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리온이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8018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1%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314억원으로 5% 늘었습니다.
글로벌 경기침체와 소비심리 위축이 계속되면서 중국, 베트남의 최대 성수기인 ‘춘절’과 ‘뗏’ 효과가 축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글로벌 법인들이 견고한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이와 더불어 한국법인의 수출물량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해외매출 비중이 68%로 확대됐습니다.
한국법인은 매출이 4% 성장한 2824억원, 영업이익은 5.6% 증가한 46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내수소비 부진 및 슈퍼 등 소매 거래처 폐점이 지속되며 내수 판매액은 1.6% 성장하는데 그쳤으나, 미국을 중심으로 수출이 23% 늘면서 한국법인의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수출 물량 확대와 더불어 비용절감을 위한 내부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도 증가했습니다.
오리온은 "하반기에는 고물가와 불경기속에서 소비자 부담을 고려한 가성비제품 중심으로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소비 트렌드에 발맞춘 저당, 단백질 신제품들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며 "또한 K-푸드 열풍에 부응해 미국, 중국 등 수출을 확대하고 우수한 딜러를 확보함과 동시에 참붕어빵, 알맹이 젤리, 오!그래놀라 등 수출 품목을 늘려 외형성장을 지속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수출 물량에 대한 생산능력 확충을 위해 총 4600억원을 투자하는 진천통합센터도 착공할 계획입니다.
중국법인은 춘절 실적이 2024년 4분기에 선반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간식점, 이커머스 등 고성장채널의 판매확대에 따라 매출은 7.1% 성장한 328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춘절 시즌의 성과를 판단할 수 있는 작년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4개월 합산 매출도 13.5% 증가했습니다. 코코아, 유지류 등 주요 원재료가격 상승 부담에도 영업이익은 3.2% 증가한 5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오리온은 "하반기에는 고성장채널에 맞춘 전용제품을 공격적으로 늘리고, 우수한 전문 경소상 개발 및 거래처 확대 등 영업력을 강화해 외형을 키워나갈 계획"이라며 "간접영업체제 전환이 마무리됨에 따라 수익성도 개선되는 만큼 하반기에는 매출과 영업이익의 성장에 한층 더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베트남법인은 매출이 8.5% 성장한 1283억원을 기록했으며, 뗏 시즌인 작년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합산 매출도 11.2% 증가했습니다. 매출 성장에 따라 영업이익은 9.2% 늘어난 212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오리온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스낵, 캔디, 파이, 젤리 등 생산라인을 순차적으로 늘려 제품 공급력을 확대한다"며 "특히 쌀스낵은 현지 수요증가와 더불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인접 국가로의 수출이 늘며 생산라인 가동률이 100%에 달하고 있어 2개 라인을 추가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쌀스낵은 마켓쉐어 1위를 목전에 두고 있어 현재 점유율 1위인 생감자칩과 함께 현지 스낵시장의 지배력을 한층 강화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러시아법인은 초코파이 생산라인 가동률이 140%를 상회하는 가운데 현지 최대 유통 업체인 X5, 텐더 등 주요 판매 채널로의 공급물량을 확대하면서 매출이 33% 성장한 67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카카오, 전지분유 등 주요 원재료가격 상승과 환율 영향으로 제조원가 부담이 가중되면서 9.2% 증가한 8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오리온은 "하반기에는 초코파이에 대한 현지 수요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생산라인을 추가하고, 포장설비를 구축해 채널별 전용 제품을 공급할 계획"이라며 "더불어 신제품을 지속 확대해 다제품 체제를 정착시켜 고성장 기반을 다져나갈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3월 인수한 계열사 리가켐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10월 오노약품공업까지 기술이전사가 추가되면서 당기순이익이 181% 증가한 26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에따라 52억원 지분법 이익을 반영했습니다. 하반기에는 새로운 파이프라인 개발을 더욱 가속화하고 미국 내 임상을 담당하는 보스톤 자회사를 통해 글로벌 자체 임상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오리온홀딩스는 사업회사인 오리온이 올해 3월 주주총회를 통해 배당금을 기존 주당 1250원에서 2500원으로 2배 늘리면서 배당금 수입이 확대됐습니다. 더불어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오리온 해외법인의 실적 호조로 로열티 수입이 늘며 영업이익이 134% 증가한 46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해외법인의 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한국법인의 수출액도 크게 증가하면서 글로벌 매출액이 확대되었다”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국내외 공급능력 확대를 착실히 추진하고 전 법인의 제품력과 영업력을 강화해 글로벌시장에서 리더십을 한층 더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