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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설계사가 되세요”..보험사들, 왜 말을 못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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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8, 2017, 06:02:00

[정재혁의 보험으로 세상보기] KB생명 금융인턴 문제로 본 ‘2030 보험설계사’ 채용 행태
삼성생명, “종합금융전문가조직” 강조하며 손짓..한화생명·알리안츠생명은 대조 이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삼성생명은 한국에서 가장 큰 보험사이고 KB생명은 작은 회사인데, 두 회사를 거론하면서 왜 KB생명의 사례만 집중적으로 부각했을까?'

지난 주 JTBC에서 보험업계를 비판하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보험사들이 금융 인턴 명목으로 대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을 선발한 뒤 이들에게 보험 영업을 시킨다는 내용이었는데요.  보도에서는 두 회사가 거론됐습니다. 하나는 업계 1등 삼성생명이었고, 또 다른 하나는 중소형 KB생명이었습니다.

그런데, 보도의 비중은 KB생명 쪽이 압도적으로 컸습니다. 삼성생명과 관련한 내용은 "사실상 젊은 대졸 보험설계사를 모집하기 위한 이런 인턴 프로그램은 삼성생명 등에서도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라는 한 줄이 전부.

'비슷한 잘못을 한 것 같은데, 왜 작은 회사만 집중적으로 부각했지?' 궁금함을 이기지 못 하고 '한 발 더' 들어가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KB생명 쪽에 취재를 하니 KB생명은 영업지점이 본사의 허가 없이 자체적으로 인턴을 채용해 물의를 일으키게 됐다고 설명해 줬습니다. 그러면서 KB생명 측은 "우리가 무조건 잘못했지요. 시정하겠습니다."라는 답변을 내놓더군요. 싱거웠습니다.

다음은 삼성생명. 이것저것 물어봤습니다. 하지만, 돌아온 답변은 대부분 "회사의 기밀사항이라 알려줄 수 없습니다."였습니다. 어쩌겠습니까. 직접 찾아보는 수밖에요. 굳이 답변을 듣지 않아도 삼성생명이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는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생명은 KB생명처럼 영업지점이 아니라 본사가 직접 20·30대를 상대로 '금융전문가 과정'의 참가자들을 모집하고 있더군요. 영업 조직인 유니브(Univ) 사업부를 통해 '취업준비생들을 종합금융전문가로 키워주겠다'는 명목으로 말입니다. 

그런데, KB생명의 경우처럼 지점이 아니라 본사가 직접 모집을 하면 문제가 없는 것일까. 꼭 그렇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삼성생명의 모집공고를 들여다보면, 어디에도 ‘보험설계사’라는 단어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지원자가 직무를 혼동할 가능성이 있는 겁니다.  

공고에서는 금융전문가라는 말과 함께 '삼성생명 SFP'라는 회사의 자체 용어로 설계사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보험업계에 대해 문외한인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이 이걸 보고 자신이 수행해야할 업무가 '보험영업'이라는 사실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JTBC가 비판한 KB생명의 경우와 마찬가지인 거지요.

실제로, 인턴을 준비 중인 한 대학생은 “인터넷 대형 취업 카페의 인턴공고 게시판에 삼성생명 유니브사업부의 채용 공고가 올라와있다”며 “채용공고만 봐서는 이것이 보험설계사를 채용하는 것인지 일반 직원을 뽑는 것인지 분간이 잘 안 된다”고 혼란스러워 했습니다.

물론 다른 보험사들도 알아봤습니다. 삼성화재는 ‘청년금융체험단’이란 이름으로 대학생과 졸업생들에게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젊은 보험 설계사를 확보하는 게 목적입니다. 단, 이 회사는 모집공고에 임직원 채용이 아니라 설계사(보험컨설턴트)를 모집한다는 사실을 비교적 뚜렷하게 명시해 놨습니다.(글씨가 조금 작기는 합니다.)

메리츠화재도 ‘MFC’라는 영업조직을 통해 ‘금융전문가과정’ 인턴십을 제공하고 있는데, 메리츠화재 관계자에 따르면 본사에서 직접 관리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KB생명과 비슷한 경우인데, 바람직해 보인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삼성생명과는 비할 바가 되지 못 할 것 같습니다.  

보험사들은 왜 보험설계사라는 적확한 표현을 쓰지 않고 금융전문가라는 애매한 말로 지원자들을 혼란스럽게 할까요. 보험업계 관계자들은 일종의 ‘선의의 거짓말’이라고 말합니다. 나쁜 의도는 없다는 것이지요.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설계사라는 말은 젊은 층에게 굉장히 구식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더 많은 지원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세련된 표현을 쓰다 보니 이런 일이 나타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삼성생명 출신 보험설계사 중에서는 다른 의견을 내놓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전략이 단순히 지원자들을 늘리려는 ‘선의의 목적’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익명을 요구한 A씨는 “보험사 입장에서는 2030 설계사 채용 자체가 일종의 영업이기도 하다”면서 “이들이 설계사로 오래 남아있으면 더 좋겠지만, 금방 그만두고 나가더라도 짧게 일하는 사이에 지인 영업 등으로 회사 매출을 올려주고 나가기 때문에 회사는 손해볼 게 없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나름 정직(?)하게 젊은 인력들을 채용하는 보험사들도 있어 대조를 이룹니다. 한화생명과 알리안츠생명이 그 주인공입니다. 

