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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내년 전국체전 준비 박차…“부산의 역량과 매력 알릴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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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31, 2025, 19:03:07

박형준 시장, 전국체전·장애인체전 준비상황 점검
“부산을 빛낼 행사 될 수 있도록 전력 다할 것”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2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106회 전국체육대회’와 ‘제45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준비 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이날 보고회는 박형준 시장 주재로 진행됐으며, 시·구·군 관계자와 유관기관, 시체육회 및 장애인체육회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체전 준비 전반에 대한 점검이 이뤄졌습니다. 보고회는 전국체전 추진 현황 보고를 시작으로, 각 집행부의 세부 추진계획 보고와 토의가 이어졌습니다.

 

박 시장은 2000년 이후 25년 만에 부산에서 열리는 전국체전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대회 운영 전반을 꼼꼼히 확인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교통·안전 대책, 체전 홍보방안, 선수단 환영과 편의 사항, 경기장 시설 건립 및 개보수, 주변 환경 정비 등 대회 품격 제고를 위한 다양한 협업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시는 특히 산악경기장을 포함한 3개 종목 경기장 건립을 체전 개최 전까지 완료하고, 구·군 경기장 개보수는 오는 6월 중으로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선수단에게는 최상의 경기 환경을, 관람객에게는 안전하고 편리한 관람 여건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번 전국체전은 ‘안전’과 ‘배려’를 강조한 행사로,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동행의 장으로 마련된다고 시는 밝혔습니다. 시는 보고회 결과를 바탕으로 남은 준비 과정을 철저히 점검하고, 종목별 경기장 점검, 자원봉사자 운영, 개·폐회식 준비 등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성공적인 행사를 만들겠다는 방침입니다.

 

박 시장은 “제45회 전국장애인체전이 차질 없이 개최될 수 있도록 준비를 앞당기고, 분야별로 현장 확인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라”고 주문했습니다.

 

한편, 제106회 전국체육대회는 내년 10월 17일부터 23일까지 7일간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 등 82개 경기장에서 50개 종목으로, 제45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는 내년 10월 31일부터 11월 5일까지 6일간 38개 경기장에서 31개 종목으로 개최될 예정입니다.

 

박 시장은 “이번 체전은 단순한 스포츠 행사를 넘어 부산의 역량과 매력을 대내외에 알리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기회”라며 “유관기관과 협조해 부산을 빛낼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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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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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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