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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설계사가 되세요”..보험사들, 왜 말을 못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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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8, 2017, 06:02:00

[정재혁의 보험으로 세상보기] KB생명 금융인턴 문제로 본 ‘2030 보험설계사’ 채용 행태
삼성생명, “종합금융전문가조직” 강조하며 손짓..한화생명·알리안츠생명은 대조 이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삼성생명은 한국에서 가장 큰 보험사이고 KB생명은 작은 회사인데, 두 회사를 거론하면서 왜 KB생명의 사례만 집중적으로 부각했을까?'

지난 주 JTBC에서 보험업계를 비판하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보험사들이 금융 인턴 명목으로 대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을 선발한 뒤 이들에게 보험 영업을 시킨다는 내용이었는데요.  보도에서는 두 회사가 거론됐습니다. 하나는 업계 1등 삼성생명이었고, 또 다른 하나는 중소형 KB생명이었습니다.

그런데, 보도의 비중은 KB생명 쪽이 압도적으로 컸습니다. 삼성생명과 관련한 내용은 "사실상 젊은 대졸 보험설계사를 모집하기 위한 이런 인턴 프로그램은 삼성생명 등에서도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라는 한 줄이 전부.

'비슷한 잘못을 한 것 같은데, 왜 작은 회사만 집중적으로 부각했지?' 궁금함을 이기지 못 하고 '한 발 더' 들어가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KB생명 쪽에 취재를 하니 KB생명은 영업지점이 본사의 허가 없이 자체적으로 인턴을 채용해 물의를 일으키게 됐다고 설명해 줬습니다. 그러면서 KB생명 측은 "우리가 무조건 잘못했지요. 시정하겠습니다."라는 답변을 내놓더군요. 싱거웠습니다.

다음은 삼성생명. 이것저것 물어봤습니다. 하지만, 돌아온 답변은 대부분 "회사의 기밀사항이라 알려줄 수 없습니다."였습니다. 어쩌겠습니까. 직접 찾아보는 수밖에요. 굳이 답변을 듣지 않아도 삼성생명이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는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생명은 KB생명처럼 영업지점이 아니라 본사가 직접 20·30대를 상대로 '금융전문가 과정'의 참가자들을 모집하고 있더군요. 영업 조직인 유니브(Univ) 사업부를 통해 '취업준비생들을 종합금융전문가로 키워주겠다'는 명목으로 말입니다. 

그런데, KB생명의 경우처럼 지점이 아니라 본사가 직접 모집을 하면 문제가 없는 것일까. 꼭 그렇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삼성생명의 모집공고를 들여다보면, 어디에도 ‘보험설계사’라는 단어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지원자가 직무를 혼동할 가능성이 있는 겁니다.  

공고에서는 금융전문가라는 말과 함께 '삼성생명 SFP'라는 회사의 자체 용어로 설계사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보험업계에 대해 문외한인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이 이걸 보고 자신이 수행해야할 업무가 '보험영업'이라는 사실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JTBC가 비판한 KB생명의 경우와 마찬가지인 거지요.

실제로, 인턴을 준비 중인 한 대학생은 “인터넷 대형 취업 카페의 인턴공고 게시판에 삼성생명 유니브사업부의 채용 공고가 올라와있다”며 “채용공고만 봐서는 이것이 보험설계사를 채용하는 것인지 일반 직원을 뽑는 것인지 분간이 잘 안 된다”고 혼란스러워 했습니다.

물론 다른 보험사들도 알아봤습니다. 삼성화재는 ‘청년금융체험단’이란 이름으로 대학생과 졸업생들에게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젊은 보험 설계사를 확보하는 게 목적입니다. 단, 이 회사는 모집공고에 임직원 채용이 아니라 설계사(보험컨설턴트)를 모집한다는 사실을 비교적 뚜렷하게 명시해 놨습니다.(글씨가 조금 작기는 합니다.)

메리츠화재도 ‘MFC’라는 영업조직을 통해 ‘금융전문가과정’ 인턴십을 제공하고 있는데, 메리츠화재 관계자에 따르면 본사에서 직접 관리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KB생명과 비슷한 경우인데, 바람직해 보인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삼성생명과는 비할 바가 되지 못 할 것 같습니다.  

보험사들은 왜 보험설계사라는 적확한 표현을 쓰지 않고 금융전문가라는 애매한 말로 지원자들을 혼란스럽게 할까요. 보험업계 관계자들은 일종의 ‘선의의 거짓말’이라고 말합니다. 나쁜 의도는 없다는 것이지요.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설계사라는 말은 젊은 층에게 굉장히 구식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더 많은 지원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세련된 표현을 쓰다 보니 이런 일이 나타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삼성생명 출신 보험설계사 중에서는 다른 의견을 내놓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전략이 단순히 지원자들을 늘리려는 ‘선의의 목적’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익명을 요구한 A씨는 “보험사 입장에서는 2030 설계사 채용 자체가 일종의 영업이기도 하다”면서 “이들이 설계사로 오래 남아있으면 더 좋겠지만, 금방 그만두고 나가더라도 짧게 일하는 사이에 지인 영업 등으로 회사 매출을 올려주고 나가기 때문에 회사는 손해볼 게 없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나름 정직(?)하게 젊은 인력들을 채용하는 보험사들도 있어 대조를 이룹니다. 한화생명과 알리안츠생명이 그 주인공입니다. 

