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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판 겨뤄보자”..이마트의 부츠, CJ 올리브영 정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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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3, 2017, 16:03:35

명동 본점에 대규모 380평 ‘전문점’ 출점..올리브영과 골목 하나 차이
영국 1위 드러그스토어 앞세워..업계 “시장 포화로 매장 확대 힘들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국내에 부츠가 들어온다니 반갑긴 하네요. 그런데 우리나라는 이미 부츠랑 비슷한 올리브영이 있지 않나요? (영국 거주 8년 후 작년에 귀국한 A)

 

영국 드러그스토어 1위인 부츠(Boots)가 상반기 중 국내에 상륙한다. 이마트는 올해 9월 명동에 대규모의 부츠 매장을 오픈할 예정으로,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CJ의 올리브영 명동점과 격돌하게 될 예정이다.


특히 이마트는 모든 화장품 브랜드숍이 모인 명동에서 먼저 승부수를 띄워 향후 시장 침투 가능성을 엿보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드러그스토어를 포함해 중저가 브랜드 화장품 매장이 전국에 포화상태여서 새로운 브랜드의 안착이 쉽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드러그스토어 1위인 올리브영은 2016년 기준 전국에 790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드러그스토어는 약국과 잡화점을 합친 형태의 가게를 뜻한다. 국내에서는 주로 화장품과 건강식품 위주의 뷰티와 헬스숍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 이마트, ‘부츠‘ 모시기 성공..명동 본점, 올리브영과 맞대결


영국 내 부츠 매장수는 2600개(2015년 기준)로 연 매출 13조원을 기록하고 있다. 부츠는 영국 내 지역에 따라 대형 전문점과 중간 크기의 기본형, 작은 규모의 소형 점포 등 3가지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대형 ‘전문점‘의 경우 400~1000평으로 주로 런던 시내의 옥스포드 서커스 등과 같은 대규모 도심 상권에 자리잡고 있다.



중간 형태의 기본형의 경우 소규모 도심 상권 주거 지역으로 규모는 100~400평 가량 된다. 예컨대, 런던 윔블던 지역에 위치한 쇼핑몰 안에 입점된 부츠의 경우 '기본형‘에 해당된다. 100평 미만인 '컴팩트형' 점포는 주로 주거지역에서 운영해 상권에 따라 규모를 차별화하고 있다.


스타필드 하남점은 약 190평 규모의 '기본형' 점포로, 부츠 명동 본점은 380평 규모의 대형 ‘전문점'으로 출점한다. 특히 부츠 명동 본점은 신한금융센터 빌딩에 오픈할 예정으로 360평 규모의 CJ계열 올리브영과 골목 하나를 두고 경쟁을 벌이게 된다.


한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이마트가 모든 편집숍과 화장품 매장이 집결된 명동에 큰 점포를 낸다는 의미는 명동 본점을 통해 시장 확장성을 가늠해보기 위해서인 것 같다""명동에 (매장을)오픈하면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이곳에서 성공하면 다른 곳에서도 통할 수 있다 판단이 가능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부츠가 국내에 오픈되면, 이마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분스(Boons)매장도 부츠로 변신할 예정이다. 현재 분스 매장은 명동·대학로·고속터미널점 3곳에서 운영 중이다. 이마트는 부츠의 독자 브랜드인 No.7과 분스에서 개발한 브랜드 No.3를 판매해 상품 구성을 차별화한다는 전략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글로벌 부츠의 노하우를 전수 받아서 각 상권별로 운영 방식을 다르게 적용할 것이다"며   "화장품과 헬스케어 제품을 비롯해 이마트 전용 브랜드인 피코크, 일반상품을 결합한 식음료 서비스도 더해지고, 테넌트 형태의 약국도 입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 드러그스토어 매장 전국에 1000개 넘어.."매장 수 포화 상태"


부츠가 국내에 도입되더라도 시장 확대는 녹록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드러그스토어 업계 1위인 올리브영이 굳건히 자리를 잡은 데다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까지 더하면 전국 곳곳에 화장품 매장이 들어서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는 드러그스토어와 중저가 화장품 로드숍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구조다. 영국은 부츠와 비슷한 형태로 운영 중인 슈퍼드러그(Superdrug)와 화장품 전문브랜드 바디샵, 록시땅 등이 경쟁사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미 시장에서 자리잡은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도 경쟁 대상이다.


