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지난해 4월 선보인 '모임 체크카드'가 누적 발급량 100만장을 돌파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모임체크카드는 모임통장 고객을 위한 전용상품으로 출시 3주만에 10만장, 두달만에 20만장을 달성하는 등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지난 7월 출시 1년3개월만에 누적발급량 100만장을 넘어섰습니다. 하루 2000장 이상의 카드가 새롭게 발급된 셈입니다.
카카오뱅크는 모임활동에 최적화된 사용성과 다양한 디자인 선택지를 인기비결로 분석합니다. 큰 금액 결제가 자주 발생하는 모임통장 고객특성에 맞춰 모임체크카드 고객에는 캐시백 한도없이 5만원 이상 결제할 때마다 3000원 또는 300원의 실시간 랜덤 캐시백을 제공합니다. 7월말까지 카카오뱅크가 모임체크카드 고객에 돌려준 캐시백 혜택만 누적 30억원에 달합니다.
또 모임회비를 더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나의 모임통장에 프렌즈 체크카드와 모임체크카드를 각 1장씩 총 2장까지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결제내역은 카드이용내역 페이지에서 카드별로 실시간 분리조회 가능해 모임회비를 편리하고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복수로 카드를 발급받은 모임통장 고객은 10% 수준입니다. 복수로 카드를 활용하는 고객은 결제금액이나 결제처에 따라 두 카드 중 하나를 사용해 더 많은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총 3가지로 다양한 카드 디자인 역시 인기요인입니다. 카카오프렌즈 라이언·춘식이 캐릭터가 적용된 '모임라춘'부터 모임에 맞는 문구를 직접 입력할 수 있는 '모임투게더' 카드까지 다양한 디자인을 준비해 고객 기호에 맞게 카드를 고를 수 있도록 선택 폭을 넓혔습니다. 가장 많은 고객이 고른 카드는 모임라춘 카드로 전체 모임체크카드 고객 중 55%가 선택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모임회비 운영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캐시백 혜택과 편의기능을 바탕으로 모임통장 고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모임활동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더해 모임통장 이용자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