한화생명은 ‘트라이(TRI)’라고 하는 20대 영업 조직을 갖추고 있는데요. 현재 소속 인원이 490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한화생명 관계자에 따르면, 회사 차원에서 젊은 보험설계사를 모집할 때 반드시 설계사 직임을 명시하도록 강조한다고 합니다.

가장 흥미로웠던 곳은 알리안츠생명이었습니다. 알리안츠생명은 ‘i-PA’라고 하는 소수정예 영업조직을 통해 젊은 설계사들을 뽑고 있는데요. 이곳은 모집공고를 통해 '금융전문가'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면 잘못된 게 아니냐고 반문하시겠지요? 

그런데 다른 보험사들과 차이가 나는 건 i-PA 조직은 실제로 금융전문가에 가까운 사람을 키우려는 의지가 엿보인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인 예는 1년차 설계사들에게 ‘재무설계보고서’를 1주일에 두 차례 제출하도록 요구하는 것입니다.

재무설계보고서에는 설계사가 해당 고객에게 어떤 상품을 권유했고, 왜 그러한 선택을 했는지에 대한 근거가 상세히 담겨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단순히 보험 상품을 많이 팔아오는 것만 강조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전문적인 금융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교육해주고 있답니다.

현재 i-PA에서 1년 넘게 활동 중인 한 i-PA는 “실적에 대한 압박이 크지 않는데도, 영업 성과는 잘 나오고 있다”면서 “회사에서 멀리 보고 제대로 된 금융전문가를 키우려는 의지가 보여 즐겁게 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참고로, 생명보험업계에서 알리안츠생명의 규모는 삼성생명과는 비교할 바가 못 됩니다. JTBC 보도의 주인공이 된 KB생명도 마찬가지인데요. "잘하고 있는 일은 주목받지 못 하고, 잘못하고 있는 작은 보험사만 부각되는 현실이 씁쓸하게 다가온다"고 말한 한 설계사의 푸념이 귓가에 맴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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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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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2025.10.01 20:20: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오픈AI와 메모리반도체 공급과 서남권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DC) 설립·운영 등에 관한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에 본격 참여합니다. 반도체 공급부터 데이터센터 설계·운영, AI 서비스 확산까지 아우르는 전방위 협력을 통해 차세대 AI 인프라 혁신을 이끈다는 전략입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경영진들이 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만나 메모리 공급 의향서(LOI)와 서남권 AI DC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번 협력에 대해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을 위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SK가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됐다”며 “메모리반도체부터 데이터센터까지 아우르는 SK의 통합 AI 인프라 역량을 이번 파트너십에 집중해 글로벌 AI 인프라 혁신과 대한민국의 국가 AI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하이닉스, 월 90만장 웨이퍼 소요되는 오픈AI 반도체 수요 대응 SK하이닉스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서 고대역폭메모리(HBM) 반도체 공급 파트너로 참여합니다. 이번 메모리 공급 의향서 체결은 올해 상반기 기준 D램 글로벌 매출 1위인 SK하이닉스의 AI 전용 메모리반도체 기술력과 공급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SK는 설명했습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D램 웨이퍼 기준 월 최대 90만장 규모의 HBM 공급 요청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오픈AI의 HBM 공급 요청은 웨이퍼 기준으로 현재 전세계 HBM 생산 능력의 2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오픈AI의 AI 가속기(GPU) 확보 전략 실현을 적극 협력하고, 양사 간 협업 역시 지속 확장키로 했습니다. SKT, 서남권에 ‘한국형 스타게이트’…K-AI 구축 드라이브 SK텔레콤은 대규모 DC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오픈AI와 양해각서(MOU)를 체결, 한국 서남권에 오픈AI 전용 AI DC를 공동 구축해 ‘한국형 스타게이트’를 실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양사 협력은 AI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B2C·B2B AI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나아가 차세대 컴퓨팅과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시범 운용까지 포함합니다.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전력인프라와 반도체 기술, 풍부한 AI 수요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혁신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합니다. SK 관계자는 “AI DC 협력은 SK그룹과 글로벌 1위 AI 기업인 오픈 AI가 대한민국 AI 대전환을 위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서남권 AI DC는 아시아 지역 AI DC 허브로 자리매김해 지속가능한 협력을 이끌어내는 기반이 될 것이고 SK그룹이 추진 중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과 함께 동서를 연결하는 AI 벨트를 구축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전역의 AI 대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 AI 경제 동맹 발판 기대…“AI 3대 강국 디딤돌 될 것” SK그룹은 이번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참여는 한미 간 AI 경제동맹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조와 통신 영역에서 강점을 가진 대한민국과 AI 기술의 선두 주자인 미국 간의 협력모델이 상호 보완 및 글로벌 AI 리더십 동맹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CEO는 2023년부터 긴밀히 협력하며 AI 인프라의 미래를 함께 설계했습니다. 양측은 AI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워크로드 폭증에 대비해 전용 반도체 개발과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하드웨어 병목 없는 차세대 AI 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메모리-컴퓨팅 아키텍처 등 혁신적 AI 인프라 공동 개발을 논의해 왔습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칩 개발부터 데이터센터 구축·운영까지 전 주기에 걸친 기술 혁신 협력의 본격적 출발점으로, 글로벌 AI 생태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SK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SK그룹은 AI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아 사업 포트폴리오를 혁신 중이며, 올해 8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기공식을 여는 등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AI 대전환 시기를 맞아 핵심 플레이어로서 시장 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빅테크 협력과 관련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K-AI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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