새로운 매장이 침투하기엔 시장이 이미 포화 상태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올리브영 매장 수는 작년 기준 800개 육박하며, GS왓슨스와 롭스까지 포함하면 1000개가 넘는다. 또 국내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 1위인 이니스프리는 12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해 가장 많고, 더페이샵과 미샤 등도 700~1000개 달하고 있다.


최근 드러그스토어와 이니스프리를 제외한 나머지 브랜드의 경우 점포 효율화를 진행 중이다. 미샤는 지난 2015년 지하철역 내에 입점된 50여개 매장을 철수했고, 더페이스샵은 LG생활건강 화장품 브랜드인 네이쳐컬렉션으로 통합해 운영 중이다.


국내에서는 올리브영이 드러그스토어로 승승장구하고 있다는 점도 이마트 입장에선 부담이 될 수 있다. 매년 올리브영 점포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데다 대규모 도심은 물론 주요 상권에는 이미 올리브영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이마트가 도입한 부츠가 올리브영과 경쟁하려면 최소한 400~500개 가량의 점포를 확보해야 가능한데, 시장 상황을 봤을 때 어려울 수 있다"면서 "회사의 브랜드와 영업, 상품 차별화 전략과 별도로 점포가 확보돼야 하는데, 이미 선점한 곳이 많아 힘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도 점포 확대는 신중하게 접근한다는 전략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오픈할 스타필드 하남점과 명동점을 통해 시장에서 성공 여부를 본 후 투자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포화된 시장이어도 투자 가치가 있다면 진행할 예정으로 현업부서에서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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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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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탄소중립 선봉장’ 풀무원 거점 음성 두부공장 가보니

