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현대건설이 부유체 기반 탄소포집·저장(CCS) 기술로 동남아 해양 유·가스전을 활용한 온실가스 저감에 나섭니다. 현대건설은 지난 13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협약을 체결하고 42개월간 국제 공동연구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이번 국책 과제는 고갈된 유·가스전을 이산화탄소 저장소로 전환하기 위한 부유식 CO₂ 주입 시스템의 개념과 기본설계(FEED)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며 총 연구비는 58억원입니다. 현대건설이 총괄을 맡고 한국석유공사와 미국선급협회, 서울대학교, 인도네시아 페르타미나 대학교 등 8개 민·관·학 기관이 참여합니다.
그동안 해양 이산화탄소 저장은 고정식 구조물과 배관을 통해 주입하는 방식이 주류였습니다. 그러나 저장 지점이 분산된 동남아 지역에서는 모듈형 설비를 순차 이전하며 활용할 수 있는 부유식 방식이 효율적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현대건설은 선박형 부유체 설계와 더불어 세계 최초로 부유식 콘크리트를 활용한 CO₂ 주입 시스템을 개발해 기본설계승인(AIP)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회사는 고정식 대비 인프라 구축비를 25%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사업모델 도출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부유식 CCS 인프라는 블루 수소와 블루 암모니아 사업과의 연계성도 큽니다.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해상에서 직접 처리하면 생산부터 저장·이송까지 전 과정의 탄소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건설은 부유식 수소 생산과 해상 암모니아 합성 설비로의 확장까지 검토하며 해상 탄소중립 클러스터 구상을 병행합니다. 나아가 국내에서 배출된 CO₂를 해외 저장소로 이송·저장하는 ‘국경 통과 CCS’ 모델을 통해 탄소배출권 확보에 기여한다는 방침입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부유식 CCS는 해상 토목과 플랜트에 강점이 있는 회사만이 도전할 수 있는 영역”이라며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글로벌 탄소감축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현대건설은 2022년부터 말레이시아와 네덜란드 등과 협력해 고갈 유·가스전을 활용한 CCUS 연구를 이어왔습니다. 2023년부터는 국내 최초 상용화 사업인 동해가스전 활용 CCS 실증사업 사전 기본설계에 참여하며 관련 분야 리더십을 강화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