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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협회 “온라인보험 시장 판매비중 11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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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9, 2017, 12:04:00

초회보험료 2012년 약 19억→2016년 92억 상승..전체 판매비중 0.008%→0.084% 성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생명보험업계 온라인보험 시장이 지난 몇 년 사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 자체 온라인 플랫폼 강화, 보험다모아 업그레이드, 인터넷전문은행을 통한 온라인 판매 가능성 상승 등으로 앞으로도 온라인보험 시장의 성장은 가속화될 전망이다.

생보협회(회장 이수창)은 오는 22일 ‘정보통신의 날’을 맞아 생보업계 온라인 보험시장 판매현황을 조사한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생보업계 온라인보험 판매금액은 2016년 기준 92억 6900만원으로 2012년 18억 7900만원 보다 73억 9000만원이 증가했다. 판매비중은 11배까지 높아졌다. 

이러한 온라인보험 판매 증가에 따라 생보업계는 국내의 우수한 인터넷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온라인을 통한 보험 상품 판매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평이다.

지난해 7월 기준 전체 가구의 99.2%가 가구 내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만 3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 이용률은 88.3%, 인터넷 이용자 수는 4363만 6000명에 이른다. PC와 모바일을 활용한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조 8577억원으로 나타났고, 그 중 모바일쇼핑은 3조 3984억원으로 5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전자상거래가 활발하다.

온라인 보험시장이 성장하면서 판매 상품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과거에는 암보험, 정기보험 등 간단한 보장성 보험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연금저축, 연금보험 등 저축성보험과 변액보험까지 판매 상품이 확대되고 있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인터넷 보험소비자의 상품에 대한 이해도와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며 “이에 따라 비교적 상품구조가 간단한 보장성보험에서 최근 연금 상품과 변액보험 등 저축성보험까지 온라인 가입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또한 “대면채널의 경우에는 온라인 보험시장과 달리 체계적인 보장설계, 노후준비 등 전문 설계사를 통한 종합컨설팅 니즈가 집중되고 있다”며 “온라인채널과 설계사 대면채널이 양분돼 각각의 전문화된 채널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생보협회에서 알려주는 생명보험 온라인상품의 특징은 크게 4가지로, ▲각종 수수료를 비롯한 사업비 절약 ▲소비자민원 발생 가능성 감소 ▲모바일을 통해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가입 가능 ▲각종 제휴를 통한 보험료 추가할인·신규고객 이벤트 혜택 등이다.

특히, 소비자민원 발생 가능성이 줄어드는 것에 대해 생보협회 관계자는 “소비자가 직접 상품을 탐색하고 내용을 이해하며, 전자서명 및 공인인증확인 절차를 능동적으로 밟기 때문에 민원 발생 여지가 적다”고 말했다.

보험다모아의 활성화도 생보업계의 온라인 보험시장 확대에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험다모아는 여러 보험사 보험 상품의 보장 내용과 보험료 등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어, 소비자가 필요한 보장을 꼼꼼히 살펴보고 저렴한 상품을 골라 가입할 수 있게 돕는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보험다모아 오픈 이후 검색조건 다양화·모바일 버전 개발 등 지속적인 시스템 기능 개선을 통해 소비자 접근성과 편의성을 증대시켰다”며 “등재 상품 수 또한 2015년 11월 217개에서 올해 4월 329개로 늘렸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생보업계에서는 암보험, 정기보험, 연금보험, 변액보험 등의 상품들을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먼저, 삼성생명은 ‘인터넷 연금보험’을 판매 중이다. 장기유지보너스로 연금액이 늘어나고, 비과세 혜택이 있는 상품이다.

한화생명은 ‘e연금저축보험(무)를 인터넷 홈페이지 온슈어(www.onsure.co.kr)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인터넷 가입의 특성상 사업비가 적어 연금 수령액이 더 많다. 이 밖에 미래에셋생명은 ’온라인변액연금보험(무)‘, KDB생명은 ’(무)KDB다이렉트 새로운 정기보험‘등을 온라인을 통해 판매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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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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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2025.09.17 16:40:1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미 양국간 미국 조선업 부활을 이끌 'MASGA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인 새 이지스구축함이 진수됐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에서 8200톤급 최첨단 이지스구축함(KDX-III Batch-II)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을 거행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안규백 국방부장관을 비롯해 강동길 해군참모총장, 방극철 방위사업청 기반전력본부장 등 정부 및 해군 관계자들과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 등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길이 170m, 폭 21m, 경하 톤수 8200톤, 최대 30노트(약 55km/h)로 항해하는 현존 최고 성능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종대왕급(7600톤급) 이지스함에 비해 기능이 크게 향상된 이지스전투체계(Aegis Combat System)가 탑재돼 탐지·추적 능력이 2배 이상 강화됐습니다. 특히 통합소나체계(Integrated SONAR System) 적용으로 잠수함 탐지거리가 3배 이상 향상돼 적 잠수함 및 어뢰 등 수중위협에 대한 탐지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습니다. 여기에 요격 기능까지 갖추어져 북핵·미사일에 대응할 수 있는 ‘해상기반의 3축 체계’의 핵심 전력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진수식 후 시운전과 마무리 의장 작업 등을 거쳐 내년 해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국방의 기틀을 다진 위인들의 이름을 함명으로 제정하는 관례에 따라,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 1번함은 '정조대왕함'으로 명명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진수한 함정은 정조대왕과 함께 실용의 정신으로 부국강병을 이끌었던 ‘다산정약용’의 호와 이름을 따 명명습니다. 이번에 진수된 다산정약용함은 미국의 이지스 전투체계를 도입, HD현대중공업이 연구개발한 함정에 성공적으로 적용해 현존 최고 수준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탄생시킨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으로 의미가 큽니다. HD현대중공업은 선도함 정조대왕함에 이어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세계적인 이지스구축함 제조업체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게 됐습니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미국의 이지스구축함 건조를 주도하고 있는 헌팅턴 잉걸스와 기술협력(MOU)을 맺은만큼 이번 진수식을 통해 양사의 협력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08년 이지스 전투체계를 갖춰 ‘꿈의 구축함’으로 불리우는 7600톤급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자체 기술로 설계 및 건조에 성공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한층 성능이 향상된 8200톤급의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의 설계 및 건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24년 11월, 해군에 적기 인도했고 현재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의 3번함에 대한 건조작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진수식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최강의 함정을 만들어준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와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표한다"며 "K-조선은 우리 해양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방산 4대 강국’을 견인할 국방력의 원천이자 국가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성장동력이며, 다산정약용함은 K-조선 기술력과 우리 해군의 의지가 결합된 결정체"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는 "이지스전투체계의 원조국인 미국도 인정하는 한국의 최첨단 이지스함 건조기술이 또 다시 인증을 받은 순간으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고성능·고품질의 함정을 적기에 인도하는 함정 건조역량으로 앞으로도 8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해군의 위상을 더욱 빛내고 함정수출과 MASGA 프로젝트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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