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G News 부·울·경 뉴스

국립부경대 김광수 교수 번역서,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URL복사

Tuesday, August 19, 2025, 15:08:10

바이러스 감염과 수학적 모델링 다룬 번역서
기초학문 발전 기여 도서로 전국 보급 예정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부경대학교는 과학컴퓨팅학과 김광수 교수가 공동 번역한 '바이러스 감염과 상미분방정식'이 2025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도서는 대한민국학술원이 발표한 올해 우수학술도서 279종 가운데 자연과학 분야에 포함됐습니다. 해당 저서는 일본 나고야대학교 시고 이와미 교수가 집필한 원서를 김광수 교수와 나고야대 박형기 교수, 정용담 박사가 공동 번역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과 상미분방정식'은 바이러스 감염 실험 데이터를 수학적 모델로 해석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한 책입니다. 미적분, 선형대수, 미분방정식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과학적 사실을 도출하는 과정을 담아냈습니다.

 

책에는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실습과 더불어 바이러스 전문가들의 연구 배경과 역사적 맥락 설명도 포함돼 있어 학문적 깊이와 실용성을 모두 갖춘 학술서로 평가받았습니다.

 

 

김광수 교수는 “수학과 생물학의 융합연구를 국내에 소개할 수 있게 되어 뜻깊다”며 “이 책이 학문 간 장벽을 낮추고 국내 공동연구 활성화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대한민국학술원은 인문, 사회, 자연과학 등 기초학문 분야 발전을 위해 매년 우수학술도서를 엄선해 발표하고 있으며, 이번에 선정된 도서는 전국 대학 및 공공도서관에 보급돼 교육과 연구 현장에서 활용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