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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2028 세계디자인수도 최종 선정… 글로벌 디자인 도시로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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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2, 2025, 16:07:26

시민 참여 기반 도시디자인 정책, 국제사회서 높은 평가
WDC 공식 발표는 9월 런던 세계디자인총회에서 예정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세계디자인기구(World Design Organization, WDO)가 지정하는 ‘2028 세계디자인수도(World Design Capital, WDC)’에 최종 선정됐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세계디자인수도는 디자인을 통해 도시의 경제·사회·문화·환경 발전을 이끄는 도시를 격년으로 선정하는 국제 프로그램으로, 부산은 서울(2010)에 이어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로 이름을 올렸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열한 번째 선정 도시가 됐습니다.

 

부산시는 ‘모두를 포용하는 도시, 함께 만들어가는 디자인(Inclusive City, Engaged Design)’을 주제로 시민 참여 기반의 도시디자인 정책과 추진역량을 앞세워 중국 항저우를 제치고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지난 6월 WDO 실사단은 영도 베리베리굿봉산마을, 동서대학교, 북항일원, F1963 등을 직접 방문해 부산의 시민참여형 디자인 사례, 디자인 중심 교육체계, 도시정책과 디자인의 통합적 추진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습니다.

 

WDO는 “부산은 디자인 문화를 통한 도시 변화의 잠재력이 높으며, 지표 기반 지역 분석과 개선 방식은 국제사회에 모범이 될 수 있다”고 밝혔으며, “WDC 지정을 통해 부산이 세계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력을 발휘하길 기대한다”고 평가했습니다.

 

‘2028 세계디자인수도 부산’의 공식 지정 발표는 오는 9월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제34회 세계디자인총회(World Design Congress)에서 이뤄질 예정입니다.

 

부산시는 (재)부산디자인진흥원과 함께 세계디자인수도 추진 체계를 마련하고 본격적인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준비에 착수할 계획이며, ‘세계디자인거리축제’, ‘디자인정책 콘퍼런스’, ‘월드디자인스포트라이트’ 등 다양한 핵심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선정은 시민이 함께 만들어낸 디자인 도시 부산의 성과이며, 도시 전체의 삶의 방식을 바꾸는 디자인의 힘을 세계에 알릴 기회”라며 “세계디자인수도 준비 전 과정을 통해 부산이 글로벌 디자인 허브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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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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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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