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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보험 가입·유지·지급 ‘종이없이’ 다된다…디지털서비스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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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7, 2025, 16:04:12

다자간 영상상담·디지털 창구 도입
사본판별기술 적용으로 보안성 강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은 7일 디지털기술 도입과 보안강화를 통해 보험거래 모든 과정에서 디지털전환을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생명은 2012년 업계 최초로 태블릿 기반 전자서명을 도입하고 2018년 모바일약관 발송서비스 시행, 2019년 비대면 실명인증 구축 등 '디지털보험사'로 전환을 진행해 왔습니다. 2020년 신계약 가입 프로세스 디지털화에 이어 이제 보험거래의 모든 단계가 종이없는 디지털환경에서 이뤄지게 됐습니다.


현재 삼성생명의 업무 대부분은 고객이 직접 모바일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원스톱 처리할 수 있습니다. 챗봇이나 채팅상담 등 디지털상담서비스를 통해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보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더해 '다자간 영상상담시스템'을 도입해 계약자 변경이나 사고보험금 청구 등 플라자나 지점방문이 필요하던 업무를 비대면 처리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기존엔 고객이 수차례 회사를 방문해야 했지만 영상상담을 통해 어디서든 간편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삼성생명은 안정적인 비대면 거래환경을 갖춘 가운데 디지털 환경까지 구축하면서 창구를 찾는 고객의 편의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삼성생명은 '디지털창구시스템'을 도입해 고객이 서류 작성부터 신청, 처리까지 직접 터치모니터로 진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고객에 교부하는 문서는 모바일로 곧장 전송합니다. 관공서 서류 등 고객의 증빙서류는 행정안전부 전자증명서시스템과 연계해 모바일에서 바로 발급받아 제출할 수 있으며 대리인업무도 전자위임장을 통해 종이없이 처리합니다.

 


이를 위해 삼성생명은 지난 3월 보험 유지·지급 관련 모든 문서를 전자문서(e-Form)로 전환하고 직관적인 용어와 가독성 높은 디자인을 적용해 고객이 보험용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이와 함께 삼성생명은 비대면 실명인증 과정에 '사본판별기술'을 추가 적용해 제출서류 위변조 여부를 정밀하게 판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디지털환경에서도 안전한 보험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보안수준을 높인 것입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보험거래 전과정에서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가입부터 유지, 보험금 지급까지 종이없는 디지털보험서비스를 실현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혁신으로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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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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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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