한화생명은 ‘트라이(TRI)’라고 하는 20대 영업 조직을 갖추고 있는데요. 현재 소속 인원이 490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한화생명 관계자에 따르면, 회사 차원에서 젊은 보험설계사를 모집할 때 반드시 설계사 직임을 명시하도록 강조한다고 합니다.

가장 흥미로웠던 곳은 알리안츠생명이었습니다. 알리안츠생명은 ‘i-PA’라고 하는 소수정예 영업조직을 통해 젊은 설계사들을 뽑고 있는데요. 이곳은 모집공고를 통해 '금융전문가'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면 잘못된 게 아니냐고 반문하시겠지요? 

그런데 다른 보험사들과 차이가 나는 건 i-PA 조직은 실제로 금융전문가에 가까운 사람을 키우려는 의지가 엿보인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인 예는 1년차 설계사들에게 ‘재무설계보고서’를 1주일에 두 차례 제출하도록 요구하는 것입니다.

재무설계보고서에는 설계사가 해당 고객에게 어떤 상품을 권유했고, 왜 그러한 선택을 했는지에 대한 근거가 상세히 담겨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단순히 보험 상품을 많이 팔아오는 것만 강조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전문적인 금융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교육해주고 있답니다.

현재 i-PA에서 1년 넘게 활동 중인 한 i-PA는 “실적에 대한 압박이 크지 않는데도, 영업 성과는 잘 나오고 있다”면서 “회사에서 멀리 보고 제대로 된 금융전문가를 키우려는 의지가 보여 즐겁게 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참고로, 생명보험업계에서 알리안츠생명의 규모는 삼성생명과는 비교할 바가 못 됩니다. JTBC 보도의 주인공이 된 KB생명도 마찬가지인데요. "잘하고 있는 일은 주목받지 못 하고, 잘못하고 있는 작은 보험사만 부각되는 현실이 씁쓸하게 다가온다"고 말한 한 설계사의 푸념이 귓가에 맴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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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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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2025.07.03 11:37: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한국어 특화 LLM인 A.X(에이닷 엑스) 4.0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SKT는 이날 오전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 허깅페이스(Hugging Face)를 통해 A.X 4.0의 표준 모델과 경량 모델 2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A.X 4.0은 현존 대규모 언어 모델(LLM) 중에서도 최상급의 한국어 처리 효율성은 물론 데이터 보안을 고려한 설계, 그리고 로컬 환경에서의 운영 가능성 등이 강점이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오픈소스 모델인 Qwen2.5에 방대한 한국어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SKT는 A.X 4.0의 토크나이저를 자체 설계·적용해 높은 수준의 한국어 처리 역량을 구현했습니다. 자체 테스트 결과 같은 한국어 문장을 입력했을 때 GPT-4o보다 A.X 4.0이 약 33%가량 높은 토큰 효율을 기록하며 다른 LLM 대비 높은 정보 처리용량에 비용 절감까지 가능합니다. 토크나이저(Tokenizer)는 문장의 구조를 분석해 토큰으로 분할하는 작업 도구를 의미합니다. A.X 4.0은 대표적인 한국어 능력 평가 벤치마크인 KMMLU2)에서 78.3점을 기록하여 GPT-4o(72.5점)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며 한국어 및 한국 문화 벤치마크인 CLIcK에서도 83.5점을 획득해 GPT-4o(80.2점)보다 더 높은 한국 문화 이해도를 보였습니다. SKT는 A.X 4.0를 기업 내부 서버에 직접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제공해 기업들이 데이터 보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A.X 4.0 개발 과정에서도 대규모 학습(CPT)의 전 과정을 외부와 연동 없이 자체 데이터로 학습해 데이터의 주권도 확보한 바 있습니다. 표준 모델은 720억개(72B), 경량 모델은 70억개(7B)의 매개변수를 갖추고 있어 이용자들이 목적에 맞춰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KT는 이미 A.X 4.0을 지난 5월 에이닷 통화 요약에 적용 및 활용하고 있으며 추후 자사는 물론 SK그룹 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SKT가 이번에 선보인 모델로 기업들은 파생형 모델을 개발할 수 있고 연구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KT는 이번 A.X 4.0 지식형 모델의 오픈소스 공개와 동시에 추론형 모델의 발표도 앞두고 있습니다. SKT는 이달 중으로 수학 문제 해결과 코드 개발 능력이 강화된 추론형 모델을 공개하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모델을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버린 AI 관점에서 A.X 3.0에 적용한 프롬 스크래치(모델의 맨 처음 단계부터 모두 직접 구축) 방식도 병행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후속 모델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김지원 SKT AI Model Lab장은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기업 시장에서 한국어 특화 LLM으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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