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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판에서 정식 출시로…식품업계 ‘상상 메뉴’의 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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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2, 2025, 07:05:00

소비자 요청에 이벤트성 상품 상시 판매로 전환
과거 만우절 '죠크박바' 1주일 새 180만개 팔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에 재미와 경험을 중시하는 '펀슈머 마케팅'이 확산하는 가운데 이벤트성이나 한정판으로 출시한 제품이 열띤 소비자 호응을 바탕으로 정식 출시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웰푸드(대표 이창엽)는 자사 대표 빙과 브랜드인 스크류바, 죠스바의 미니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이번에 선보인 ‘미니 스크류바’, ‘미니 죠스바’는 지난 4월 만우절 당시 롯데웰푸드 공식 SNS 계정에서 화제를 모은 ‘믿거나 먹거나’ 시리즈에서 비롯됐습니다. 

 

해당 게시글은 만우절을 기념해 소비자들과 소통하고자 6개 아이디어로 기획한 단순 흥미성 콘텐츠였으나 공개 하루 만에 ‘좋아요’와 댓글, 게시글 공유 등이 총 1만2000회 이상 발생하며 인기를 얻었습니다. 특히 미니 스크류바, 미니 죠스바에 대한 반응이 뜨거웠다는 설명입니다.

 

이에 롯데웰푸드는 소비자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두 제품의 정식 출시를 결정했습니다. 만우절 장난으로 시작된 아이디어가 실제 출시까지 이어진 겁니다. 신제품은 오리지널 제품의 과일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용량을 3분의 1 가량으로 줄였습니다. 낱개 포장된 12개 제품이 한 박스에 구성됐습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스크류바, 죠스바를 먹고 싶은데 기존 제품 하나를 다 먹기는 부담스러웠던 분들을 위해 작은 사이즈로 출시했다"며 "아이들도 먹기 편하도록 소형으로 여러 개 담았다"고 말했습니다.

 

 

식품업계는 각종 기념일에 맞춰 실험적인 제품을 선보이며 시장 반응을 살피곤 합니다. 이 중 한 제품이 예상보다 높은 반응을 얻고 지속적인 소비자들의 요청으로 이어진다면 회사는 정식 출시를 고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롯데웰푸드가 만우절을 맞아 이색 제품을 선보인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 2021년에는 죠스바 속에 딸기 맛 대신 메론 맛 아이스 믹스를 넣은 '메론먹은 죠스바'를 200만개 한정으로 출시해 죠스바 마니아층을 열광시켰습니다. 앞서 2020년 4월에도 만우절 기획상품으로 '죠크박바'를 출시했고 당시 1주일 만에 180만개가 완판됐습니다. 


식품업계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컬래버레이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예상 밖 고객의 뜨거운 성원은 한정판 제품을 상시 판매로 전환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다이닝브랜즈그룹이 운영하는 창고43 역시 지난해 한정 판매로 선보인 '베스트 한우구이 세트'를 올초 정식 출시했습니다. 안심(390g), 설화등심(300g), 채끝 큐브(390g) 등 3종으로 구성된 메뉴가 연말 한시적으로 판매하는 기간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아 정식 메뉴 출시로 이어졌습니다.


롯데GRS(대표 차우철)가 운영하는 롯데리아는 신 메뉴 ‘나폴리맛피아 모짜렐라버거’ 2종이 인기를 끌자 이달 12일부터 정식 메뉴로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나폴리맛피아 모짜렐라버거는 스타 셰프 권성준 셰프와 협업해 만든 메뉴로 토마토 소스를 강조한 ‘토마토 바질’과 ‘발사믹 바질’ 총 2종으로 출시됐습니다. 출시 후 일주일간 45만개, 3개월간 400만개가 팔려가며 고객들의 정식 출시 요청이 이어졌고 이에 호응해 상시 판매를 결정했습니다.

 

롯데GRS에 따르면 나폴리맛피아 모짜렐라버거 2종은 최근 2년간 롯데리아가 선보인 신제품 중 판매량이 가장 높은 제품으로 등극했습니다. 재구매 객수 역시 타 제품 대비 2배 이상 높습니다. 출시 이후 현재까지 목표 판매량의 약 180%를 달성했다는 설명입니다.

 

롯데GRS 관계자는 "이번 신메뉴는 고객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한정이 아닌 상시 판매로 전환해 언제든 즐기실 수 있도록 정규화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여 맛있는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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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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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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