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민족 출시 15년 동안 앱에서 발생한 누적 주문 건수가 약 65억건에 달하고 누적 거래액(GMV)은 약 153조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2010년 6월25일 출시한 배민은 2012년 12월 당시 월간 주문 건수 200만건 수준에 불과했지만 2021년 8월에는 처음으로 1억건을 돌파하며 약 9년 만에 50배 성장했습니다.
배민을 통해 1년 간 발생한 음식점의 매출을 의미하는 연간 거래액도 2015년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한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5년 기준 누적 약 153조원을 넘어섰습니다.
그동안 배민 입점을 한번 이상 경험한 외식업주는 누적 약 120만명에 이릅니다. 월간 방문자수는 2012년 약 100만명에서 2019년 4월 배달앱 최초로 10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현재는 매달 2100만명(월간활성이용자수 기준)이 넘는 사람들이 배민을 이용해 약 30여만개의 가게에서 제공하는 음식을 배달받고 있습니다.
배민은 2023년 업주와 소비자 배달 비용을 낮추기 위한 알뜰배달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또 도심 내 라스트마일 배송 혁신을 위한 딜리 로봇 배달 서비스를 서울 일부 지역에서 진행하는 등 차세대 서비스 발굴에도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배민은 퀵커머스 서비스인 배민B마트를 포함한 장보기·쇼핑을 강화하는 등 단순한 음식 배달 앱을 넘어 앱 이용자에게 더 빠르고 편리한 경험을 통해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한다는 목표입니다.
배민은 또 외형적 성장에 그치지 않고 여러 이해관계자와 적극 소통하며 지속가능한 배달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상생활동을 적극 실천하고 왔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해 3월 배민은 2030년까지 20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회적 투자를 이행하는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을 발표했습니다. 업주, 라이더, 고객은 물론 지역사회와 환경까지 아우르는 가치 경영을 하겠다는 계획으로 ▲외식업주의 체계적인 가게 성장 지원 및 안전망 구축 ▲안전한 라이더 배달 환경 구축을 위한 인프라 조성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등 친환경 배달문화 확산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또한, 배민은 외식업주의 실질적인 부담 경감을 위해 정부, 협단체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상생방안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올해 2월부터는 배달 플랫폼 4사와 입점업주단체, 공익위원, 정부기관 등으로 구성된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에서 합의한 최저 2%~7.8%의 상생요금제를 시행하며 영세업주의 부담 완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19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 입점업주 단체 등과 추가 상생 중간합의안을 발표하며 주문금액 1만5000원 이하 주문에 대한 중개이용료 등 차등 지원을 시행해 배민 이용 업주의 수익 구조 개선을 지원하고 1인 가구 시대에 맞는 '한 그릇' 배달 문화를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우아한형제들은 최근 3년 동안(2022년~2024년) 약 5000억원이 넘는 법인세를 납부했습니다. 2022년에는 처음으로 연간 1000억원 이상의 법인세를 납부하며 국내 배달 플랫폼 최초로 재정 확보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고액 납세의 탑'을 수상했습니다.
한편, 배민은 지난 25일 출시 15주년을 맞아 전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전사 행사를 개최하고 새로운 미션으로 '세상 모든 것이 식지 않도록'을 정했습니다. 이는 '오늘'이어야만 가치 있는 고객의 설렘, 열정, 마음 같은 감정과 순간을 제때 전달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김범석 대표는 "15년이라는 시간을 배민과 함께 해주신 외식업주, 고객, 라이더에게 감사드리며 이 분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배민이 있을 수 있었다"면서 "15년 간 이어온 고객 신뢰에 부응하기 위해 더 높은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연결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