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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화재, 안전운전 캠페인으로 ‘일석이조’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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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9, 2017, 06:01:00

사회 공익 기여와 동시에 주행정보 등 빅데이터 확보..UBI자동차보험에 활용 가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동부화재가 ‘안전운전 캠페인’을 통해 공익 기여와 실리 추구라는 두 마리 토끼를 좇는다. 운전자가 바른 습관으로 운전하도록 유도해 사고율을 낮추고, 이들의 운전습관 정보를 집적해 빅데이터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동부화재는 지난달 7일부터 한 달 넘게 ‘안전운전 서약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SK텔레콤에서 제공하는 ‘T맵’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내부 기능인 ‘운전습관’에 가입하면 경품 응모 자격이 주어진다. 행사는 이번 달 말까지 계속 된다. 

이벤트에 참여자들 중 1등 당첨자엔 다이아몬드 1캐럿 반지를 주고, 나머지 2등과 3등은 각각 24K 순금반지와 18K 백금반지가 증정된다. 현재까지 캠페인 참여인원은 8만명으로 집계됐으며, 남은 이벤트 기간 동안 참여자가 더 늘어날 전망된다. 

동부화재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전략이다. 운전자의 안전운전 문화를 확산시키면서 동시에 자동차보험의 우량고객과 운전 주행 정보를 확보하겠다는 것. 현재 동부화재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UBI(운전습관연계) 자동차보험을 출시했다. 

예컨대, 1등에 다이아몬드를 증정하는 ‘안전운전 서약 캠페인’은 기존 T맵을 통한 운전습관을 이용하지 않았어도 서약서에 사인만 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하지만, 운전습관 사용이 많은 참여자일수록 경품에 당첨될 확률이 높아져 T맵의 운전습관을 직접 이용해야 한다.

안전운전 사용이 많아지면 동부화재는 더 많은 운전 주행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다는 것만으로도 참가자가 어느 정도 안전운전에 대한 인식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경품을 통해 이런 문화를 더욱 퍼뜨리려고 한다”고 말했다.

안전운전 지수(점수)가 100점 만점 중 61점 이상 고득점자인 경우 추가적으로  ‘골드바’를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참가들의 안전운전지수(점수)를 비교해 상위 13명에 골드바(1~5돈)를 증정한다. 

골드바 증정 이벤트의 참가자는 실제로 T맵의 운전습관 기능을 이용해야 하며, 해당 운전자의 주행 정보는 보험사에 전달돼 일반 운전자의 주행 습관 등을 분석하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T맵 운전습관 주행거리 점수는 최대 3000km까지만 인정된다. 단, 동점자가 생길 경우에는 주행거리가 더 많은 사람에게 우선권이 부여되기 때문에 참가자 입장에서는 3000km에 가까운 주행 거리를 확보하거나 그 이상 확보하는 것이 유리하다.

주행거리가 늘어날수록 동부화재도 더 많은 데이터를 집적할 수 있다. 특히 동부화재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확보한 정보를 UBI(운전자습관연계)자동차보험 빅데이터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UBI보험 가입자 규모는 지난달 말 기준 1만명을 넘겼으며, 올해 상반기까지 가입자수 5만명이 넘어설 전망이다. 

업계에서도 운전자 주행 습관 정보는 손보사에 매우 유용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UBI보험의 경우 운전습관 분석을 통해 현재 적용하고 있는 할인율 폭을 넓히거나 줄일 수 있고, 반대로 할증제도를 만드는 데 밑바탕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손보업계 관계자는 “이번 동부화재의 캠페인은 고객 DB와 운전 주행 정보 등의 빅데이터를 확보하려는 목적이 있을 것”이라며 “무엇보다 이 정보를 활용해 현재 판매 중인 UBI자동차보험 등에 충분히 적용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회사가 모은 정보가 데이터 분석에 사용될 수 있음을 좀 더 명확하게 밝힐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이벤트 참가자들 대부분은 경품에 신경이 쏠려 이러한 개인 정보가 제공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기 어렵다“며 “개별 운전자들의 주행 정보는 개인 정보의 일종으로 수집하고 활용하는 방식이 선명해야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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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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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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