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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포항공대, 3D 바이오프린팅으로 협착성 뇌혈관 모델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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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3, 2025, 08:07:10

협착·염증까지 재현한 실험용 인공혈관
동맥경화·뇌졸중 연구 활용 기대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와 포항공과대학교 공동연구팀이 3D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실제 뇌혈관의 협착과 염증 반응을 정밀하게 재현한 실험용 인공 뇌혈관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뇌졸중, 치매, 혈관염 등 주요 뇌혈관 질환의 병리적 환경을 체외에서 구현하고 약물 반응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는 의생명융합공학부 김병수 교수 연구팀이 포항공대 기계공학과 조동우 교수 연구팀과의 협업을 통해 병리적 혈류 환경을 구현한 인공 뇌혈관 모델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협착 부위의 비정상적 혈류가 내피세포를 자극해 염증과 병변을 유발하는 뇌혈관 협착의 병리적 특징을 모사하고자, 점탄성과 재형성력을 높인 세포외기질(ECM) 기반 하이브리드 바이오잉크를 개발했습니다.

 

해당 바이오잉크는 돼지 대동맥 조직에서 유래한 혈관 탈세포화 ECM에 콜라겐과 알지네이트를 혼합한 구조로, 기계적 강도를 약 65배 향상시키고 프린팅 후 혈관 내강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3D 동축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내경 250~500 마이크로미터의 협착 혈관 모델을 제작하고, 인간 뇌혈관 내피세포(HBMEC)와 제대정맥 내피세포(HUVEC)를 배양해 기능성 혈관 내피 구조를 구현했습니다.

 

모델 제작 후 CFD(전산유체역학) 시뮬레이션과 형광 마이크로비드 실험을 통해 혈류 내 난류 발생과 재순환 영역을 시각화했으며, CD31, ZO-1, VE-cadherin 등의 접합 단백질 발현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협착 부위의 혈류 왜곡과 압력 변화에 따라 ICAM-1과 VCAM-1 등의 염증성 접착분자 발현이 각각 2.2배, 1.5배 증가해 실제 동맥경화 염증 반응과 유사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김병수 교수는 “이번 연구는 병리적 혈류 환경을 체외에서 구현하고 내피세포의 염증 반응을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시한 데 의의가 있다”며 “향후 혈관 질환 기전 연구와 약물 반응 평가, 맞춤형 치료 전략 개발에도 활용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연구 결과는 생체재료 및 조직공학 분야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펑셔녈 머티리얼즈' 6월 30일자에 게재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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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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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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