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가 고객 참여형 자원 순환 캠페인 ‘배터리턴’을 통해 약 108톤의 폐배터리를 모았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배터리턴’ 캠페인은 LG전자 청소기의 폐배터리 등 폐부품을 수거해 폐자원을 회수하고, 참여 고객에게 새 부품 구매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활동입니다. LG전자는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E-순환거버넌스 등과 협력해 2022년부터 매년 2회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캠페인은 재사용이 불가능한 폐배터리를 수거, 분해하여 세계적으로 매장량이 적은 희유금속을 추출해 재자원화하고 있습니다. LG 코드제로 A9S 폐배터리에는 니켈, 코발트, 리튬, 망간 등의 희유금속이 들어있습니다.
이 캠페인으로 올해까지 모은 폐배터리 수량은 총 24만개를 넘었고, 이를 통해 추출된 희유금속은 9.6톤 이상입니다. 캠페인 참여 고객 수는 2022년 약 1만2000명에서 지난해 5만명 이상으로 꾸준히 늘며 올해 14만명을 돌파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전국 서비스센터와 온라인 브랜드샵, 전국 각지의 시내 버스 광고 등을 통해 ‘배터리턴’ 캠페인을 알리며 일반 시민들도 자원 순환 활동에 관심 갖고 동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에 지난 5월부터 두 달간 진행된 올해 1회차 캠페인에서 지난해 대비 1500명 이상 많은 2만6000여명이 참여, 총 18톤이 넘는 폐배터리를 수거했습니다.
오는 10월부터 올해 2회차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으로, 폐배터리를 전국 LG전자 서비스센터에 반납하거나, 온라인 브랜드샵에서 사전 신청한 뒤 가까운 폐가전 수거함에 반납하면 참여 가능합니다.
정기욱 LG전자 청소기사업담당은 “고객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탕으로 앞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자원 순환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ESG 비전 ‘모두의 더 나은 삶’을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