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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험 이해하기, 연인의 심리파악보다 쉬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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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2, 2017, 06:05:00

[김진수의 맛있는 보험이야기] 자동차보험 진짜 사용법 ②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통장엔 매년 도둑(?)이 방문합니다.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료가 그 주인공입니다. 사고도 잘 나지 않는데 보험료는 무척 비싸게 느껴집니다. 막상 사고가 나면 문제가 생기기 일쑤입니다. 꼭 필요한 특약에 가입돼 있지 않기도 하고, 보험사의 서비스가 불만족스럽기도 합니다. 자동차보험 어떻게 가입하고 써야할까요? 보험전문가 인스체크 김진수 대표가 8회에 걸쳐서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편집자주]


[인스체크 김진수 대표] 중앙선 맞은편에서 달려오는 자동차의 보험가입 상태를 알 수 없다. 따라서 매 순간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위험에서 믿을 수 있는 유일한 존재는 내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이다.

    

하지만 막연한 믿음은 위험하다. 자동차보험을 믿는 것은 신을 믿는 것과 다르다. 보험은 무형의 계약관계로 존재하지만, 들여다 볼 수는 있다. 보험증권에는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상태가 표시된다. 일반적으로 A4용지 한 장 분량이기 때문에 한 눈에 들어온다. 시시때때로 바뀌는 연인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것보다는 백배쯤 쉽다.


보험증권을 발급받는 건 간단하다. 콜센터로 전화를 걸어 증권재발행 요청을 신청하면 된다. 팩스나 E-mail 등으로 손쉽고 빠르게 받을 수 있다. 내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이 나를 천국으로 이끌지 혹은 지옥으로 추락시킬지를 판단할 수 있는 증권을 얻었다면 읽는 일만 남았다.

 

자동차보험의 기본 구조, ‘6개의 담보 + 6개의 특약

 

자동차보험 증권을 읽기 위해서는 두 가지 준비가 필요하다. 증권 읽기의 준비는 외국어 공부법과 비슷하다. 기초 단어를 배우고 핵심문법을 알아야 한다. 기초 단어 파악에 해당하는 부분은 담보와 특약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들이 관계 맺는 법칙이 핵심 문법이다.

 

외국어 습득을 위해 외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필수 단어 100개를 우선적으로 외우는 공부법이 효과적이다. 자동차보험에서는 12개의 담보와 특약을 이해하면 된다. 12개만 이해하고 제대로 사용하면 자동차보험 때문에 전과자나 파산자가 될 가능성은 없어진다.

 

자동차보험의 12개의 핵심 구조는 표준담보 6, 운전자 한정 특약 2, 확대 특약 4개로 구성된다. , 6개의 담보와 6개의 특약으로 구성되는데, 각각의 담보는 교통사고의 각 피해를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독자적으로 사고 처리를 할 수 없고 6개의 핵심특약의 통제를 받는다.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하면 교통사고의 각 피해를 담보가 담당해 처리하는데, 특약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특약은 사고 운전자와 차량이 자동차보험을 사용할 수 있는지 즉, 담보를 통해 사고 처리가 가능한 상태인지를 점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정리해 보자면, 자동차보험 증권을 읽어서 가입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12개의 핵심 단어를 파악하고 이 단어가 서로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이해하면 된다는 것이다.

 

담보는 금고..핵심특약은 잠금장치 또는 열쇠

 

보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를 금고에 비유하면 된다. 담보가 금고인 이유는 금고 속에 돈이 보관되기 때문이다.

 

쉬운 이해를 위해 차량이 도로 옆 카페로 돌진한 사고를 떠올려보자. 사고로 혼자 운전하던 운전자와 카페 안에 있던 종업원과 손님이 다치는 인적피해가 발생했다. 또한 차량의 파손과 카페의 유리창, 테이블 등이 파손되는 물적피해도 발생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다양한 피해가 잇따르게 되는데, 인적피해 중 운전자의 부상은 자기신체사고자동차상해라는 담보를 통해서 처리해야 한다. 해당 금고에 보관된 돈을 꺼내서 운전자의 치료비 등을 처리한다고 이해하면 쉽다.

 

운전자 입장에서 종업원과 손님은 타인이다. 이들의 치료비는 대인배상에 보관된 돈을 사용한다. 물적피해의 경우도 피해마다 대응하는 담보가 존재한다. 사고차량의 파손은 자기차량손해를 카페의 재산 피해는 대물배상라는 금고 속에 있는 돈을 사용한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점검할 때에는 우선 금고의 존재 유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자동차보험에는 책임보험인 2개의 금고(대인배상, 대물배상)가 반드시 존재한다. 어떤 자동차보험에는 6개의 금고가 모두 존재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또한 금고 안에 보관된 돈의 액수도 중요하다. 많은 돈이 보관돼 있을수록 피해가 큰 교통사고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도 커진다.

 

문제는 금고가 항상 잠겨있다는 점이다. 금고는 자동차보험 계약 당시 미리 약속된 운전자만 열 수 있다. 만약 보험이 허락한 운전자가 아닐 경우 만능열쇠를 활용해서 금고를 강제로 여는 방법도 있다.

 

금고의 잠금장치와 열쇠에 해당하는 것이 자동차보험의 핵심 특약 6개다. 다음 글에서는 자동차사고가 발생했을 때 금고에서 어떻게 돈을 꺼내 쓸 수 있게 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 기고자 약력
 
- 자동차사고 상담 및 자동차보험 증권 분석 전문 인스체크(InsCheck) 대표
- <자동차보험 사용설명서> 저자
- 現 인더뉴스, 한국보험신문 보험 칼럼니스트
- 現 보험사 자동차보험, 손해보험, 제3보험 전문 강사
- 前 삼성화재 근무
- kjinsoo@inscheck.co.kr
- www.insche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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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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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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