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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임’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손님속에서 그룹2.0 시대 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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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7, 2025, 10:03:32

국내외 주주 압도적 지지로 연임성공
화재피해 소상공인 위로 및 복구지원
총 100억원 상생사업 ESG경영 강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연임에 성공하고 첫 행보로 지역사회 소상공인 사업장을 찾으며 고객과 현장중심의 '그룹 2.0 시대'를 열었습니다.


27일 하나금융에 따르면 함영주 회장은 지난 25일 정기주주총회에서 국내외 주주들의 압도적 지지(81.2%)를 받아 하나금융그룹 회장에 연임됐습니다.


하나금융은 그룹 2.0 시대를 맞아 위기속에서도 기회를 찾아 성장하는 '하나다움'의 조직문화를 리빌드(Rebuild)하고 내실·협업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내외부 시너지 확대로 그룹의 지속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토대가 마련됐다고 스스로 평가합니다.


그룹 2.0 시대를 여는 첫 행보로 함영주 회장은 지난 연말 사업장에 발생한 대형화재로 유무형의 피해를 입은 지역사회 소상공인 사업장을 방문하며 고객을 최우선하는 그룹의 '손님가치'를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하나금융은 화재피해 이후 어려운 자금사정으로 교체하지 못하던 냉난방기 지원을 비롯해 자발적으로 참여한 임직원과 함께 계단난간 페인트작업을 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활동을 펼쳤습니다.

 


함영주 회장은 "민생경제 근간이자 지역사회 중심인 소상공인의 성장을 돕는 동반자로서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희망이 끊이지 않고 이어질 수 있도록 하나금융만의 상생금융 실천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하고 더 나은 미래가치를 창출해 나가는 금융그룹으로 한단계 더 도약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하나금융은 관계사 하나은행을 통해 올해 전국 소상공인 사업장 3500곳을 대상으로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총 100억원 규모의 ESG 지원사업을 합니다. 먼저 오는 4월23일까지 신청을 받아 1000개의 소상공인 사업장을 대상으로 에어컨·냉장고 등 노후화된 저효율 에너지기기를 고효율기기로 교체하는 지원사업을 펼칩니다.


6월에는 2000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고객유치와 매출증대를 돕기 위한 사업장 환경개선 지원사업에 나섭니다. 1000곳 사업장은 노후 간판교체, 나머지 1000곳에는 매장내부 인테리어, 누수·방수공사 등 실내 보수작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어 8월에는 경영효율성 증대와 비용절감에 기여하기 위해 배리어프리 키오스크·AI CCTV 등 디지털전환 기기지원사업을 500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하나금융은 이번 사업에서 전통시장·상점가 육성특별법에 따라 지자체 조례로 지정되는 지역상권인 '골목형상점가'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등록 소상공인에 서류심사시 우대를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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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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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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