[인더필드] ‘탄소중립 선봉장’ 풀무원 거점 음성 두부공장 가보니

2025.09.29 08: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풀무원이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로드맵을 세우고 실천 중심의 ‘친환경 케어’ 전략에 속도를 냅니다. 전략의 중심축은 음성 두부공장입니다. 전 공정 자동화로 두부 품질을 높이는 동시에 친환경 에너지 전환과 용수 절감, 재활용 확대로 자원 순환을 강화합니다. 지난 25일 풀무원 물류의 핵심 거점이자 ‘탄소 중립 선봉장’ 음성 두부공장을 찾았습니다. 세척수 혼입 사용·두부 틀 바꿔 불필요한 용수 사용 최소화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에 위치한 음성 두부공장은 지난 2003년 무인 자동화 시스템으로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1공장은 국산부침·찌개 등을, 2공장은 두부·두부면 등을 담당하며 총 5개 라인에서 시간당 최대 1만2800모의 두부를 생산합니다. 음성 두부공장의 지난해 매출은 570억원으로 전년 대비 9.6% 늘었습니다. 원재료인 콩 입고부터 마트 신선식품 매대에 올라오기까지 두부는 70여가지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음성 두부공장의 경두부 제조 공정은 크게 원료가 입고된 이후 ▶세척 ▶침지 ▶가열&숙성 ▶여과 ▶응고 ▶파쇄 ▶압착 ▶절단 ▶포장 ▶이물 검사 ▶살균&냉각 ▶화상검사&자동담기 ▶저온(등온) 숙성&일부인 날인 등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식품 공장은 특성상 위생 관리를 위해 물을 많이 쓰는 게 사실입니다. 풀무원은 이 공장 곳곳에 용수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콩을 불리고 세척하는 과정에서 거의 불순물이 나오지 않는 세 번째 세척수를 다음 번 첫 번째 세척수로 다시 씁니다. 두 번째 용수는 새 용수와 3차 세척수를 반반 혼입하고 3차 세척수만 새 물로 사용합니다. 불린 콩을 세척한 뒤에는 콩을 갈아 두유로 만들고 여기에 응고액을 넣으면 몽글몽글한 순두부가 만들어집니다. 이를 압축하고 기계로 누르면 우리가 아는 두부의 모양이 나옵니다. 풀무원도 원래는 전통 방식대로 네모난 판모틀을 썼지만 세척에 많은 용수를 써야하는 게 고민거리였습니다. 회사는 용수 절약을 위해 두부 제조 과정을 손봤습니다. 이옥규 풀무원 공장견학 매니저는 “전에는 틀에 면포를 깐 다음 두부를 넣고 물을 제거하면서 두부를 만들었는데 그렇게 하면 12모에 한 번씩 기계와 면포를 세척해야 했다”며 “지금은 벨트 상·하단에 있는 면포들이 두부를 앞으로 보내면서 면포를 바로바로 세척한다. 이렇게 두부 품질은 유지하면서 세척 용수는 줄일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풀무원에 따르면 음성 두부공장에 기계 성형을 도입해 응고된 두부가 기다란 바 형태가 만들어지도록 바꾸면서 용수 사용량이 기존의 3분의 1로 줄었습니다. 바 형태 두부가 벨트로 이동하고 이를 균일하게 잘라냅습니다. 플라스틱 용기도 지난해 골이 파인 요철 구조로 변경해 8.6% 경량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폐기실행’ 운명이었던 두부들은 이제 풀무원 펫푸드 브랜드 '아미오'의 사료로 재탄생합니다. 이옥규 매니저는 “과거 혼입 출고 우려로 금이 간 못생긴 두부들은 폐기실로 갔고 사람이 일일 다 뜯어서 버리는 작업을 해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이것들이 두부 너겟 등 반려견·반려묘를 위한 간식이나 식사가 될 수 있게 아미오에서 재활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음성 공장은 세척 용수 사용 효율화와 누수 부위 개선을 통해 2023년 연간 2447톤의 용수를 절감했습니다. 또 두부 제조 부산물인 비지에 대한 순환자원 인증서를 획득하고 이를 사료 제조원료로 판매해 폐기물을 자원으로 순환하고 있습니다. 음성두부 사업장은 순환자원 인정을 통해 지난해 4146톤의 식물성 잔재물을 판매했습니다. 음성두부 사업장 지난해 공장 에너지의 40%가 ‘신재생에너지’ 음성물류센터는 풀무원이 보유한 17개 거점 중에서도 전국 3시간 이내 운송이 가능한 ‘허브’ 핵심 거점입니다. 물량의 입고-분배-출고까지 자동화 물류 체계를 구축했으며 공급망 전체를 저온 관리 프로세스로 운영합니다.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이 48시간 이내에 이뤄집니다. 물류센터의 연면적은 4만2334㎡인데 이 중 60%가 냉장 시설입니다. 총면적이 축구장 5개 크기에 이르는 ‘커다란 냉장고’인 셈입니다. 두부의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 한 달 전기세로만 2~3억원을 지출한다는 설명입니다. 음성물류센터는 2022년 식품 물류센터 최초로 해썹(HACCP) 인증을 받았습니다. 김기택 풀무원 음성센터 운영팀장은 “물류센터가 해썹 인증을 받는 건 흔치 않다. 가장 중요한 건 온도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느냐는 것”이라며 “센터에 온도 감지 센서가 있는데 영상 5도로 관리해야 한다면 범위 안에 들어올 수 있게 2도 정도로 관리한다. 이렇게까지 온도관리를 하는 회사는 풀무원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두부공장에서 차로 5분 거리에 자리한 음성물류센터에 도착하자마자 왼쪽에 거대한 원통형 사일로 2개가 배치된 단독 건물에 눈에 들어왔습니다. 풀무원이 2013년 도입한 친환경 난방 시스템 ‘우드팰릿 보일러’입니다. 두부를 만들 때나 포장 후 고온살균 과정에서 고열이 필요한데 이 우드팰릿 보일러는 자투리 목재로 뭉친 우드팰릿을 연료로 합니다. 우드팰릿은 유엔기후협악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제로인 탄소중립 에너지원이라고 인정한 친환경 연료입니다. 이옥규 매니저는 “하절기에는 우드팰릿 보일러를 전체 가동하고, 가동이 많은 동절기에도 100%는 아니지만 대부분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풀무원은 2013년 우드팰릿 보일러 설치 후 현재까지 온실가스 배출권을 9067톤을 판매했습니다. 이외에도 풀무원은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해 태양열 온수 생산 시스템을 도입하고 태양광발전 설비투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음성 두부공장 옥상에도 태양열 시스템이 장착돼 있으며 이를 온수와 난방에 활용 중입니다. 음성 두부 사업장은 지난해 기준 공장 전체 에너지사용량의 39.4%를 우드팰릿,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로 대체했습니다. 풀무원은 ESG 경영을 지속가능한 핵심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올해 세계3대 신용평가사인 미국 S&P 글로벌이 발표한 지속가능성 평가(CSA)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글로벌 식품 분야 상위 5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국내에서는 식품 기업 유일하게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19년 연속 선정됐습니다. 풀무원 관계자는 “풀무원은 두부 제품 포장 용기 무게 감량, 종이 소재 용기 전환 등을 통해 지난해 약 325톤의 플라스틱 소비 절감 효과를 창출했다”며 “또 2023년 업계 최초로 물류 현장에 수소 전기트럭 2대를 도입했으며 항후 물류 차량에도 대형 전기 트럭 1대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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