집할 수 있는 보험을 말한다. 이러한 보험을 모집하는 방식이 부가모집방식이다. 우리나라에 2015년부터 도입된 단종보험이 부가보험의 일종이다.

소비자는 부가모집방식을 통해 재화 또는 용역의 구입과 함께 관련 보험에 가입할 수 있고, 제조사(판매사)는 수수료 수익 창출과 고객 편의를 도모할 수 있다. 보험사도 신규 채널을 통해 가입자를 늘릴 수 있어 편리하다.

해외에서는 주로 대출, 자동차, 여행상품, 전자제품, 자동차보험, 주택보험 등에 연계해 부가보험 모집이 이뤄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은행이나 카드회사는 채무자가 사고나 질병 등을 이유로 대출을 갚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보험사의 ‘지급보증보험(Payment Protection Insurance, PPI)’를 모집한다.

자동차 판매사는 신차 또는 중고차를 판매할 때 GAP(Guaranteed Auto Protection)보험, 대출이행보험, 타이어·림보험, 기계결함보험 등을 판매한다. GAP보험은 가입자가 자동차를 도난당했을 때, 차량 융자잔액보다 자동차보험의 차량 보상비가 적을 경우 그 차액을 보상한다.

대출이행보험은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차량 융자잔액을 상환할 수 없을 때 용자잔액과 차량 시가 간 차액을 담보한다. 타이어·림보험은 타이어와 림을 수리·교체하는 비용을 담보하고, 기계결함보험은 판매사의 품질보증기간이 만료된 뒤에 결함이 발생하는 경우 비용을 보상한다.

이밖에 항공사와 여행사는 여행상품 판매 때 여행자보험을 판매하고 전자기기등 소매제품을 판매하는 회사는 제품의 손상을 보장하는 가젯(Gadget)보험을 모집한다. 

하지만, 이러한 모집 방식에는 소비자의 합리적인 행동과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속성이 담겨 있어, 불완전판매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게 송윤아 연구위원의 입장이다.


송 위원은 부가보험 모집방식의 문제점으로 ▲소비자의 적극적인 가격 비교 및 탐색 기회 제한 ▲주요 상품과 부가보험 판매가 동시에 이뤄짐으로써 발생하는 의사결정 혼란 ▲결정피로증(desicion fatigue) ▲주요상품에 비해 부가보험에 대한 관심도 저하 등을 들고 있다.

송 위원은 이에 대해 “부가모집방식 하에서는 소비자의 합리적 결정이 어려울 수 있다”며 “이는 결국 보험사 또는 제조·판매사가 적합하지 않은 보험을 판매하거나, 과도하게 높은 보험료로 부가보험을 모집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보험사와 판매사 간 역경쟁이 발생할 여지가 크다고 송 위원은 주장했다.  부가모집방식에서 보험사는 매출 규모가 큰 업체를 모집 채널로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에, 보험사는 소비자를 유인하기 위해 보험료 경쟁을 하기 보다는 모집채널 확보를 위해 모집수수료 경쟁을 할 개연성이 높다는 것.

이와 관련 송 위원은 “부가보험이 건전한 방식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거래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며 “부가보험의 손해율 등 실적정보와 가격비교 공시를 강화하고, 부가보험의 가입 권유 시점이나 가입 결정 시점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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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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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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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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