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BNK금융그룹(회장 빈대인)은 최근 캄보디아 내에서 발생한 한국인 납치·감금 사건과 관련해 피해자 보호와 조기 귀국을 위한 긴급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즉시 시행에 들어갔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이번 조치는 정부가 캄보디아 현지 사건에 대해 가용 자원의 총동원을 지시한 데 발맞춰, 금융권 최초로 BNK금융그룹이 그룹 차원의 긴급 대응 체계를 가동한 것입니다.
BNK금융은 우선 BNK캐피탈 캄보디아 법인을 중심으로 주 캄보디아 한국대사관 및 영사관, 현지 한인회와의 협조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피해자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에 대한 정보를 신속히 공유하고, 현지 지원망을 가동해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BNK캐피탈은 약 1억원 규모의 긴급 예산을 편성해 피해자 귀국비용(항공료, 숙박비)을 비롯해 현지 구조활동에 필요한 차량 렌트비, 유류비, 통역비 등을 지원합니다. 귀국 이후에는 건강검진과 심리상담을 제공해 피해자들의 신체적·정신적 회복을 돕겠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고액 아르바이트나 해외취업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관련 홍보물을 제작해 캄보디아 공항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현지 취업자와 여행자들의 경각심을 높이고, 유사 사건 재발을 방지하고자 합니다.
BNK금융은 피해자가 부산은행 또는 경남은행의 고객이거나 그 가족인 경우, 관계기관과 협력해 선제적인 금융보호조치를 시행할 방침입니다.
BNK금융그룹 관계자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 금융권의 사회적 책임이 예외일 수 없다”며 “이번 사태는 단순한 범죄를 넘어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사안인 만큼, 그룹의 모든 가용자원을 활용해 피해자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BNK는 앞으로도 국민과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금융기관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BNK금융그룹은 캄보디아 프놈펜에 BNK캐피탈 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5년 9월 기준 17개 지점과 267명의 임직원을 두고 있습니다. 해당 법인은 현지 금융 접근성이 낮은 서민층을 대상으로 개인 소액신용대출 중심의 포용금융을 실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