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성공하는 인턴기자의 조건

URL복사

Monday, February 03, 2014, 00:02:14

[언론고시 특강] ⑫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인턴기자라는 신분은 꽤나 특수하다. 회사에서는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고, 또한 젊은 대학생들을 장차 회사의 신성장동력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언론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된다. 다른 업종과 달리 미디어 업종은 인턴십의 기회가 별로 없다. 현장 경험을 얻고자 하더라도 선발 인원은 극소수다. 이 때문에 비교적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인턴기자는 학생들에게 꽤 인기가 있다.

 

인턴십은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됐다. 조선일보 인턴들은 여름과 겨울에 각각 20~30명 가량을 선발해 혹독하게 훈련을 시키는 것으로 유명하다. 최근 몇 년 사이에는 인턴십 학생 중 2~3명 가량을 정규직 신입기자로 채용하기도 해 그 경쟁이 더 치열하다.

 

최근에는 종편 채널을 중심으로 PD인턴십도 활발하다. 채널A의 경우 신문기자와 PD 두 가지 직종의 인턴십을 경험해 보는 프로그램까지 있을 정도다. JTBC의 경우 칼리지 프로그램(College Program)이라는 이름으로 인턴십을 10주 동안 진행한다. PD나 기자는 물론이고, 방송경영 직군까지 인턴십을 경험해 볼 수 있다.

 

필자 역시 두 곳의 언론사에서 인턴기자로 활동을 했다. 인턴기자 활동을 통해 미디어 환경에 대한 살아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물론, 현장에서 치열하게 취재하는 선배들의 기자정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어부지리 격으로 당시 인턴기자로 활동하면서 작성했던 기자 2편이 주요 포털사이트 톱 기사로 걸려 쏠쏠한 스펙으로 활용할 수도 있었다.

 

인턴기자 경험은 직군을 막론하고 나쁠 것이 없다. 아니, 도움이 된다고 단언해도 큰 무리는 아닐 것이다. 우선 미디어 환경에 대한 식견이 쌓인다는 점은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자신이 인턴십을 경험한 회사에 정직원 신입공채로 지원했을 경우, 면접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회사의 전반적인 분위기도 알 수 있다.

 

또한 인턴십을 어떻게 진행했는지에 대한 질문은 면접장에서 단골 손님처럼 출제된다. 경쟁사에서 인턴십을 했다면 관심을 갖고 지원 회사와의 비교를 해보라고 할지도 모른다.

 

이렇게 하면 낭패

 

하지만 인턴십을 모두가 훌륭하게 수행하는 것은 아니다. 필자가 인턴으로 지도했던 학생들의 경우에도 천차만별이었다. 어떤 학생들은 인턴십 2개월 가량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뒤, 1년 이내에 현직 기자로 입문한다. 쌍용자동차 파업 현장에서 함께 일했던 인턴 학생의 경우, 지금은 사회부 기자로서 취재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한다. 그 인턴의 경우 일을 잘하고 근성이 있어 당시 사회부장의 허락을 맡아 2주 가량 인턴십을 연장했었다.

 

어떤 인턴들은 현직 선배들을 실망시키기도 한다. 필자가 지도했던 인턴 A의 경우, 인턴십을 하면서 저녁에 과외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암묵적으로 6시 정도에 퇴근을 시키고 있었지만, 5시부터는 근무 태도가 말이 아니었다. 다른 인턴의 경우에는 선배들에게 잘 보이는 것만 신경쓰고, 업무 자체는 뒷전이었다. 이런 경우에는 인턴십 평가가 결코 좋게 나올 수 없다.

 

함께 일하는 선배들과의 관계가 전부가 아니다. 스스로의 실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문장력이나 상식 등 기존의 신입사원 채용전형 평가도구에 대한 준비도 필요하다. 공부를 하지 않고 인턴십을 하면서 겉멋만 들 경우 합격은 멀어진다. 필자가 아는 한 인턴기자의 경우 3년이 넘게 지났지만, 신입 전형 합격 소식은 들려오지 않는다. 오히려 인터넷 매체에서 대학생 기자로 활동하면서 기자(?) 생활을 즐기는 것 같았다.

 

인턴십은 확실히 기회다. 인턴이라는 글자를 떼고 정식 기자가 될 수 있는 디딤돌이 된다. 하지만 이를 결정하는 것은 스스로의 노력이다. 인턴십에 합격한 뒤 인턴사원증을 목에 걸고 좋아하는 사이, 선배들은 당신의 일거수일투족을 평가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