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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 APEC 대학 리더스 포럼 성공 개최…AI 활용 고등교육 혁신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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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4, 2025, 11:05:57

AI 활용한 아태지역 고등교육 혁신 논의
기후변화·보건·에너지 대응 전략 공유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는 APRU(환태평양대학협회)와 공동 주관으로 지난 13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APEC 대학 리더스 포럼(AULF)’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는 2025 APEC 교육장관회의 이틀째에 열린 공식 연계 행사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고등교육 혁신과 인공지능(AI) 활용 방안에 대해 주요 대학 총장, 교수, 글로벌 기업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는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Leveraging AI in Higher Education to Address Asia-Pacific Challenges’를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에서는 AI 기반 교육 모델과 함께 기후변화, 보건, 에너지 등 아태지역 현안에 대한 국제 협력과 대응 전략이 논의됐습니다.

 

행사에는 교육부 박성민 기획조정실장과 APRU 토마스 슈나이더 사무총장, 부산대 최재원 총장을 비롯해 필리핀대학, 오리건대학, 미시간대학, 시드니대학, 말라야대학, 카이스트 등의 총장·교수진, 그리고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엘스비어, 화웨이 등 글로벌 기업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습니다.

 

박성민 실장은 환영사에서 “AI는 고등교육혁신과 포용적 성장을 위한 핵심기술”이라며 “디지털 기반 고등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APEC 회원국 간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APEC 사무국장 에두아르도 페드로사는 영상 인사를 통해 “AI는 APEC 비전 2040의 핵심 수단이며 윤리 문제와 디지털 격차 해소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최재원 총장은 “AI는 교육뿐 아니라 사고, 생활, 사회시스템을 바꾸는 기술이며, 동시에 윤리와 책임이라는 새로운 질문을 던지고 있다”며 “부산대는 글로벌 AI 인재 양성과 윤리적 가치 교육을 함께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포럼에서는 인도 와드워니 인공지능연구소 아난단 박사의 기조연설과 5개 패널 세션이 이어졌으며, 각 세션에서는 AI를 활용한 아태지역 문제 해결, 지식 접근성 확대, 대학 교육의 변화, 윤리적 고려사항, AI가 미래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습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구글코리아 이지섭 부장이 책임 있는 AI 개발 원칙을 소개했으며, 푸단대 리보우 부총장은 AI의 기후위기 대응 가능성과 에너지 소비 문제를 강조했습니다.

 

전상훈 전 서울대 교수는 AI 기반 교육 플랫폼이 저소득 국가 보건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제안했고, 부산대 송길태 교수는 LLM 모델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 콘텐츠 제공의 필요성과 인프라 구축을 강조했습니다.

 

이날 참석자들은 제주 신라호텔에서 갈라디너를 열고 상호 교류와 네트워킹을 이어갔으며, 포럼을 계기로 APRU 회원대학 간 협력 강화를 다짐했습니다. 부산대는 2021년 국내 6번째 APRU 가입 대학으로, 이번 포럼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명문대학들과의 협력과 국제적 위상을 크게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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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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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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